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下院, ‘바이든 彈劾調査’ 公式化… ‘法的 리스크’ 大選 變數로|동아일보

美下院, ‘바이든 彈劾調査’ 公式化… ‘法的 리스크’ 大選 變數로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次男 賂物收受 疑惑 連累’ 彈劾調査… 共和黨 全員 贊成으로 決議案 通過
트럼프 裁判에 맞불作戰 分析도
바이든 “政治的 妙技로 時間 虛費”… 次男 헌터, 議會 찾아 公開調査 要求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3일 워싱턴 백악관에서 인프라 건설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워싱턴=AP 뉴시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13日 워싱턴 白堊館에서 인프라 建設 關聯 發言을 하고 있다. 워싱턴=AP 뉴시스
美國 下院이 13日 조 바이든 大統領에 對한 彈劾調査를 公式化하는 決議案을 통과시켰다. 바이든 大統領이 次男 헌터의 賂物 收受 疑惑에 連累돼 있다는 主張과 關聯해 彈劾 推進이 可能한지 議會가 本格的으로 調査하겠다는 것이다. 바이든 大統領은 “野黨 공화당의 政治쇼”라고 非難했지만 家族 疑惑이 다시 照明을 받으며 ‘2020年 大選 뒤집기 試圖’ 等의 嫌疑로 刑事 起訴된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 裁判과 함께 前·現職 大統領 法的 리스크가 大選 變數로 떠올랐다는 分析이 나온다.

● 美 史上 다섯 番째 彈劾 調査

美 下院은 이날 本會議에서 바이든 大統領 彈劾調査 決議案을 贊成 221票, 反對 212票로 可決시켰다. 共和黨 全員 贊成, 民主黨 全員 反對였다.

이 決議案은 공화당 主導 下院 3個 委員會에 調査를 繼續하고 法院에 關係 資料를 請求할 수 있는 權限을 附與하는 內容으로, 바이든 大統領 彈劾調査를 公式化하려는 趣旨다. 앞서 케빈 매카시 前 下院議長은 올 9月 職權으로 바이든 大統領 彈劾調査를 指示했지만 白堊館과 민주당은 議會 票決을 거치지 않은 彈劾調査에 對한 法的 問題를 提起해 왔다.

바이든 大統領은 앤드루 존슨, 리처드 닉슨, 빌 클린턴, 트럼프 前 大統領에 이어 美 下院에서 公式 彈劾調査를 받게 된 다섯 番째 美 大統領이 됐다. 下院 監督위 等은 헌터가 우크라이나와 中國 에너지 企業에서 巨額을 받은 것에 焦點을 맞춰 調査할 計劃이다. 共和黨은 “헌터가 中國에서 數十億 달러를 끌어들이며 ‘빅 가이(Big Guy)’에게 10%를 줘야 한다고 말했다”는 헌터 옛 同僚의 主張을 들며 바이든 大統領이 ‘빅 가이’라고 攻勢를 펴고 있다.

다만 바이든 大統領이 實際로 탄핵될 確率은 제로(0)에 가깝다고 로이터通信 等은 傳했다. 下院 委員會가 지난 석 달間 調査했지만 바이든 大統領 連累 情況을 보여 주는 根據를 찾아내지 못한 데다 下院이 彈劾調査를 거쳐 바이든 大統領 彈劾案을 可決하더라도 上院이 이를 통과시킬 可能性이 없기 때문이다. 美國 大統領을 彈劾하려면 下院에 이어 上院 在席議員 3分의 2 以上이 贊成해야 하지만 上院은 민주당이 多數黨이다.

● ‘아픈 손가락’ 헌터 非違 再照明
13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아들 헌터는 
국회의사당 인근에서 야외 기자회견을 열고 “나에게 제기된 수많은 의혹과 아버지는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하원은 대통령이 
아들의 뇌물 수수 의혹에 연루됐다는 주장에 관한 탄핵 추진이 가능한지를 조사하겠다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워싱턴=AP 뉴시스
13日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의 아들 헌터는 國會議事堂 隣近에서 野外 記者會見을 열고 “나에게 提起된 수많은 疑惑과 아버지는 無關하다”고 主張했다. 이날 下院은 大統領이 아들의 賂物 收受 疑惑에 連累됐다는 主張에 關한 彈劾 推進이 可能한지를 調査하겠다는 決議案을 통과시켰다. 워싱턴=AP 뉴시스
그런데도 共和黨이 바이든 大統領 彈劾調査를 公式化한 것을 두고 ‘맞불 作戰’이라는 分析이 나온다. 來年 11月 大選까지 트럼프 前 大統領 裁判이 잇따라 열리는 것에 對한 一種의 ‘물타기’로 보는 것이다. 白堊館은 彈劾調査가 共和黨에 부메랑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警告하고 있다. 바이든 大統領은 이날 聲明에서 “時急한 일을 하는 代身 根據 없는 政治的 妙技 부리기에 時間을 虛費하고 있다”고 批判했다.

하지만 바이든 大統領의 이른바 ‘아픈 손가락’인 次男 헌터의 非違 事實이 다시 注目을 받게 되는 만큼 바이든 大統領에게 負擔이 될 것으로 보인다. 헌터는 이미 稅金 逋脫과 不法 銃器 所持를 비롯한 9個 嫌疑로 起訴돼 있다. 이 過程에서 180萬 달러(藥 23億 원) 以上을 痲藥 購入 및 性賣買 等에 使用한 事實이 드러나 論難을 빚고 있다.

헌터는 이날 워싱턴 議會 앞에서 記者會見을 自請해 “트럼프는 6年間 ‘헌터는 어디 있나’라며 攻擊했다”면서 “내 對答은 ‘나는 여기 있다’는 것”이라고 했다. 自身에게 非公開 召喚 調査를 通報한 下院에 自身을 公開 調査해 달라며 正面 突破에 나선 것이다. 過去 痲藥 中毒 事實이 들춰진 것에 對해서도 “그들은 내가 中毒과 싸우는 것을 비웃었다”고 말했다.

共和黨은 헌터를 議會 冒瀆 嫌疑로 告發할 豫定이다. 트럼프 前 大統領도 이날 아이오와 演說에서 “헌터는 어디 있나”라며 “下院이 아닌 上院으로 잘못 찾아간 模樣”이라고 말했다. 헌터가 민주당이 多數黨인 上院의 保護를 받고 있다는 趣旨로 嘲弄한 것이다.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바이든 #바이든 彈劾 #美國 #헌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