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歷史學者 “IOC가 도쿄올림픽서 旭日旗 禁止하라”|동아일보

美歷史學者 “IOC가 도쿄올림픽서 旭日旗 禁止하라”

  • 뉴시스
  • 入力 2019年 11月 4日 13時 05分


코멘트

더든 敎授, 英國 가디언에 寄稿
"IOC, 旭日旗 禁止시킬 權利 있어"
"日本 右派에게 旭日旗는 歷史的 罪責感 씻어내기"

2020年 도쿄올림픽에서 日本 旭日旗를 禁止하는 問題를 日本 政府에게 미루지 말고, 國際올림픽委員會(IOC)가 直接 나서서 斷行하라고 美國의 歷史學者가 主張했다.

美國 코네티컷 大學 歷史學과의 알렉시스 더든 敎授는 지난 1日 英國 日刊紙 가디언 오피니언面에 ‘日本 旭日旗는 恐怖의 歷史를 가지고 있다. 도쿄올림픽에서 반드시 禁止돼야(Japan’s rising sun flag has a history of horror. It must be banned at the Tokyo Olympics)’란 題目의 글을 寄稿했다.

그는 “2028年 로스앤젤레스 올림픽 開幕式에서 美國 南部聯合旗를 흔드는 觀衆으로 가득찬 스타디움을 想像해보라”며, 來年 도쿄 올림픽에서 旭日旗가 휘날릴 境遇 위와같은 일과 類似한 狀況이 現實이 될 수있다고 指摘했다.

더든 敎授는 日本 運動選手들과 팬들이 日本의 國旗인 日章旗를 흔드는 行動과 日章旗를 흔드는 것은 다르다고 强調했다. 旭日旗가 種種 廣告 이미지로 使用되기는 하지만 旭日旗는 軍事 旗발이라는 것이다. 1870年부터 2次世界大戰 終戰 前까지는 日本 帝國의 戰爭 旗발이었고, 1954年부터는 日本 海上自衛隊 旗발이기도 하다고 더든 敎授는 指摘했다.

그는 日本이 도쿄올림픽에서 旭日旗 使用을 禁止해달라는 韓國 政府의 要請을 拒否하면서 “日本에서 널리 使用된다” “政治的 表明으로 看做되지 않고 있다” 等의 理由를 提示했다며, 旭日旗가 日本의 國旗가 아닌 만큼 國際올림픽委員會(IOC)가 旭日旗를 禁止시킬 權限을 가지고 있다고 主張했다.

卽, 토마스 바흐 委員長이 旭日旗의 歷史를 認識하고, 그것이 오늘날 日本에서 ‘特定 政治的 立場’을 表明하는데 使用되고 있다는 事實을 認定해 使用禁止 決定을 내려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더든 敎授는 “日本 右派에게 旭日旗를 휘날리는 行動은 2次 世界大戰 當時 日本 帝國主義 侵略의 歷史에 對한 罪責感을 씻어내기 위한 集團的 努力의 一部”라고 指摘했다. “韓國人은 虐殺 當해야 한다”고 主張하는 嫌恨 團體 웹사이트에도 旭日旗가 登場하고, 日本이 벌인 戰爭을 東아시아의 ‘解放戰爭’으로 主張하는 아베 신조 總理 支持團體 사이트에도 어김없이 旭日旗가 登場한다는 것이다.

더든 敎授는 數個月間 日本과 葛藤을 벌여온 韓國 政府가 旭日旗 禁止를 提起하고 나선 것은 놀랍지 않은 일이라며, 旭日旗를 反對하는 것은 韓國 뿐이 아니라고 指摘했다.

그러면서 “ IOC는 도쿄 올림픽에 對한 憂慮와 보이콧 要求가 中國, 싱가포르, 필리핀, 미얀마로 퍼져나가기 前에 스스로를 (歷史問題에 對해)계몽해야 한다”고 主張했다. 또 韓日 請求權 協定을 둘러싸고 只今까지 葛藤이 이어지고 있는 狀況을 만들어내는데 役割을 한 美國도 責任있는 行動을 해야한다고 促求했다.

더든 敎授는 수많은 歷史學者, 社會活動家, 一般 市民들이 日本의 過去事 問題를 파헤쳐왔다면서, 그들의 作業은 旭日旗 下에서 日本이 어떤 일을 저질렀는지를 明白하게 드러내고 있다고 指摘했다.

이어 旭日旗 意味를 제대로 說明해줄 日本 展示 蠻行 生存者들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이제는 IOC가 代身 歷史를 배워 旭日旗 禁止에 나서라고 促求했다.

?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