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A東部 銃器亂射 “職場 內 暴力 報復 or 宗敎的 테러 可能性 半半”|東亞日報

LA東部 銃器亂射 “職場 內 暴力 報復 or 宗敎的 테러 可能性 半半”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12月 4日 09時 38分


코멘트
美國 로스앤젤레스 東部 샌버나디노에서 無差別 銃擊을 加해 14名을 射殺해 銃器亂射犯의 집에서 銃알 3000發과 파이프爆彈 12個, 多量의 急造爆發物(IED) 材料가 發見됐다고 警察이 3日(現地時間) 밝혔다.

재러드 버건 샌버나디노 警察署長은 이날 記者會見에서 犯行을 저지른 사이드 파루크(28)의 집을 搜索한 結果 엄청난 量의 彈藥과 爆彈, 數百 點에 達하는 IED 製造 資材를 찾아냈다고 傳했다.

또 警察은 파루크와 그의 夫人 打슈핀 말리크(27)李 逃走하다가 사살당한 SUV 안에서도 銃알1600餘發을 發見했다고 說明했다.

앞서 美國 로스앤젤레스(LA) 東部 샌버나디노 市에서 2日(現地時間) 午前 11時頃 銃器亂射 事件이 發生해 14名이 死亡하고 17名이 다쳤다.

現地 言論에 따르면 銃器亂射 事件이 벌어진 곳은 發達障礙人 福祉·再活施設 ‘인랜드 리저널 센터’ 내 行事場으로 銃擊이 發生할 當時 샌버나디노 카운티 公衆保健과 職員들이 대관해 送年行事를 하고 있었다.

샌버나디노는 LA에서 東쪽으로 60마일(95㎞) 떨어진 人口 21萬4000餘 名의 都市로, 韓人 密集地域이기도 하다. 아직까지 韓人 被害는 確認되지 않고 있다.

센터 職員인 브랜든 헌트는 怪漢들이 100餘名이 모여 宴會 中이던 講堂에 亂入해 銃擊을 加했다고 證言했다.

이들은 申告를 받고 出動한 警察 20餘 名이 追跡해 오자 銃擊戰까지 벌였다.

스포츠유틸리티(SUV) 車輛을 타고 달아났던 容疑者 2名은 警察과의 銃擊戰 過程에서 숨졌다. 숨진 容疑者 中 1名은 女子다.

犯人은 파키스탄系 市民權者인 사이드 파루크(28). 5年 前부터 샌버나디노 카운티 保健局에서 環境保健 專門家로 勤務해왔다. 함께 死亡한 女性 打슈핀 말리크(27)는 그의 夫人이다.

파루크는 올봄 사우디아라비아로 한 달間 旅行을 다녀왔으며 이때 온라인에서 만난 夫人을 데려왔다고 同僚들은 證言했다. 한 職場 同僚는 “그에게서 狂信徒라는 느낌을 받은 적이 없고 (테러와 關聯한) 疑心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犯人들은 犯行 當日 아침 自身의 아기를 家族에게 맡긴 것으로 傳해졌다.

한 目擊者는 “事件 當日 파루크가 行事場에서 다른 參席者와 말싸움을 한 後 밖으로 나갔다가 30分 뒤 武裝한 채 나타났다”고 말했다. 하지만 다른 目擊者는 “파루크가 行事 내내 조용히 있다가 團體寫眞을 찍기 前에 사라졌다”고 했다.

이番 事件은 男女가 함께 저질렀다는 點에서 異例的이다. 워싱턴포스트는 2000∼2013年 發生한 銃擊 事件 160件 中 2名 以上의 犯人이 저지른 事件은 2件, 犯人이 女性인 事件은 6件에 不過하다며 “男女가 함께 加擔한 銃器 亂射 事件은 極히 드물다”고 傳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이番 事件은 職場 內 不和로 일어난 報復 殺人 事件일 可能性이 있다”고 報道했다. 데이비드 보디치 美 聯邦搜査局(FBI) 로스앤젤레스支局 敷地局長은 “職場 內 暴力 事件일 可能性과 테러 事件일 可能性이 半半”이라며 “테러 聯關性을 調査하고 있다”고 말했다.

파루크의 妻男이라고 밝힌 파르韓 칸은 이날 저녁 이슬람團體 周旋으로 열린 記者會見에서 “이番 事件과 이슬람은 關聯이 없다”고 强調했다. 그러나 그가 信仰心이 깊은 무슬림이었기 때문에 이슬람 急進主義에 同調한 犯行이었을 可能性도 當局은 排除하지 않고 있다.

이番 事件은 2012年 12月 어린이 20名을 包含해 26名의 목숨을 앗아간 코네티컷 州 뉴타운 샌디훅 初等學校 銃擊 事件 以後 死傷者가 가장 많았다.

東亞닷컴 디지털뉴스팀 記事提報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