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마존 山林 伐採, 룰라 執權 以後 31%↓…野圈 反對 克服은 ‘課題’|東亞日報

아마존 山林 伐採, 룰라 執權 以後 31%↓…野圈 反對 克服은 ‘課題’

  • 뉴스1
  • 入力 2023年 6月 8日 14時 40分


코멘트
世界 最大 熱帶雨林으로 ‘地球의 허파’로 불리는 아마존의 無分別한 山林 伐採가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브라질 大統領의 執權 以後 5個月 間 約 31% 減少한 것으로 調査됐다.

룰라 大統領은 이같은 減少 趨勢를 이어가기 위해 아마존 保護 政策을 擴大 施行하겠다는 方針이지만 開發 計劃이 大擧 縮小될 것을 憂慮한 野黨은 이를 武力化 하는 法案을 發議했다.

AFP 通信에 따르면 브라질 國立 宇宙硏究所(INPE)는 7日(現地時間) 山林 監視 衛星 시스템 DETER를 통해 지난 1月부터 5月까지 破壞된 아마존 熱帶雨林 面積은 1986㎡로 지난해 같은 期間(2867㎡)보다 約 31% 減少했다고 發表했다.

룰라의 前任者였던 자이르 보우소나루 前 브라질 大統領은 아마존 一帶 開發 規制를 緩和해 農地 및 鑛山으로 탈바꿈하는 計劃을 推進했다. 그 結果 보우소나루 執權 期間 아마존의 年平均 山林 伐採는 以前 10年 對備 75% 넘게 急增했다.

지난 1月 두番째 任期를 始作한 룰라 大統領은 不法 伐採와 잦은 山불, 亂開發로 因해 아마존의 熱帶雨林이 갈수록 줄어드는 問題를 解決하겠다며 一名 ‘山林 伐採 제로化’ 政策을 大選 公約으로 내세운 바 있다.

前날에도 룰라 大統領은 世界 環境의 날을 맞아 ‘아마존 山林 伐採 防止와 統制를 위한 行動計劃(PPCDAM)’을 公開하며 公約 履行 意志를 再次 드러냈다.

行動計劃은 아마존 熱帶雨林 土地에서 伐木과 農業, 鑛業 活動이 이뤄질 境遇 該當 所有地의 折半을 國家가 沒收하는 等 强力한 行政 制裁를 賦課하는 方案을 骨子로 한다. 이를 위해 브라질 政府는 衛星 監視를 擴大하고 農村 登記所를 活用해 土地 所有權을 明確히 할 豫定이다.

룰라 大統領은 對國民 演說에서 “브라질은 아마존 德分에 地球 氣候의 均衡을 맞추는 重大한 役割을 遂行해 왔다”며 “아마존 山林 伐採를 豫防하는 것은 地球 溫暖化를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强調했다.

그러면서 룰라 大統領은 前任 政府에서 縮小한 ‘2030 國家 溫室가스 減縮目標’(NDCs) 上의 目標値를 원위치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브라질 政府는 自體 炭素 排出量을 2030年까지 43% 減縮하겠다고 國際社會에 約束했으나 보우소나루 政府 때 이를 下向 調整했다.

專門家들은 一年 中 伐採와 山불이 極에 達하는 오는 7月, 룰라 政府의 새 아마존 保護 政策이 試驗臺에 오를 것으로 展望했다.

브라질 聯邦議會의 與小野大 狀況도 룰라 大統領이 克服해야 할 難關이다. 로이터 通信에 따르면 룰라 大統領은 亂開發 防止와 原住民 權利 保護를 위해 지난달 28日 原住民이 代代로 살아오던 땅에 法的 權利를 附與하고 開發을 制限하는 內容의 法令에 署名했다.

그러나 關聯 措置가 施行될 境遇 熱帶雨林 開發 豫定地가 原住民 保護區域으로 묶기게 된다는 點을 憂慮한 右派 野黨은 지난달 31日 下院에서 原住民 保護區域 劃定을 沮止하고 環境 部處의 權限을 縮小하는 法案을 통과시켰다.

브라질 聯邦 議會의 議席數를 考慮할 때 該當 法案은 上院 票決도 無難히 通過될 것으로 보인다. 룰라 大統領은 일찌감치 拒否權 行使를 示唆했지만 議會에서 再議決에 들어갈 境遇 이마저도 無力化될 可能性이 높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