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NN “트럼프, 韓國에 防衛費 分擔金 50億달러 要求…當局者들이 挽留”|東亞日報

CNN “트럼프, 韓國에 防衛費 分擔金 50億달러 要求…當局者들이 挽留”

  • 뉴시스
  • 入力 2019年 11月 15日 11時 43分


코멘트

"美國務部·國防部, 47億달러로 金額 낮춰…근거 마련 奮鬪"
國務部와 國防部, 金額 正當化 根據 마련 안간힘
議會 補佐官 "專門家와 軍人들, 트럼프 要求에 理性 잃어"

도널드 트럼프 美國 大統領이 올해 韓國에 防衛費 分擔金 50億달러(約 5兆8285億원)를 要求해 美 當局者들이 겨우 挽留했다는 報道가 나왔다.

CNN은 14日(現地時間) 國會 補佐官 및 行政府 當局者를 引用해 이같이 傳했다. 報道에 따르면 트럼프 大統領이 이같은 金額을 提示하자 美 國防部와 國務部 當局者들이 이를 挽留해 47億달러(藥 5兆4792億원) 水準으로 낮췄다고 한다.

한 議會 補佐官은 트럼프 大統領의 要求에 對해 “무엇을 根據로 이런 數値를 導出했는지 알 수가 없다”고 當時 心境을 傳했다. 아울러 美 國務部와 國防部는 47億달러라는 金額을 正當化하기 위해 갖가지 根據를 마련하고 있다고 한다.

報道에 따르면 美 當局者들은 該當 費用을 正當化하기 위해 美軍 駐屯 및 準備 態勢는 勿論 下水處理 等 廣範圍한 事案들을 費用 範圍에 包含시키고 있다. 또 美 循環兵力 및 裝備에 對한 費用 亦是 韓國에 부담시키는 方案을 考慮 中이다.

앞서 코멘트를 한 補佐官은 이와 關聯해 “우리 爆擊機가 全力을 보여주기 위해 韓半島에 들를 境遇 該當 費用을 請求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美國이 韓半島 兵力 駐屯 關聯 費用 全部를 韓國에 請求할 수도 있다는 게 이 補佐官의 說明이다.

‘美國 優先主義(America First)’를 내세워 當選됐던 트럼프 大統領은 韓國은 勿論 유럽 等地의 同盟國들에게도 ‘安保 無賃乘車論’을 提示하며 防衛費 引上을 壓迫해왔다. 이番 韓美 防衛費 分擔金 協商은 유럽 同盟國들과의 協商 先例가 될 것으로 보인다.

美 軍 當局者들은 2020年 大選이 다가오고 彈劾調査 壓迫이 거세지면서 트럼프 大統領이 이같은 行步를 더욱 强化할 수도 있다고 憂慮하고 있다. 이는 單純히 韓國에만 負擔을 지우는 게 아니라 美國의 立地도 위축시킬 수 있다는 憂慮가 나온다.

브루스 클링너 헤리티지財團 先任硏究員은 이와 關聯, “同盟으로서 美國의 生存 可能性에 疑問이 提起된다”고 했다. 海外 美軍 駐屯 費用을 過度하게 要求하는 行爲가 結局 同盟으로서 美國의 信賴性을 毁損할 수 있다는 것이다.

스콧 스나이더 美國外交協會 先任硏究員 亦是 “重要한 副作用은 保護者, 同盟 파트너로서 美國의 信賴性에 對한 疑問이 커진다는 것”이라며 “이는 (外交) 關係에 좋지 않다”고 批判했다.

美 國防部 當局者들은 이같은 狀況에 對한 憤怒를 議會에 고스란히 露出하고 있다고 한다. 한 議會 補佐官은 “專門家들과 職業 軍人들은 理性을 잃었다”면서도 “하지만 (트럼프 大統領이) 總司令官인 만큼 그들에겐 限界가 있다”고 說明했다.

한便 CNN은 該當 報道에서 過度한 費用 要求로 인해 ‘願하는 費用을 支拂하지 않을 境遇 트럼프 大統領이 駐韓美軍을 撤收시킬 수도 있다’는 疑問이 提起되는 等 韓國 內에서 不安感이 造成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議會 補佐官을 引用, “韓國人들은 激忿하고 있다”며 來年 4月 選擧를 앞두고 韓國 議會에서 防衛費 引上을 斗頓할 수 없을 것이라고 報道하기도 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