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 “유엔서 日大陸棚 31萬㎢ 새로 認定”|東亞日報

日 “유엔서 日大陸棚 31萬㎢ 새로 認定”

  • 東亞日報
  • 入力 2012年 4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 ‘오키노토리시마 大陸棚’ 關聯 日主張에 韓-中 “事實無根”

유엔 大陸棚限界委員會가 日本 周邊 4個 海域 31萬 km²를 새로 日本의 大陸棚으로 認定했다고 日本 外務省이 27日 밝혔다. 이는 日本 國土 面積의 82% 規模다. 外務省은 關聯 事實을 記者會見을 통해 發表하면서 “日本의 大陸棚 擴大가 인정받은 것은 이番이 처음으로 日本 海洋權益 擴充에 重要한 一步”라고 强調했다.

日本 言論은 外務省 發表를 傳하면서 日本 最南端의 海上暗礁 오키노토리시마(沖ノ鳥島)가 이番에 暗礁가 아니라 섬으로 인정받았다고 一齊히 報道했다. 暗礁와 달리 섬은 排他的經濟水域(EEZ)이나 大陸棚의 起點으로 삼을 수 있는데 日本은 오키노토리시마가 섬이라고 主張하고 있고, 中國 韓國 等 周邊國은 珊瑚礁에 不過하다고 反駁하고 있다.

中國은 日本 言論의 報道가 “全혀 根據가 없다”고 反駁하고 나섰다. 韓國은 日本의 大陸棚 追加 確保 事實은 認定하면서도 오키노토리시마가 섬으로 인정받았다는 것은 事實과 다르다고 說明했다. 日本 政府가 言論플레이를 통해 오키노토리시마를 섬으로 몰아가고 있는 게 아니냐는 疑惑도 提起됐다.

日本 言論은 이番에 確保했다고 政府가 發表한 4個 海域 大陸棚 가운데 오키노토리시마 北方 海域 17萬 km²에 特히 注目하고 있다. 大陸棚限界委員會가 오키노토리시마를 섬으로 보고 이를 起點으로 認定했다는 것이다. 다만 오키노토리시마 南方 海域 25km²에 對해서는 中國의 反撥을 考慮해 結論을 留保했다고 日本 言論은 傳했다.

日本은 2008年 11月 오키노토리시마 海域을 비롯한 周邊 7個 海域의 約 74萬 km²를 日本의 大陸棚으로 認定해 달라고 大陸棚限界委員會에 申請한 바 있다. 이 가운데 이番에 日本 政府가 確保했다고 發表한 4個 海域 大陸棚 面積을 包含하면 日本 大陸棚 總面積은 436萬 km²로 늘어난다. 日本 政府는 새로 確保한 大陸棚에 망간 等 主要 鑛物資源과 淸淨에너지人 메탄 하이드레이트가 大擧 埋藏돼 있을 可能性이 있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中國 外交部는 28日 外交部 홈페이지에 올린 記者問答 形式의 發表文을 통해 “유엔 大陸棚限界委員會는 日本 大陸棚의 바깥쪽 警戒와 關聯한 事案에 對해 處理結果를 發表하지 않았다”며 “日本이 어떤 根據로 그러한 主張을 하는지 모르겠다. 世界의 主流 觀點은 日本의 主張을 支持하지 않는다”고 反駁했다. 또 “國際法에 따라 衝즈냐誤字誤(沖之鳥礁·오키노토리시마의 中國式 表現)는 專屬經濟區域이나 大陸棚을 가질 수 없다는 게 中國의 一貫된 立場”이라고 밝혔다.

韓國은 大陸棚 追加確保 事實은 認定하지만 오키노토리시마를 起點으로 한 것은 아니라는 見解다. 外交通商部 當局者는 “이番에 日本이 새로 認定받은 오키노토리시마 北方 海域의 大陸棚은 오키노토리시마를 起點으로 한 게 아니라 左右의 다른 섬들을 起點으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大陸棚限界委員會는 3週 後 議長聲明을 發表할 豫定으로 이때 오키노토리시마가 暗礁냐, 섬이냐에 對한 論難이 一段落될 것으로 展望된다.

南太平洋으로의 海洋 進出을 노리는 中國은 主로 政治的 軍事的 理由에서 日本의 海洋領土 擴張을 警戒하고 있다. 反面에 韓國은 暗礁를 起點으로 認定해 特定 國家의 大陸棚을 擴張하는 ‘모럴해저드’가 發生하면 人類 共同의 利益이 侵害된다고 主張하고 있다. 韓國은 오키노토리시마를 起點으로 한 日本의 EEZ 主張도 받아들일 수 없다는 見解다. 이番 件과 韓中 兩國이 紛爭을 빚고 있는 離於島 管轄權은 無關하다는 게 政府의 說明이다. 水中暗礁人 이어도는 管轄權 다툼 對象으로 起點 認定 與否와는 關係가 없기 때문이다.

도쿄=배극인 特派員 bae2150@donga.com  
이정은 記者 lightee@donga.com  
#大陸棚 #日本 #유엔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