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帝治安維持法 違反資料로 본 在日獨立運動|東亞日報

日帝治安維持法 違反資料로 본 在日獨立運動

  • 入力 2005年 8月 12日 03時 08分


코멘트
○事例 1

1944年 12月 30日 日本 히로시마(廣島) 警察署가 朝鮮獨立運動에 加擔한 容疑者 시마즈 게이키치(島津惠吉)를 逮捕한다. 生命保險會社에 다니는 아버지 아래에서 자란 그는 1942年 히로시마로 건너와 (朝鮮人) 中學校에 入學했다. 그는 “朝鮮을 반드시 독립시켜야 한다”고 主張하며 同級生들을 煽動한 嫌疑다.

○事例 2

1945年 2月 28日 히로시마 警察署는 治安維持法 違反 嫌疑로 마쓰모토 伽陀老父(松本容鎭)를 逮捕한다. 그는 自身의 집에 親舊들을 불러 모아 ‘朝鮮獨立’을 외쳤다. 工場에서 일은 거의 하지 않고 同僚들에게 “獨立運動을 함께하자”고 煽動했으며 日本에서 먹고살기가 너무 힘들어 獨立運動에 빠진 것 같다고 警察은 밝혔다.

두 事例에 登場하는 사람은 모두 韓國人이다. 이들은 日帝强占期 末期에 日本에서 獨立運動을 벌이다 日本의 治安維持法 違反으로 檢擧되거나 起訴됐다.

國家報勳處는 光復 60周年을 맞아 日帝强占期 末期 日本 內 韓國 獨立運動의 實相을 보여 주는 資料를 모아 ‘治安對策要綱 外 日本內無性資料’라는 冊子를 11日 發刊했다.

이 冊은 日本 內務省이 1941年 6月 1日∼1945年 7月 末 治安維持法을 어긴 在日(在日) 韓國人들의 記錄을 모은 380張의 祕密文書로 構成돼 있다. 在日 歷史學者 금병동(琴秉洞·77·前 造船臺 敎授) 氏가 所藏한 文書를 報勳處가 冊으로 發刊한 것.

報勳處는 日本 各地의 警察署가 韓國人을 檢擧한 以後 作成한 調書를 直接 冊에 실었다. 調書에는 韓國人의 이름, 檢擧 날짜, 檢擧 理由 等이 仔細히 記述돼 있다. 一部는 메모 形式으로 簡單한 嫌疑 內容만 적혀 있기도 하다. 하지만 모든 資料가 日本語로 돼 있는 데다 많이 毁損돼 一般人들이 쉽게 알아보기는 어려운 實情.

冊에 따르면 日本의 韓國人 彈壓은 1941∼43年에 集中돼 이 무렵 韓國人들의 獨立運動이 活潑했음을 보여 준다. 1944年과 1945年에는 檢擧 또는 起訴된 韓國人의 數가 移轉 3年에 비해 折半 以下로 줄었지만 起訴猶豫가 1名도 없어 當時 治安維持法을 違反한 韓國人들에 對한 處罰이 强化됐던 것으로 分析된다.

日帝强占下 强制動員被害 眞相糾明委員會 정혜경(鄭惠瓊·45) 課長은 “日帝 末期에 韓國 學生들이 體制 批判的인 冊만 읽어도 日本 公安當局이 連行해 갔다”며 “敗戰을 눈앞에 둔 日本이 本土 內에서 韓國人의 蜂起를 얼마나 두려워했는지 엿볼 수 있다”고 說明했다.

報勳處는 全國의 國·公立 圖書館과 大學 圖書館, 獨立運動 關聯 硏究機關 等에 이 冊을 配布할 計劃이다.

朴亨埈 記者 loves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