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核武器 없는 世上, 스타트” 減縮 도미노 效果는 ‘글쎄’|동아일보

“核武器 없는 世上, 스타트” 減縮 도미노 效果는 ‘글쎄’

  • Array
  • 入力 2010年 3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美-러 頂上 새 核武器減縮協定 合意 意味와 波長
中-佛-英-印 等 다른 核 强國
“安保上 必要” 쉽게 抛棄 못해
클린턴 “核 非擴散 進展 意志”
北 -이란엔 壓迫效果 있을듯

버락 오바마 美國 大統領과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大統領이 26日(米 現地 時間) 合意한 새 核武器減縮協定은 果然 ‘核 없는 世上’을 具現하기 위한 디딤돌이 될 수 있을까.

協定 內容을 놓고 팽팽한 줄다리기를 하던 美國과 러시아의 두 頂上이 이番에 한목소리를 낸 것은 20世紀 冷戰時代를 휩쓴 核戰爭 威脅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두 나라가 相互信賴 關係를 맺어야 한다는 點을 보여주는 것이어서 肯定的으로 評價할 만하다. 하지만 이 協定이 다른 核武器 保有國에도 肯定的인 影響을 미칠지는 壯談하기 어려운 狀況이다.

○ ‘核武器 없는 世上’으로 가는 첫걸음

두 頂上이 合意한 새 核武器減縮協定은 지난해 12月 滿了된 戰略武器減縮協定(START-1)을 代替하는 것이다. 큰 뼈대는 現在 2200基의 長距離 核彈頭를 30% 減縮해 1500期로 줄이고 地上 및 海上配置 미사일 等을 旣存의 1600基에서 折半인 800期로 減縮하는 것이다. 두 나라는 計劃대로 核武器 減縮을 履行했는지에 對한 檢證시스템度 構築할 計劃이다.

지난해 12月까지 마무리하기로 한 이番 協定이 이처럼 늦어진 것은 美國의 미사일防禦(MD) 프로그램을 놓고 合意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兩側은 美 政府가 推進하는 MD 프로그램 計劃에 對해서는 實驗이나 開發 配置 等에 對해 制限하지 않기로 最終 合意했다. 하지만 러시아는 別途 聲明을 통해 美國이 自國 安保를 威脅하는 方向으로 MD프로그램이 推進될 境遇 새 協定을 破棄할 權利가 있다는 點을 分明히 했다.

오바마 大統領은 러시아와의 새 協定을 발板으로 4月 워싱턴에서 열리는 核安保頂上會議에서 ‘核武器 없는 世上’을 向한 좀 더 進展된 合意를 導出해내겠다는 目標를 갖고 있다. 앞으로 다른 核武器 强國인 中國과 英國 프랑스 等도 새로운 協商 테이블로 誘導하겠다는 생각이다.

○ 核武器 減縮 도미노 現象 나타날까

軍事專門家들은 美國과 러시아의 이番 協定이 다른 나라의 核武器 減縮에도 肯定的 影響을 줄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하지만 어느 程度 實質的 減縮으로 이어질 것인지에 對해서는 懷疑的인 視角도 적지 않다.

于先 最大 核武器 保有國인 美國과 러시아 兩國이 核 減縮 意志를 分明히 해 北韓과 이란 等에 核武器 開發 抛棄를 壓迫하는 效果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유럽 國家들은 유럽에 配置된 戰術 核武器를 除去하는 데 進展이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하지만 核 保有국이나 保有 疑心國들이 ‘安保上 不可避한 理由’를 들어 核武器를 쉽게 抛棄하거나 大規模 減縮에 나설 可能性은 그리 크지 않아 보인다. 大量 減縮이 되더라도 核 超强大國인 兩國이 保有한 核武器 規模가 如前히 壓倒的인 데다 核 保有國이 非核國家에 核武器를 使用하지 않는다는 實質的이고 確實한 保證이 없기 때문이다. 또 印度-파키스탄, 아랍권과 이스라엘의 紛爭 및 對立 樣相 等 核武器 保有를 正當化하거나 誘惑하는 要因도 散在해 있다.

더욱이 核 保有國이 完全히 核을 廢棄할 準備가 돼 있는 狀況도 아니다. 러시아와 中國 모두 自體 核武器 性能 向上을 宣言했다. 英國은 現在 核潛水艦 3隻을 乾燥 中이다.

프랑스 亦是 核武器 維持 意思가 있으며 中國은 새 미사일과 彈頭 開發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印度와 파키스탄은 核武器를 갖고 있지만 核擴散禁止條約(NPT) 當事國이 아니어서 어떤 制約도 받지 않는다. 北韓은 核實驗을 하고 있지만 NPT에서 이미 脫退한 狀態다.

○ 힐러리 클린턴 美 國務長官 北韓과 이란 核 警告

클린턴 長官은 26日 白堊館에서 오바마 大統領이 核武器 減縮協定 妥結을 公式 發表한 直後 가진 記者會見에서 “이番 協定은 全 世界, 特히 北韓과 이란에 美國과 러시아의 最優先 政策 中 하나가 글로벌 非擴散 體制의 强化와 核物質 移轉 禁止라는 點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새 協定은 NPT 體制 아래에서 核 非擴散을 진전시켜 나가겠다는 우리의 意志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强調했다.


워싱턴=최영해 特派員 yhchoi6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