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 接待 공들이는 아베… 美 “共同會見서 흥미로운 發表할것”|동아일보

트럼프 接待 공들이는 아베… 美 “共同會見서 흥미로운 發表할것”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5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트럼프 25日 레이와時代 첫 國賓訪問
아베, 스모 觀覽 아이디어 내놔… 로바다야키 晩餐 日程도 마련
7月 選擧 앞두고 美日 密着 誇示

도널드 트럼프 美國 大統領이 25∼28日 日本을 國賓 訪問한다. 1日 나루히토(德仁) 日王 卽位로 ‘레이와(令和)’ 時代가 열린 後 첫 國賓이다. 트럼프 大統領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日本 總理와 골프 및 스모 觀覽, 自衛隊 海上護衛函 乘船, 日王 主催 晩餐 參席 等의 日程을 消化한다. 韓國을 露骨的으로 ‘패싱’하는 아베 總理가 特有의 親美 外交를 펼치면서 美國이 過去史 等 韓日 懸案에 對해 日本 側 主張에 傾倒될 수 있다는 憂慮가 나온다.

○ 7月 參議員 選擧 앞두고 美日 同盟 誇示

트럼프 大統領은 25日 밤 日本에 到着한다. 26日 午前 도쿄 隣近 지바縣에서 골프를 치고, 午後에 스모를 觀覽한다. 訪日 사흘째인 27日 나루히토 日王과 만난다.

27日 열리는 兩國 頂上會談의 主要 議題는 北核 및 拉致 被害者 問題, 中國의 軍備 擴張에 對한 對應, 美日 貿易協商 等이다. 지난달 始作된 貿易 實務協商에서 美國 側은 美國 農産物에 對한 關稅 引下를 主張했고 日本은 難色을 표했다. 美 行政府의 한 關係者는 22日 워싱턴에서 記者들에게 “트럼프 大統領과 아베 總理가 共同記者會見을 열 것 같다. 매우 흥미로운 發表를 할 것”이라고도 밝혔다.

23日 마이니치신문은 日本 政府가 지난해 가을부터 트럼프 大統領의 國賓 招請을 檢討했다고 傳했다. 當時 아베 總理는 “어떻게 해야 美 大統領 氣分이 좋아질지 苦悶하라”고 指示했다. 트럼프 大統領의 스모 觀覽도 아베 總理가 내놓은 아이디어다. 스모 觀覽 後 頂上 晩餐은 롯폰기에 位置한 로바다야키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마이니치新聞은 “제철 魚貝類나 고기, 菜蔬를 손님 앞에서 구워 주는 異色的인 가게로 雰圍氣를 띄워 아베 總理가 트럼프 大統領에게 親密함을 어필하려는 目的이 있다”고 分析했다.

아베 總理가 이처럼 트럼프 大統領에게 공들이는 것은 7月 參議員 選擧를 앞두고 公告한 美日 同盟 雰圍氣를 誇示하려는 것으로 解釋된다. 美日 同盟 强化는 保守層 有權者들의 支持 强化로 連結돼 執權 자민당에 有利하다.

교도통신은 “트럼프 大統領이 日王과 어떤 方式으로 人事를 나눌지 注目된다”고 傳했다. 2009年 日本을 찾은 버락 오바마 前 美 大統領은 日王에게 90度 고개를 숙여 人事했다가 ‘지나치게 屈辱的’이란 美國 內 批判 輿論에 直面했다.

○ ‘韓國’만 제쳐놓는 日本 外交

日本은 美國뿐만 아니라 中國, 北韓, 러시아에도 功을 들이고 있다. 2012年 9月 日本이 센카쿠(尖閣) 列島(中國名 댜오위다오·釣魚島)를 國有化하면서 冷却됐던 中日 關係는 지난해 中日平和友好條約 發效 40周年을 契機로 急速度로 풀리는 狀況이다. 當時 아베 總理가 中國을 訪問했고 다음 달에는 主要 20個國(G20) 頂上會議 때 시진핑(習近平) 中國 國家主席이 日本을 訪問한다.

아베 總理는 最近 北韓에 對해 ‘條件 없는’ 頂上會談을 公開 要請했다. 지난해만 해도 ‘最大限의 壓力’을 强調하던 것에서 180度 바뀐 것이었다. 마이니치新聞은 “2月 베트남에서 열린 北-美 頂上會談에서 트럼프 大統領이 北-日 頂上會談을 提案했고,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이 ‘用意가 있다’고 答한 게 알려지면서 아베 總理의 態度가 바뀌었다”고 傳했다. 러시아와의 關係 亦是 日本 政府는 平和條約을 맺기 위해 쿠릴 列島(日本名 北方領土) 領有權 言及을 自制하며 러시아를 配慮하고 있다.

反面 지난해 10月 30日 韓國 大法院의 强制徵用 賠償 判決 以後 아베 總理는 韓國에 對한 言及을 最大限 避하고 있다.

도쿄=朴亨埈 lovesong@donga.com / 김범석 特派員
#도널드 트럼프 #日本 國賓訪問 #아베 總理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