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日中 情報網 풀稼動 背景]北權力鬪爭-食糧所要 推測|東亞日報

[美日中 情報網 풀稼動 背景]北權力鬪爭-食糧所要 推測

  • 入力 1997年 3月 3日 07時 35分


《美國 日本 中國政府는 北韓의 最近 內部狀況에 對한 情報를 入手하기 위해 情報網을 풀稼動하고 있으며 狀況을 다음과 같이 나름대로 分析하고 있다.》 [워싱턴〓이재호特派員] 美國北韓이 「騷擾와 混亂의 時期」를 겪고 있다는 美國務部의 發言은 極히 異例的이다. 勿論 美國政府의 다른 한쪽에서는 이같은 憂慮를 『根據 없는 것』이라며 一蹴하고 있다. 國務部의 찰스 카트만 동아태擔當次官補 代行은 지난달 28日 問題의 「所要」와 「混亂」에 對해 『表現上의 失手가 있었던 것 같다』며 『現在의 北韓狀況을 騷擾와 混亂으로 본다는 것은 無理』라고 說明했다. 그러나 一連의 事件을 「뭔가 尋常치 않은 兆朕」으로 把握하는 美政府 關係者와 專門家들이 있는 것은 事實이다. 이들은 △北韓內部의 權力鬪爭(宮廷叛亂) 始作 △金正日(김정일)의 主席職 承繼를 앞두고 新舊(新舊)世代間 또는 親金(親金)과 反金(反金)間의 勢力 다툼 △食糧難으로 因한 社會的 所要 等을 可能性으로 꼽았다. 政府 關係者들은 이中 『김정일의 主席職 承繼 試圖가 北韓 指導部內에서 權力다툼을 惹起시켰다』는 分析이 가장 說得力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不過 一週日 사이에 人民武力部 部長과 副部長이 心臟痲痹 또는 不治의 病으로 한꺼번에 世上을 떴다는 것은 單純한 自然死나 疾病史家 아니라 「權力鬪爭」과 關聯이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는 指摘이다. [東京〓윤상참特派員]日本北韓體制 危機說이 고개를 들면서 日本政府와 情報機關도 北韓의 움직임을 正確히 알아내기 위해 觸角을 곤두세우고 있다. 特히 金光珍 副部長이 死亡한 直後 떠돌기 始作한 「銃擊설」에 몹시 神經을 쓰고 있으며 앞으로 軍部內에서 비슷한 事件이 한番 더 터질 境遇 「決코 尋常치 않다」는 結論을 낼 수밖에 없다는 說明이다. 그러나 北韓體制 動搖와 關聯해 여러가지 說이 떠돌고 있지만 아직 正確한 證據를 바탕으로 立證된 事實은 別로 없다는 게 日本內 雰圍氣다. 다만 金光珍처럼 軍의 名實相符한 리더였으며 黨과 軍사이의 調停者 役割을 했던 人物들이 사라진 以後 權力構造上 變化가 올 것은 틀림없으며 이러한 變化는 日本도 어렵지 않게 感知할 수 있을 것으爐보고있다. 特히 金의 死亡은 『自然史가 아니다』라는 말도 나오고 있다. [北京〓황의봉特派員]中國中國度 北韓의 內部動態를 銳意注視하는 等 바짝 觀察道를 높이고 있는 雰圍氣다. 北韓과 直接 國境을 맞대고 있는 中國이 느끼고 있는 緊張感은 美國과 日本보다 剛하다고 할 수도 있다. 勿論 中國當局은 겉으로는 아무런 내色을 하지 않고 있으나 黃長燁(황장엽)北韓勞動黨祕書의 亡命申請 以後 駐中北韓大使館을 監視하고 있는 中國公安의 兵力을 줄이지 않는 等 萬若의 事態에 對備하고 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