•  


金正恩이 날려버린 平和協定|東亞日報

金正恩이 날려버린 平和協定

  • 東亞日報
  • 入力 2016年 5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美, 非核化와 竝行 論議 考慮했으나, 北韓의 核保有國 宣言 契機로 접어
向後 對話보다 全方位 壓迫 나설듯

7次 黨 大會에서 勞動黨 委員長에 推戴된 北韓 김정은이 核保有國 宣言을 한 것을 契機로 美國은 平和協定 論議 카드를 當分間 꺼내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버락 오바마 行政府는 3月 존 커비 國務部 代辯人을 통해 北韓의 非核化를 誘導하기 위해 “北韓과 非核化 및 平和協定 竝行 論議 可能性 自體를 排除하지 않는다”고 했지만 平和協定 竝行 論議는 當分間 美國의 高麗 카드에서 빠지게 됐다.

複數의 美 政府 當局者는 最近 韓國 側에 “4日 韓國을 訪問한 제임스 클래퍼 美 國家情報局長(DNI)李 北-美 間 平和協定 論議 때 韓國이 諒解할 수 있느냐는 趣旨로 말한 것으로 一角에서 알려졌지만 이는 事實과 다르다”면서 “設令 클래퍼가 그렇게 말했다손 치더라도 現在로선 큰 意味를 두기 어렵다”고 밝힌 것으로 9日(現地 時間) 傳해졌다.

워싱턴의 한 外交 消息通은 “北韓이 1月 4次 核實驗 後 舞水端 미사일 發射, 潛水艦發射彈道미사일(SLBM) 實驗 等 挑發을 일삼는 데다 9日 閉幕한 勞動黨大會에서 核保有國을 宣言하면서 北韓과 平和協定을 論議할 政治的 空間이 거의 사라졌다고 美 政府가 判斷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홍용표 統一部 長官도 10日 國會 外交統一委員會 懇談會에서 “美國 官吏들의 平和協定 言及에 對한 얘기가 一部 言論에서 나왔지만 事實과 다르다”며 “美國 人士들이 平和協定에 對해 얘기하고 있는 것은 全혀 없다”고 밝혔다. 한 政府 當局者는 “北韓이 모든 非核化 對話를 拒否하고 있어 韓美中 等 關聯國이 北-美 平和協定을 꺼내기 어려운 狀況”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오바마 大統領이 在任 中 마지막 外交的 成果를 내기 위해 北韓과 對話 물꼬를 트려는 努力은 中斷되고 制裁 履行 等 全方位 壓迫으로 對北政策이 强化될 것으로 보인다.

北韓의 5次 核實驗이 臨迫한 데다 美 大選 構圖가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 前 國務長官과 共和黨 도널드 트럼프의 對決로 整理되면서 워싱턴 政街에서 對北 對話를 主張하는 비둘기派의 목소리는 작아질 수밖에 없는 狀況이다. 트럼프는 連日 金正恩 北韓 勞動黨 委員長을 ‘미치광이(lunatic)’라고 부르며 中國을 통한 壓迫을 强調하고 있다. 클린턴도 오바마 大統領보다 强力한 對北 壓迫을 注文하고 있다. 워싱턴의 다른 消息通은 “美國이 北韓과 對話의 窓을 完全히 닫지는 않겠지만 北韓이 非核化 없는 平和協定 論議를 提案할 境遇 美國은 未練 없이 拒否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준혁 外交部 代辯人은 10日 定例 브리핑에서 “政府와 國際社會는 決코 北韓을 核保有國으로 認定하지 않을 것”이라며 “北韓이 核開發의 迷夢에서 깨어나 眞情性 있는 非核化 意志를 行動으로 보이도록 强力한 制裁와 壓迫을 持續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이승헌 特派員 ddr@donga.com / 우경임 記者
#金正恩 #平和協定 #非核化 #美國 #北韓 #核 #核保有國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