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에 自爆 드론 提供한 이란, Su-35 戰鬪機 받는다|동아일보

러시아에 自爆 드론 提供한 이란, Su-35 戰鬪機 받는다

  • 週刊東亞
  • 入力 2023年 12月 9日 15時 57分


코멘트

컨테이너 1000個 分量 砲彈 준 北韓, 戰鬪機나 部品 支援받을 수도

러시아 공군의 주력 전투기 수호이(Su)-35가 비행하고 있다. 러시아 국방부
러시아 空軍의 主力 戰鬪機 수호이(Su)-35街 飛行하고 있다. 러시아 國防部
?김정은 北韓 國務委員長이 러시아를 訪問했을 때 가장 눈毒 들인 武器 中 하나가 수호이(Su)-35 戰鬪機였다. 金 委員長은 9月 15日 러시아 하바롭스크週 콤소몰스크나아무레에 있는 유리 가가린 航空機 工場에서 多目的 戰鬪機 Su-35와 스텔스 戰鬪機 Su-57, 新型 旅客機 Su 슈퍼젯(SJ)-100의 最終 組立 工程을 지켜봤다. 特히 金 委員長은 Su-35 戰鬪機의 試驗飛行을 參觀한 後 飛行士들을 만나 激勵하고 이 戰鬪機를 背景으로 記念寫眞까지 찍었다.

4.5世代 戰鬪機 導入하는 이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왼쪽)이 지난해 7월 이란 테헤란을 방문해 아야톨라 알리 호세인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와 대화하고 있다. 크렘린궁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왼쪽)이 지난해 7月 이란 테헤란을 訪問해 아야톨라 알리 호세인 하메네이 이란 最高指導者와 對話하고 있다. 크렘린宮
金 委員長이 이 工場을 訪問한 것은 空軍力 强化를 위해 러시아로부터 戰鬪機 導入을 期待했기 때문이다. 北韓은 미그(MiG)-15, MiG-17 等 1950∼1960年代에 製作된 戰鬪機를 大部分 運用하고 있다. 最新 戰鬪機로는 4世代 MiG-29를 몇 대 保有하고 있을 뿐이다. 金 委員長은 Su-35의 試驗飛行을 보고 感歎했을 것이다.

Su-35는 러시아의 主力 戰鬪機다. 옛 主力機였던 Su-27의 레이더, 抗戰 裝備, 엔진 等을 全面 交替해 만들었다. Su-35는 4世代 戰鬪機와 5世代 스텔스 戰鬪機 사이인 4.5世代 戰鬪機로 分類되며, 2014年부터 러시아軍에 本格 導入됐다. 最高速度는 마하 2.35(藥 2800㎞/h), 航續距離는 3600㎞, 戰鬪 半徑은 1600㎞로 高速·高高度 飛行 能力을 갖췄다. 30㎜ 機關砲와 12基의 空對空·空對地미사일을 裝着하고 있으며, AS-17 超音速 對艦미사일度 搭載됐다.

北韓과 空軍力에서 別 差異가 없는 이란이 러시아로부터 Su-35 戰鬪機를 비롯해 Mi-28 攻擊 헬리콥터, 야크(Yak)-130 高等訓鍊機를 大擧 導入한다. Mi-28은 러시아軍에서 카모프(Ka)-52와 함께 運用되는 主力 機種으로 러시아語로 ‘老치노이 亞호트니크’(밤의 사냥꾼)라 부를 程度로 夜間 作戰 能力이 卓越하다. Yak-130은 러시아가 L-39 알바트로스 訓鍊機를 代替할 目的으로 開發한 雙發 엔진 搭載 次世代 高等訓鍊機다.

야간 작전 능력이 탁월해 ‘밤의 사냥꾼’으로 불리는 러시아 공격 헬리콥터 Mi-28. 러시아 국방부
夜間 作戰 能力이 卓越해 ‘밤의 사냥꾼’으로 불리는 러시아 攻擊 헬리콥터 Mi-28. 러시아 國防部
이란 國防部는 Yak-130 高等訓鍊機가 9月 引導된 뒤 自國 操縱士들이 飛行 訓鍊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란 國防部는 自國이 周邊 地域에서 가장 强力한 軍用 헬리콥터 部隊를 保有하고 있으며, 여러 프로젝트를 遂行하면서 能力도 向上됐다고 强調했다.

