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專門家 칼럼] 尖端再生醫療法, 患者 安全과 産業發展 위한 方向으로 改正을|동아일보

[專門家 칼럼] 尖端再生醫療法, 患者 安全과 産業發展 위한 方向으로 改正을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강경선 첨단재생의료산업협회 회장·서울대 수의대 교수
강경선 尖端再生醫療産業協會 會長·서울大 獸醫大 敎授
最近 5萬餘 名의 患者가 줄기細胞, 免疫細胞注射劑 等을 맞기 위해 日本 等 外國에 나가고 있다는 內容이 言論을 통해 報道되면서 왜 國內 醫療에서는 이런 治療들이 안 되는지에 對해 疑問을 가진 國民들이 많다.

海外에서는 多數의 免疫抗癌細胞治療劑와 遺傳子治療劑가 市販 許可를 받으며 市場과 産業이 急速度로 成長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次世代 尖端再生醫療技術 및 産業 競爭力을 높이고 많은 患者에게 惠澤이 갈 수 있도록 이에 對한 投資 擴大와 規制 解消가 時急한 狀況이다. 特히 2020年 8月 ‘尖端再生醫療 및 尖端바이오醫藥品 安全 및 支援에 關한 法律(尖端再生바이오法)’의 施行 3年을 맞이했다. 그리고 이番에 이 法의 改正에 對한 論議가 이뤄지고 있다.

現在의 法案의 境遇 다양한 疾患을 對象으로 治療를 目的으로 할 수 없고, 定해진 難治病과 不治病을 對象으로 臨床 硏究를 할 수 있다. 多幸히 이番에 發議된 改正案에는 再生醫療 治療를 받을 수 있는 患者群의 擴大가 들어가 있어서 좀 더 많은 患者에게 惠澤이 돌아갈 수 있을 것으로 期待된다.

只今의 尖端再生醫療法의 境遇 政府의 承認下에 臨床 醫師들이 줄기細胞 等을 利用한 臨床 硏究를 할 수 있다. 그러나 醫師의 臨床 硏究는 活性化되지 못하고 있다. 그 理由는 法의 二元化다. 卽, 高危險群으로 分類된 治療法의 境遇 福祉部 審議위에서 承認이 된 것이라도 다시 식약처에서 審議를 받게 돼 있다. 大部分 食藥處의 壁을 넘기가 어려운 것이 現實이다.

따라서 食藥處 承認을 받는 節次를 없애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醫師가 主管하는 臨床 硏究는 福祉部, 企業이 支援하는 商業化 臨床試驗은 食藥處로 二元化하는 것도 對案이다. 最近 論議되는 것을 보면 醫師가 主管하는 臨床 外에 企業體가 開發 中이라도 어느 程度 그 安全性과 效果가 立證된 細胞治療劑나 自家 細胞의 境遇 指定된 病院에서 施術을 할 수 있는 方案과 醫療機關에서 施術에 對한 費用을 患者로부터 받을 수 있도록 하자는 論議가 活潑하게 進行되고 있다. 이는 줄기細胞를 包含한 細胞遺傳子治療制에 對한 患者의 接近性이 容易해지는 것이다.

그러나 接近이 容易한 만큼 患者의 安全性도 重要한 이슈가 되고 있다. 이에 對해 考慮해 볼 事項이 몇 가지 있다. 卽, 製品의 生産, 投與, 患者 管理 等과 關聯해 公的 管理 시스템을 만들어서 患者와 施術을 管理해야 한다. 施術하는 病院들이 늘어나면 그만큼 患者들의 人權 侵害와 施術에 依한 副作用이 發生할 餘地가 커지고 患者들의 經濟的 損失과 함께 治療가 안 될 境遇 삶에 對한 意欲도 꺾일 수 있기 때문이다.

開發이 덜 되고 承認되지 않은 臨床試驗用 醫藥品을 病醫院에서 쉽게 施術할 수 있게 되면 어려운 新藥 開發을 抛棄하고 손쉽게 돈 버는 길을 擇할 業體들이 생길 憂慮도 있다. 結局 尖端바이오 開發 生命工學 會社들의 新藥 開發 意志를 꺾고 病院과 連繫해 돈을 벌 수 있는 길로 내몰려 가게 될 것이라는 憂慮도 있다.

따라서 줄기細胞 等 細胞治療劑를 開發하는 生命工學 會社들의 生産 노하우를 活用해야 한다. 世界的인 標準化된 品質 管理와 程度 管理의 經驗과 世界 最高의 生産 施設을 保有한 生命工學 企業에 줄기細胞를 包含한 細胞治療劑를 生産하도록 하고, 臨床醫師들은 이것을 利用한 施術과 臨床 硏究를 擔當하는 方向으로 役割을 나누는 方案이 좋을 듯하다.

그러나 이런 提案도 患者에게서 問題가 發生했을 때의 責任 素材를 어떻게 해야 할지 等 좀 더 綿密하게 檢討해야 한다. 世界 無限 競爭에서 살아남기 위해 患者들의 安全과 效果를 擔保로 하는 國際的 基準과 標準에 符合하는 尖端 再生 醫療바이오 技術 開發이 이뤄질 수 있도록 政府의 支援과 規制 改善이 必要하다.

강경선 尖端再生醫療産業協會 會長·서울大 獸醫大 敎授
#헬스東亞 #健康 #醫學 #專門家 칼럼 #尖端再生醫療法 #患者 安全 #産業發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