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昨年 爆破한 豊溪里에 車輛-人力 痕跡… ‘核 카드’까지 꺼내나|동아일보

北 昨年 爆破한 豊溪里에 車輛-人力 痕跡… ‘核 카드’까지 꺼내나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2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38노스 公開… 核實驗場 復舊 憂慮
核中斷 象徵이던 豊溪里 閉鎖… 1年半만에 뒤집으면 ‘對美 超强手’
38노스 “閉鎖坑道 附近엔 痕跡없어”, 軍 “日常 活動… 復舊 움직임 아니다”

미국 북한전문매체 38노스가 7일 공개한 상업 위성사진에 포착된 풍계리 핵실험장. 활동의 흔적이 나타나지 않는 11월 18일 사진(왼쪽)과 달리 이달 7일 촬영한 사진에는 눈이 쌓인 곳을 지나간 차량 흔적과 사람의 발자국이 보인다. 38노스 웹사이트 캡처
美國 北韓專門媒體 38노스가 7日 公開한 商業 衛星寫眞에 捕捉된 豊溪里 核實驗場. 活動의 痕跡이 나타나지 않는 11月 18日 寫眞(왼쪽)과 달리 이달 7日 撮影한 寫眞에는 눈이 쌓인 곳을 지나간 車輛 痕跡과 사람의 발자국이 보인다. 38노스 웹사이트 캡처
北韓이 非核化를 위한 첫 重大 措置라며 지난해 5月 爆破한 豊溪里 核實驗場에서 사람과 車輛이 다닌 痕跡이 捕捉돼 核實驗場 復舊 憂慮가 提起되고 있다. 北韓이 北-美 非核化 協商 時限으로 提示한 年末을 앞두고 豊溪里에서 人力과 物資의 움직임을 露出시키며 追加的인 核實驗 카드도 排除하지 않고 있다는 剛한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 것이다.

美國의 北韓專門媒體 38노스는 11日(現地 時間) 지난달 18日과 이달 7日 찍힌 豊溪里 一帶 商業 衛星寫眞을 比較해 “눈이 쌓인 곳에 車輛 痕跡이 나타난다”며 “사람 발자국도 보인다”고 밝혔다.

이 같은 痕跡이 곧 核實驗場 復舊 움직임이라는 分析이 提起되자 軍 關係者는 12日 “日常的인 活動으로 復舊 움직임은 없다”고 一旦 擴大 解釋을 警戒했다. 實際로 北韓은 核實驗場 閉鎖 措置 以後에도 一部 兵力을 現地에 남겨 管理를 持續해 왔다. 38노스 亦是 “閉鎖된 坑道 附近에서는 活動 痕跡이 觀察되지 않았다”며 核實驗場 復舊 움직임과는 一旦 無關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軍 當局은 北韓 決心에 따라 언제든 核實驗場 復舊 움직임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고 一帶를 銳意注視하고 있다. 박한기 合參議長 亦是 10月 “(豊溪里 內 4個 坑道 中) 3, 4番 坑道는 補修해 쓸 可能性이 있다”면서 復舊 期間을 受注∼數個月로 展望하는 等 核實驗場의 復舊 可能性을 認定했다.

도널드 트럼프 美國 大統領은 그間 北韓의 核實驗 및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試驗 中斷을 對北 外交戰의 最大 成果로 내세워 왔다. 核實驗場 閉鎖는 核實驗 中斷의 象徵的 措置였다. 때문에 北韓이 트럼프 大統領으로부터 막판 非核化 協商 關聯 讓步를 얻어내기 위해 豊溪里와 關聯된 움직임을 追加的으로 露出시킬 可能性도 提起되고 있다. 앞서 李洙墉 北韓 勞動黨 中央委員會 副委員長이 9日 “트럼프는 더 큰 災殃的 後果를 보기 싫거든 熟考하라”며 트럼프 大統領을 直接 겨냥해 壓迫 强度를 높이고 있다.

專門家들은 北韓이 現在 年末이라는 協商 時限에 쫓기는 만큼 豊溪里는 勿論 新型 엔진試驗을 進行한 東倉里, 미사일 工場이 있는 平壤 外郭 산음동 一帶, 新型 潛水艦을 乾燥 中인 咸鏡南道 新浦造船所 等 北韓의 各種 核 據點에서 同時多發的으로 異常 徵候를 露出시킬 可能性이 크다고 보고 있다. 전성훈 前 統一硏究院長은 “北韓은 最大限 많은 地域에서 異常 徵候를 露出하는 方式으로,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이 터질지 모른다는 메시지를 보내 對美 壓迫 水位를 最高値로 끌어올리려 할 것”이라고 했다.

손효주 記者 hjson@donga.com
#北韓 豊溪里 #核實驗場 #復舊 憂慮 #38노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