注目할 點은 이란과 러시아의 武器 去來는 이란이 러시아에 自爆 드론과 短距離彈道미사일 等을 提供한 데 따른 ‘代價’라는 것이다. 이란은 러시아에 샤헤드-136이라는 自爆 드론을 最小 1000臺 供給한 것으로 推定된다. 샤헤드-136은 길이 3.5m, 날개幅 2.5m, 離陸重量 200㎏에 오토바이龍 엔진을 使用해 價格이 低廉하다. 胴體가 가볍고 燃料 搭載量이 많아 2000㎞까지 飛行할 수 있다.

러시아는 이란의 技術 提供으로 샤헤드-136을 ‘게란(Geran)-2’라는 이름으로 國産化해 製造 工場 2곳을 建設하고 있다. 러시아는 이란으로부터 射距離 300∼700㎞인 ‘파테-110’과 ‘卒派가르’ 短距離彈道미사일도 供給받고 있는 것으로 推定된다.

戰鬪機 注文量 24代 推定
이란은 軍事强國이지만 空軍力은 그에 못 미친다는 評價를 받는다. 中東 地域의 競爭國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연합(UAE)은 勿論, 敵對國 이스라엘에 비해서도 훨씬 劣勢이기 때문이다. 이란은 그동안 空軍力을 强化하고자 總力을 기울여왔지만 美國 等 西方의 强力한 制裁 措置로 番番이 失敗했다. 이란 空軍은 1979年 이슬람革命 前 美國으로부터 購入한 戰鬪機를 使用했고, 主力氣는 F-14다. 이란은 1990年代 러시아로부터 MiG-29 戰鬪機를 導入한 적은 있지만 美國 等 西方의 强力한 制裁 措置로 더는 戰鬪機를 輸入하지 못했다. 이란은 2018年 自體 製作한 ‘코우사르’라는 戰鬪機를 선보였는데, 西方 軍事 專門家들은 美國이 1960年代 開發해 同盟國에 供給한 F-5 戰鬪機를 베낀 것으로 보고 있다.

이란이 러시아로부터 Su-35 戰鬪機를 導入하면 空軍 戰力이 相當히 强化될 것이 分明하다. 西方 軍事 專門家들은 이란이 러시아製 戰鬪機와 헬기, 訓鍊機를 導入할 境遇 사우디와 이스라엘에 비해 劣勢인 空軍力을 끌어올리는 契機가 마련될 것이라고 指摘했다. 이란이 러시아로부터 Su-35 戰鬪機를 몇 대 導入할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러시아가 이집트에 輸出하기로 했던 24代쯤日 것으로 推定된다. 이집트는 지난해 Su-35 24臺를 러시아에 注文했다가 取消한 바 있다.

美國 安保 專門媒體 ‘내셔널 인터레스트’는 “Su-35 戰鬪機는 獨步的인 機動性과 뛰어난 爆彈 搭載 物量 等을 갖췄다”고 높이 評價했다. 勿論 Su-35는 스텔스 機能이 없어 美國의 5世代 多目的 스텔스 戰鬪機 F-35에 비해 性能이 多少 떨어진다. 그럼에도 中國은 러시아로부터 Su-35 24臺를 導入해 南中國海 및 臺灣 巡察 等에 運用하고 있다. Su-35 亦是 空中戰을 비롯해 爆擊 等 多目的 機能을 갖췄기 때문이다.

이란軍은 러시아로부터 導入하는 Su-35 一部를 이스파한의 空軍 第8戰術基地에 配置할 것으로 보인다. 이스파한에는 우라늄鹽이라는 우라늄 原石 濃縮液을 6佛畫우라늄 가스로 만드는 우라늄 再處理 施設이 있고, 隣近 나탄즈에는 核爆彈 製造用 高濃縮 우라늄을 만들 수 있는 우라늄 濃縮 施設이 있다.

이란은 러시아의 支援을 받아 極超音速 미사일 開發에 積極 나서고 있다. 러시아는 極超音速 미사일 開發 分野에서 美國과 中國을 相當히 앞서고 있고, 이미 우크라이나와 戰爭에서 極超音速 미사일 ‘킨잘’을 使用 中이다. 킨잘 미사일의 最大 速度는 마하 12(藥 1萬4600㎞/h)이며 射距離는 2000㎞다. 이란은 11月 21日 自體 開發한 極超音速 미사일 ‘파타흐-1號’의 試驗發射에 成功했다며 이 미사일이 目標를 打擊하는 映像을 公開하기도 했다.

