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岐路에 선 리비아]벼랑끝 카다피|東亞日報

[岐路에 선 리비아]벼랑끝 카다피

  • Array
  • 入力 2011年 2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1969年 無血 쿠데타… 現存 最長期 執權
20次例 暗殺威脅 넘겨… 韓國에 友好的

무아마르 카다피 리비아 國家元首(寫眞)는 現存하는 執權者 中 가장 오래 權座에 앉아 있다. 21日로 執權 41年 173日째다. 그는 1980年代 以後 美軍 爆擊 等 20餘 次例에 걸친 크고 작은 暗殺 威脅에 直面하면서 많은 날을 沙漠의 텐트에서 起居했다.

카다피는 滿 27歲에 權力을 손에 넣었다. 1969年 大尉였던 그는 11名의 靑年將校들과 함께 無血 쿠테타를 성공시켰다. 곧바로 革命評議會를 構成해 스스로 議長에 올라 王政을 廢止하고 리비아아랍共和國을 宣布했다. 以後 英國軍과 美軍이 撤收하자 石油産業을 包含한 主要産業의 國有化를 斷行했고 外國人의 財産을 沒收했다. 1977年에는 社會主義와 이슬람主義, 범아랍주의를 融合한 ‘자마히리야(인민권력)’ 體制를 宣布하고 人民 直接民主主義 具現을 宣言했다. 하지만 이 體制는 實狀 議會制度와 憲法을 廢棄한 獨裁權力이었다.

2年 뒤인 1979年부터 그는 西方과의 關係斷絶을 통해 아랍圈의 盟主가 되려는 野心을 드러내기 始作했다. 그러나 1985年 12月 로마와 빈에서 同時에 發生한 爆彈 테러事件의 背後로 指目되며 窮地에 몰리기 始作했다. 1986年 3月 美國과 英國 聯合軍으로부터 2次例에 걸쳐 大規模 報復 攻襲을 받았고 1988年에는 270名의 犧牲者를 낸 팬암기 爆破事件 介入 疑惑으로 테러支援局 名單에 包含됐다. 2003年 大量殺傷武器 自進 廢棄 決定 때까지 오랜 孤立期間을 지냈다.

그러나 그는 韓國에는 友好的이었다. 1980年 韓國과 大使級 國交關係를 맺고 2006年 9月에는 韓明淑 當時 國務總理를 接見했다. 當時 韓國은 리비아의 核 廢棄 經驗을 北韓에 傳授해 달라는 要請을 했다. 지난해 6月 駐리비아 韓國大使館 職員의 追放으로 4個月間 持續된 兩國의 外交 葛藤을 解決하는 데에도 決定的인 役割을 한 것으로 傳해졌다.

워싱턴=하태원 特派員 triplets@donga.com

▼ ‘對國民 演說’ 次男 사이프가 나선 까닭
‘親西方-改革’ 이미지로 政局 收拾 노려

激化하는 反政府 示威 事態를 收拾하기 위해 21日(現地 時間) 對國民 演說에 나선 人物은 무아마르 카다피 國家元首가 아닌 次男 사이프 알이슬람(39·寫眞)이었다. 사이프는 아버지가 權力을 잡은 뒤(1969年) 태어났다. 英國 런던政經大(LSE)에서 博士學位를 받은 그는 英語實力이 뛰어나 뉴욕타임스에 칼럼을 쓴 經歷도 있다.

그는 뉴욕타임스가 지난해 ‘리비아 親書放火의 얼굴이자 改革開放의 希望’이라고 描寫할 程度로 代表的인 親西方派이자 改革派로 알려졌다. 現在는 公式 職銜이 없지만 지난해까지 카다피國際慈善財團 理事長을 지내며 影響力을 發揮했다.

現在 카다피 國家元首의 後繼構圖는 次男 사이프와 4男 無他審(37)으로 壓縮돼 있다. 長男 무함마드(리비아올림픽委員長)와 3男 사디(리비아蹴球協會長)는 政治에 뜻이 없어 일찌감치 後繼構圖에서 탈락했다. 사이프가 改革的 마인드로 리비아의 保守派들과 葛藤을 겪고 있는 데 反해 4男 無他審은 保守派들의 支持를 등에 업고 사이프의 强力한 競爭者로 急浮上했다. 軍 中領 出身의 無他審은 現在 公安情報 分野를 總括하는 國家安保補佐官을 지내고 있다.

그런데 왜 사이프가 나섰을까. 워싱턴의 中東問題專門家 데이비드 스쳉커 氏는 “理解하기 어려운 行動을 즐기는 카다피의 性向 때문”으로 分析했지만 또 다른 專門家는 “사이프가 갖고 있는 對內外的인 좋은 이미지를 活用하기 위한 目的”이라고 풀이했다.

鑄成하 記者 zsh7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