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의 ‘푸틴 사랑’ 갈수록 甚해지는 理由는?|동아일보

트럼프의 ‘푸틴 사랑’ 갈수록 甚해지는 理由는?

  • 뉴시스
  • 入力 2024年 2月 27日 10時 57分


코멘트

이달에만 푸틴 듣기 좋은 말 세 次例
一部선 “푸틴에 弱點 잡힌 것 때문” 主張
WP “獨裁者 부러워하는 心理” 指摘

도널드 트럼프 前 美國 大統領의 選擧 遊說 發言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 等 全 世界 獨裁者들에 對한 選好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고 美 워싱턴포스트(WP)가 26日(現地時間) 報道했다.

WP는 一部에선 트럼프가 푸틴에게 弱點이 잡혀서 批判하지 않는다고 非難하지만 그보다는 强力한 指導者를 부러워하는 트럼프의 心理 때문이라고 分析했다.

트럼프는 이달 들어서만 친 러시아的 發言을 여러 次例 했다.

北大西洋條約機構(NATO) 會員國이 防衛費를 늘리지 않으면 러시아가 “하고 싶은 대로 하도록 내버려둘 것”이라고 말했다. 알렉세이 나발니 反體制 人士의 死亡을 두고 푸틴을 非難하기는커녕 自身이 나발니를 닮은 政治犯이라고 主張했다. 지난週에는 러시아가 “히틀러를 무찔렀다”며 稱讚했다.

트럼프는 줄곧 러시아를 稱讚하고 푸틴을 높이 評價하며 2016年 러시아의 美 大選 介入과 2年前 우크라이나 侵攻 等 主要 事案에서 러시아와 對立하길 拒否했다.

그러자 一角에서는 트럼프가 푸틴에게 弱點이 잡혔을 것이라는 主張을 폈다. 낸시 펠로시 前 下院議長이 2019年 白堊館에서 트럼프 大統領을 만난 자리에서 “왜 每事에 푸틴이냐”고 따진 일이 代表的이다.

우크라이나 戰爭이 3年째 접어드는데도 트럼프의 親러 行步는 全혀 變함이 없다. 오히려 그가 主導하는 共和黨은 우크라이나에 對한 支援을 가로막고 있다.

펠로시 前 議長은 最近 “理由가 무엇이든 트럼프의 푸틴 사랑은 나토에 危險하고 우크라이나 民主主義 守護에 危險하다”고 强調했다. 또 “나발니에 對한 發言도 트럼프가 러시아에 무슨 弱點이 잡혔냐는 생각이 들게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러시아 專門家와 트럼프 支持者들은 트럼프가 弱點이 잡힌 것이 아니며 푸틴과 같은 强力한 獨裁者를 좋아할 뿐이라고 말한다.

◆볼튼 “뭐든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사람 되고 싶어해”

트럼프 大統領 時節 國家安保補佐官 出身으로 트럼프를 强力히 批判해온 존 볼튼은 “트럼프는 거리낌 없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 强力한 사람을 좋아하고 그렇게 되고 싶은 것”이라고 指摘했다.

그는 트럼프가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大統領,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 빅토르 오르반 헝가리 總理, 시진핑 中國 主席 等 獨裁者를 두루 좋아한다고 强調했다.

볼튼은 트럼프가 “民主的으로 選出된 指導者, 特히 女性 指導者들과 잘 지내지 못했다”면서 시主席이 “中國을 掌握하고 있는 것에 魅了돼” 그를 “왕”으로 부르기까지 했다고 說明했다.

마이클 맥폴 前 駐러大使도 트럼프가 獨裁者들을 좋아한다면서 트럼프도 獨裁者들과 같은 統治 哲學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고 指摘했다.

그는 “獨裁者들은 이데올로기的으로 닮은 點이 있고 全 世界的으로 포퓰리즘 民族主義者들이 得勢하는 흐름이 있으며 트럼프의 發言과 푸틴의 發言이 매우 類似하다”면서 “트럼프가 푸틴을 따라하는 것이라기보다 世界觀이 비슷한 때문”이라고 說明했다.

◆“虛榮心, 터프가이 選好 때문에 獨裁者들에 빠져”

匿名의 트럼프 補佐官 出身 人士는 트럼프가 “獨裁者를 부러워한다”고 했다. “每日 10餘 次例” 自身과 高位 補佐官들이 트럼프에게 푸틴이 危險하고 美國의 利益을 威脅한다고 說明하려 애썼지만 트럼프는 푸틴의 “터프 가이” 이미지에 魅了돼 있었다고 했다.