파타흐-1號는 마하 13∼15 速度로 날아가 1400㎞ 距離에 있는 標的을 打擊할 수 있다. 固體燃料를 使用하며, 大氣圈 밖에서도 軌道 變更이 可能하고, 스텔스 機能도 있다. 아미르 알리 夏至자데 이란 革命守備隊 우주군 司令官은 “이 미사일은 現存하는 어떠한 防空 시스템으로도 邀擊할 수 없다”며 “이런 技術을 가진 國家는 이란을 包含해 全 世界에 4個國밖에 없다”고 主張했다. 이란은 이 미사일의 四거리를 2000㎞로 늘릴 計劃이다. 이란은 앞서 6月 6日에도 極超音速 미사일을 開發했다고 公開한 바 있다. 當時 이란은 極超音速 미사일 發射 場面을 公開하지 않았다.

西方 軍事 專門家들은 러시아가 極超音速 미사일과 衛星 開發에 必要한 技術을 이란에 提供했을 蓋然性이 있다고 본다. 존 커비 美國 白堊館 國家安全保障會議(NSC) 戰略疏通調停官은 “러시아는 이란의 미사일 開發과 衛星 情報 蒐集 能力 等을 支援한다”며 “러시아와 이란의 軍事協力이 눈에 띄게 增加하고 있다”고 指摘했다.

이란과 러시아의 露骨的인 軍事協力은 美國 等 西方 國家에도 威脅이 될 것으로 보인다. 美國 外交 專門誌 ‘포린 폴리시’는 “이란과 러시아의 드라마틱한 協力 關係가 西方 陣營에 새로운 威脅으로 急浮上하고 있다”고 分析했다.

러시아와 이란은 앞으로 軍事協力을 비롯해 經濟 等 各 分野에서 協力을 强化해나갈 展望이다. 實際로 兩國은 最近 南北 國際交通回廊의 一部인 鐵道網 建設事業 契約을 締結했다. 16億 달러(藥 2兆1000億 원) 規模인 이 事業은 이란 카스피해 沿岸 都市 라슈트에서 아제르바이잔 國境 都市 아스타라까지 162㎞ 區間을 鐵道로 連結하는 것이다. 러시아는 이 區間이 完成되면 러시아 발트海 港口와 이란 南部 印度洋이 連結돼 重要한 貿易路가 될 것이라고 期待하고 있다. 兩國의 全方位的인 協力이 中東 地域은 勿論, 國際秩序에 새로운 變數로 作用할 것이 分明하다.

이란 다음은 北韓
西方 軍事 專門家들은 더 나아가 러시아가 空軍力 强化를 願하는 北韓에도 戰鬪機를 志願할지 與否에 注目하고 있다. 이란은 러시아에 드론을 供給한 代價로 Su-35를 導入했다. 北韓 亦是 러시아에 砲彈 等 各種 武器를 大量 供給한 만큼, 그 代價로 Su-35 戰鬪機를 支援받을 수 있다. 美國 白堊館은 北韓이 컨테이너 1000個 分量의 砲彈 等을 러시아에 提供한 事實을 衛星寫眞과 함께 公開하고, 兩國의 不法的 軍事協力을 批判한 바 있다. 西方 軍事 專門家들은 “北韓이 러시아에서 飛行 操縱과 部品 整備 委託敎育을 받을 對象者를 選拔하고 있다”며 “러시아가 戰鬪機 또는 關聯 部品을 北韓에 提供할 수도 있다”고 警告했다.

北韓은 1988年 옛 蘇聯과 合作으로 平北 構成時에 MiG-29 組立 生産 工場을 建設해. 部品을 가져다 組立하는 方式으로 戰鬪機를 만들었다. 1993年 4月 김일성 主席 生日을 記念해 첫 2臺를 만들었고, 이어 總 20臺를 組立 生産했다. 이 가운데 몇 臺가 墜落해 現在 10餘 臺가 運用되고 있다. 하지만 蘇聯 崩壞 等으로 工場 稼動이 中斷되면서 MiG-29 部品 調達에 애를 먹고 있으며, 部品 돌려막기도 限界에 다다랐다. 이 때문에 러시아가 北韓에 MiG-29 部品을 供給할 수도 있다.


[이 記事는 週刊東亞 1418號 에 실렸습니다]



이장훈 國際問題 애널리스트 truth21c@empas.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