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保守 6 vs 進步 3… 昨年 ‘落胎權 廢棄’ 以後 잇단 保守的 判決|東亞日報

保守 6 vs 進步 3… 昨年 ‘落胎權 廢棄’ 以後 잇단 保守的 判決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7月 3日 03時 00分


코멘트

[美大法院-바이든 政府 衝突]
美大法, 少數人種 優待 廢止 이어
最近엔 性小數者 權利 制限 判決
來年 大選서 進步層 結集 展望도

美國 聯邦大法院이 自身의 宗敎的 信念에 따라 同性 커플에게 서비스를 提供할 수 없다는 웹사이트 製作業者의 손을 들어줬다. 性的 志向性을 理由로 顧客의 要請을 拒否해선 안 된다는 콜로라도州의 差別禁止法이 表現의 自由를 侵害한다는 製作社 代表의 主張을 大法院이 받아들인 것이다. 保守 性向 大法官이 多數를 차지하는 聯邦大法院이 落胎權과 少數人種 優待 政策을 廢止한 데 이어 性小數者의 權利를 制限하는 判決까지 내놓으며 美 保守層의 核心 價値를 具現하는 通路가 됐다는 分析이 나온다.

聯邦大法院은 지난달 30日(現地 時間) 콜로라도州에 있는 웹사이트 製作社 代表 로리 스미스가 主 差別禁止法이 表現의 自由를 明示한 修正憲法 1條를 違反한다며 提起한 憲法訴願에 對해 6 對 3으로 違憲 決定을 내렸다. 콜로라도州는 一般에 公開된 業體가 人種, 性, 性的 趣向, 宗敎 等을 理由로 顧客에게 商品 및 서비스 提供을 拒否할 수 없도록 禁止했다.

스미스는 同性 커플의 結婚 웹사이트 製作 要請을 받고 拒否하려 했다. 基督敎 信者인 自身의 宗敎的 信念과 맞지 않는다는 理由에서였다. 하지만 要請을 拒否할 境遇 州法에 따라 處罰받을 狀況에 놓이자 該當 州法이 違憲이라며 2016年 憲法訴願을 냈다.

多數意見을 作成한 保守 性向의 닐 고서치 大法官은 “修正憲法 1條는 모든 個人이 本人이 願하는 대로 자유롭게 생각하고 말할 수 있는 豐饒로운 美國을 그리고 있다”며 “(差別禁止法이) 處罰 條項을 통해 사람들에게 信念과 違背되는 行動을 하도록 强要할 수 있다”고 判示했다.

反面 進步 性向 소니아 소토마요르 大法官은 少數意見을 통해 “오늘 大法院은 (美國) 歷史上 처음으로 事業體가 保護 階層에 對한 서비스 提供을 拒絶할 수 있는 法的 權利를 附與했다”고 批判했다. 조 바이든 大統領 亦是 聲明을 통해 “美國에서는 그 누구도 自身이 누구를 사랑하는지에 따라 차별받아서는 안 된다”며 “실망스러운 判決”이라고 批判했다.

聯邦大法院은 도널드 트럼프 行政府 時節 保守 絶對 優位로 再編됐다. 現在 保守 性向 大法官은 6名, 進步 性向이 3名이다. 聯邦大法院은 지난해 6月 女性의 落胎權을 憲法上의 權利로 保障했던 ‘로 對 웨이드’ 判例를 無效化한 以後 1年餘 동안 美國 社會를 뒤흔들 保守的 判決을 잇달아 내놓으며 理念 葛藤을 高調시키고 있다. 지난달 29日에는 少數人種 優待 政策을 62年 만에 廢止시켰고, 다음 날에는 바이든 大統領의 代表 公約이던 學資金 貸出 蕩減 政策에 對해 行政府의 權限 濫用이라고 判決했다.

聯邦大法院의 잇단 保守的 判決은 來年 大選에서 主要 이슈로 浮上할 可能性이 크다. 進步 性向 有權者들이 結集할 可能性이 높다는 展望도 나온다. 落胎權 廢止 判決 以後 치러진 지난해 11月 美 中間選擧에서 女性·進步層이 結集하며 共和黨이 豫想 밖 苦戰을 했기 때문이다. 特히 少數人種 優待 政策 廢止로 最大 被害가 豫想되는 黑人과 히스패닉 有權者들이 反(反)공화당 輿論을 剛하게 形成할 것이란 分析도 있다.

김수현 記者 newsoo@donga.com
#美國 聯邦大法院 #잇단 保守的 判決 #少數人種 優待 廢止 #性小數者 權利 制限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