그는 “푸틴 等이 트럼프에게 먹혔을 뿐”이라면서 “虛榮心, 터프 가이 選好 때문에 그들에게 빠진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트럼프 選擧 本部는 트럼프가 푸틴에게 무르다는 指摘을 排擊한다. 캐롤린 리빗 트럼프 選擧 本部 代辯人은 聲明에서 푸틴이 트럼프보다 바이든이 相對하기 좋은 美 大統領이라고 말한 것을 指摘하면서 “푸틴은 몇 年 씩 우크라이나 戰爭을 持續하는 것은 바이든을 우습게 보기 때문”이라고 强調했다. “트럼프가 大統領일 對 러시아를 包含한 모든 敵들이 가만 있었던 것은 美國이 어떻게 나올지 알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트럼프와 푸틴의 關係는 單純하지 않다. 美 情報當局, 上院 特委, 로버트 뮐러 特別 檢事의 搜査로 러시아가 2016年 美 大選에 介入했음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푸틴과 會談 內容 側近들에도 說明 안 해

다만 트럼프는 러시아의 選擧 介入을 認定하지 않았다. 自身을 “魔女사냥”하는 “러시아 詐欺劇”이라고 主張했다. 트럼프를 個人的으로 잘 아는 사람들은 트럼프가 러시아 選擧 介入說을 自身에 對한 非難으로 여긴 탓에 러시아 政策과 스스로를 分離하지 못했다고 傳한다.

트럼프 大統領 時節 國家安全保障會議(NSC) 유럽 및 러시아 擔當 選任 局長을 지낸 피오나 힐은 “트럼프에겐 러시아가 自身을 위해 選擧에 介入했다는 건 自身의 選擧 勝利를 깍아 내리는 일이었다. 恒常 ‘아니다, 아니다, 내가 크게 勝利했다’고 말하곤 했다. 푸틴 때문에 屈辱당하는 걸 싫어했다”고 말했다. “푸틴이 트럼프에게 ‘우리가 當身을 당선시켰어’라고 말하기라도 했으면 暴發했을 것”이라는 것이다.

動機가 무엇이든 트럼프의 對러 政策 路線을 支持하는 勢力도 적지 않다. 케이토 硏究所 外交安保政策 責任者 저스틴 로건은 바이든 政府의 우크라이나 政策이 “끝없이 戰爭하자는 것”이라고 批判했다. “공화당 有權者들은 ‘戰爭에 勝利할 方道가 있는 것이냐’고 묻는다. 러시아의 膏血을 짜내기 위해 無限定 돈을 쓰자는 건데 美國 納稅者들에겐 좋은 일이 아니다”고 强調했다.

防衛優先財團의 에드워드 킹 理事長은 트럼프가 나토와 關聯해 “유럽國들의 精神이 번쩍 들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나토 內 美國의 役割을 再考해야 한다. 永遠한 同盟은 없다. 美國의 安保 利益 때문이 아니라 다른 나라와의 關係 때문에 온갖 紛爭에 얽혀드는 일일 뿐”이라고 했다.

◆不動産 開發業者 時節 모스크바 大大的 進出 試圖 電力

反面 뉴욕의 不動産開發業者 時節 러시아에 大大的으로 進出하려 試圖했던 트럼프의 前歷 때문에 各國 指導者들과 民主黨 政治人들, 트럼프의 安保補佐官들, 一部 공화당員들까지 憂慮하는 것도 事實이다.

2016年 6月 트럼프의 長男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가 뉴욕의 트럼프 타워에서 트럼프의 競爭者 힐러리 클린턴의 弱點을 주겠다는 러시아人들을 만났다.

트럼프는 甚至於 記者會見에서 公開的으로 러시아에게 클린턴의 이메일을 해킹하라고 促求하기도 했다. “奈末 믿고 사라진 3萬 件의 이메일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한 것이다.

트럼프는 大統領 當選 뒤에도 푸틴과 브로맨스를 뽐냈다. 2017年 5月 트럼프는 白堊館 執務室에서 러시아 外交長官 및 駐美 러시아 大使에게 祕密을 알렸다. 當時 前現職 美 當局者들이 이슬람國家(IS)에 對한 美國의 情報 소스를 露出시키는 일이라고 警告했었다.

트럼프는 또 나토를 뒤집어놓겠다고 입버릇처럼 말했다. 푸틴의 오랜 所願인데 말이다. 2018年 헬싱키 頂上會談 때 通譯만 帶同한 채 푸틴과 2時間 동안 非公開會談을 한 트럼프는 푸틴과 함께 한 記者會見에서 美國 情報機關의 러시아 選擧 介入 判斷을 排擊하고 푸틴 便을 들었다.

以後 在任 期間 내내 푸틴을 만났을 때마다 對話 內容을 高位 補佐官들에게조차 仔細히 說明하지 않으려 애썼다.

大統領에서 물러난 뒤에도 如前했다. 2022年 2月 푸틴이 우크라이나를 侵攻했을 때 트럼프는 푸틴이 “天才”라면서 “宇宙 잘했다”고 했다.

트럼프 大統領 時節 NSC 유럽 및 러시아 局長을 지낸 알렉산더 빈드먼은 나토 會員國들을 向해 푸틴이 하고 싶은 대로 하라고 하겠다고 威脅한 트럼프 發言 때문에 푸틴이 우크라이나 攻勢를 强化할 것으로 憂慮했다.

“2期 트럼프 政府가 우리 敵에게는 親切하고 同盟에는 敵對的이 될 것임을 알리는 일이다. 러시아로선 더 以上 좋을 수 없는 狀況”이라는 것이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