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든 “李, 卽刻 休戰하라” 支援 中斷 警告… 油價 90달러 突破|東亞日報

바이든 “李, 卽刻 休戰하라” 支援 中斷 警告… 油價 90달러 突破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6日 01時 40分


코멘트

救護團體 誤爆 國際輿論 惡化에
바이든, 네타냐후 强勁策 變化 壓迫
이스라엘 “救護品 搬入 늘리겠다”
블링컨 “安全 等 結果로 證明하라”

《바이든 “네타냐후 卽刻 休戰을”


지난해 10月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武裝團體 하마스의 戰爭 勃發 後 줄곧 친(親)이스라엘 政策을 펴 온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이스라엘에 對한 武器 支援 中斷을 示唆하며 臺(對)이스라엘 政策의 ‘轉換(피벗)’ 可能性을 示唆했다. 바이든 大統領은 4日(現地 時間)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總理와 約 30分間 通話하며 卽刻 休戰, 팔레스타인 民間人 및 救護團體 職員 保護 等을 强하게 促求했다.》


“이스라엘이 民間人을 保護하지 않으면 美國의 武器 支援을 壯談할 수 없다.”

지난해 10月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武裝團體 하마스의 戰爭 勃發 後 줄곧 친(親)이스라엘 政策을 폈던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總理에게 一種의 ‘最後通牒’을 날렸다. 1日 이스라엘軍의 誤爆에 따른 國際 救護團體 職員 7名 死亡, 팔레스타인 民間人에 對한 이스라엘軍의 거듭된 發砲 等으로 全 世界的인 反(反)이스라엘 輿論이 造成된 餘波로 풀이된다. 이로 因해 11月 美 大選에서 自身의 再選 가도 또한 危險해지자 武器 支援 中斷 可能性까지 擧論하며 이스라엘을 壓迫하고 있다는 分析이 나온다.

바이든 大統領은 4日(現地 時間) 네타냐후 總理와 約 30分間 通話하며 팔레스타인 가자地區에 强勁 一邊倒의 政策만 固執하고 있는 네타냐후 政權의 態度 變化를 剛하게 促求했다. 바이든 大統領은 “戰爭에 對한 美國의 支援은 民間人을 保護하기 위한 (이스라엘 側의) 새 措置에 달려 있다”고 警告했다. 또 速히 休戰 協商을 妥結할 수 있도록 協商팀에 힘을 실어주라고도 壓迫했다. ‘民間人 保護 對策’과 ‘빠른 休戰’이 없으면 더 以上의 支援이 不可能하다는 點을 거듭 强調한 셈이다.

바이든 大統領의 이 같은 態度 變化는 가자 住民들에게 救護品을 나눠 주려던 國際 民間 救護團體 ‘월드센트럴키친(WCK)’ 職員 7名이 이스라엘의 誤爆으로 숨지면서 反이스라엘 輿論이 거세진 餘波로 풀이된다. 白堊館 또한 바이든 大統領이 이 事件을 두고 “容納할 수 없는 日”이라고 憤怒를 표했다고 밝혔다. WCK 側 亦是 ‘誤爆’이 아니라 이스라엘의 ‘意圖的 攻擊’이라고 反撥하고 있다.

最近 카멀라 해리스 美 副統領, 바이든 大統領의 夫人 質 女史 等도 ‘卽刻 休戰’ 等을 擧論하며 바이든 行政府의 이스라엘 政策 變化를 促求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5日 WCK 職員 誤爆과 關聯해 “하마스로 誤認했다”고 밝혔다. 誤爆에 關聯된 高位 將校 2名을 解任하겠다고도 밝혔다. 앞서 4日 가자지구 內 救護品 搬入을 늘리겠다고도 했다. 하지만 벨기에를 訪問 中인 토니 블링컨 美 國務長官은 5日 現地 記者會見에서 “救護品이 效果的으로 傳達되는지, 救護 活動家가 安全하게 일할 수 있는지가 重要하다”며 結果로 證明하라는 뜻을 보였다.

이처럼 中東 戰爭 長期化, 이스라엘의 시리아 駐在 이란 領事館 攻擊과 이란의 報復 警告 等으로 4日 國際 油價는 배럴當 90달러를 突破하며 지난해 10月 以後 5個月 最高値를 記錄했다.

이날 英國 런던 ICE先物去來所에서 6月 引渡分 브렌트유 價格은 前日 對比 1.45% 올라 배럴當 90.65달러로 마쳤다. 같은 날 美國 뉴욕상업거래소에서도 5月 引渡分 西部텍사스산원유(WTI)가 前日 對比 1.36% 오른 배럴當 86.59달러로 마감했다.


뉴욕=김현수 特派員 kimhs@donga.com
김보라 記者 purple@donga.com
#바이든 #이스라엘 #休戰 #支援 中斷 警告 #油價 90달러 突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