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武術 高手가 된 李小龍 키즈… “30年 修鍊으로 50代지만 20代 발놀림”[양종구의 100歲 時代 健康法]|東亞日報

武術 高手가 된 李小龍 키즈… “30年 修鍊으로 50代지만 20代 발놀림”[양종구의 100歲 時代 健康法]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9月 9日 12時 00分


코멘트
어릴 때부터 憧憬하던 ‘武術 映畫俳優’ 이소룡의 影響으로 武藝에 關心을 가지기 始作했다. 大學 進學 때 物理學徒였던 그는 武藝에 心醉해 結局 專攻을 바꿨고 只今은 韓國 傳統武藝를 修鍊하며 硏究하고 指導하는 武藝인(武藝人)으로 살고 있다. 네덜란드에서 韓國武藝硏究所와 네덜란드十八技協會를 이끌고 있는 최복규 博士(54) 얘기다. 그는 十八技 7段의 孤樹로 每日 2~3時間 修鍊하고 指導하며 韓國 傳統武藝를 世界에 알리고 있다.

최복규 博士가 韓國 傳統武藝 十八技를 修鍊하고 있다. 최복규 博士 提供.
“제 나이 또래 武藝人들의 共通點은 이소룡의 洗禮(洗禮)를 받았다는 겁니다. 제가 네덜란드에서 와서 武術 師範들을 만나서 ‘왜 武藝를 하게 됐느냐’고 물으면 거의 모두 이소룡이 出發點이었다고 합니다. 저 亦是 例外가 아니었습니다. 李小龍, 성룡, 이연걸로 이어지는 武俠 映畫의 主人公에 魅了되어 어릴 때부터 跆拳道와 誘導, 쿵후를 배웠습니다.”

武俠 映畫의 主人公을 꿈꾸다 抛棄하는 大部分의 ‘이소룡 키즈’와 달리 崔博士는 實行에 옮겼다. 그는 西江大 物理學科에 들어간 뒤 本格的으로 武藝에 入門했다. 서울 신촌로터리에 있던 韓國武藝원에서 해犯(海帆) 金光石 先生의 門下에서 本格的으로 十八技(十八技)를 익히기 始作했다.

十八技는 朝鮮 英祖 25年(1749年), 思悼世子가 整理해 ‘武藝信保(武藝新譜)’에 收錄한 18가지 步兵武藝의 總稱이다. 現在 武藝新譜는 傳해지지 않으나, 正祖 14年, 朴齊家, 李德懋, 백동수 等이 王命에 依해 이를 繼承하고 補完한 ‘武藝圖譜通志(武藝圖普通志)’에 記錄이 남아 있다. 十八技는 武藝 陸器인 長槍, 黨派, 狼筅, 雙手刀, 藤牌, 坤方에 竹長槍, 騎槍, 例도, 倭劍, 交戰, 月도, 夾刀, 雙劍, 提督劍, 本國劍, 拳法, 鞭棍의 열두 가지 武藝를 더한 것이다. 故人인 金光石 先生이 國內에서 十八技의 傳統을 이었고 오늘에 이르고 있다.

최복규 博士(왼쪽)가 네덜란드 弟子에게 韓國 傳統武藝 十八技를 傳授하고 있다. 최복규 博士 提供.
崔 博士는 하루도 빠지지 않고 修鍊했다. 修鍊이 目的이었지만 몸도 탄탄해졌다. 崔 博士는 道場에서 個人 修鍊에만 專念하다가 十八技 全國大學生 聯合이 1988年 末에 結成되자, 이듬해 西江大에 韓國武藝硏究會라는 동아리를 直接 만들었다. 事實 1980年代 末 1990年代 初는 學生運動으로 大學街는 늘 混亂스러웠다. 그런 渦中에 창칼을 들고 修鍊하는 學生들이 어떻게 보였을지를 想像하는 건 어렵지 않다. ‘데모의 先鋒隊로 앞장서 달라’거나 ‘白骨團에 맞설 學生들을 가르쳐 달라’는 總學生會의 提案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拒絶했다. 武藝는 單純히 창칼을 휘두르는 技術이 아니라는 믿음 때문이었다.

“武藝가 身體의 卓越함을 보여주는 하나의 例가 되기는 하지만, 그건 껍질에 不過할지도 모릅니다. 武藝를 통해 具現되는 身體의 움직임을 可能하게 하는 內的인 메커니즘에 對한 理解가 없다면 아무리 높이 뛰어올라 발차기를 잘한다고 해도 空虛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武藝의 裏面에 담긴 人文學的인 領域을 어떻게 하면 具體化할 수 있을까라는 問題意識이 깊어지면서 卒業할 무렵을 專攻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최복규 博士가 韓國 傳統武藝 十八技를 修鍊하고 있다. 최복규 博士 提供.
서울대 體育敎育科에서 武藝 硏究로 碩士와 博士 學位를 받고 영산대학교 東洋武藝學科 敎授를 지냈다. 하지만 武藝를 學問化하겠다는 그의 꿈을 實現하기엔 限界가 많았다.

“2004年 警입니다. 韓國의 大學에서 學生들을 가르치면서 유럽에 나올 機會가 있었습니다. 네덜란드와 스페인에서 武藝 세미나를 開催하면서 現地 武藝人들을 만났습니다. 武藝가 幼兒 體育으로 轉落한 韓國 狀況과 달리 유럽에서는 아이들뿐 아니라 成人들도 東洋의 武藝를 眞摯하게 받아들이고 있었습니다. 다들 배우려는 熱意가 剛했습니다.”

하지만 東아시아 武藝에 對한 熱情을 제대로 충족시켜줄 만한 情報가 制限됐고, 如前히 小林寺, 花郞, 닌자의 神話가 어우러져 歪曲된 情報가 蔓延해 있었다. 武藝의 理論과 實技를 모두 익힌 사람으로서 이런 狀況을 改善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2007年 네덜란드로 옮겼다. 곧바로 韓國武藝硏究所를 設立해 레이덴臺 韓國學 센터와 함께 共同으로 韓國 武藝社 特講을 進行했다. 武藝圖譜通志 사이클이라는 一連의 特講 프로그램도 進行했다. 아울러 네덜란드의 韓國 武藝 指導者들을 對象으로 한 指導者 過程도 開設해 武藝 理論과 實技를 가르쳤다. 十八技協會도 만들어 武藝 普及도 竝行했다.

최복규 博士가 韓國 傳統武藝 十八技를 修鍊하고 있다. 최복규 博士 提供.
崔 博士는 歪曲된 傳統武藝를 바로잡기 위해 冊도 많이 썼다. 最近엔 ‘日本 劍術의 韓國化’에 對한 冊을 썼다. 그는 “日本 劍術은 크게 세 段階로 韓國에 流入됐다. 中國化한 日本 劍術人 張도, 金體件에 依해 導入된 倭劍, 그리고 舊韓末 近代化된 日本 劍術人 擊劍. 하지만 日本 劍術은 이 땅에 들어와서 變化하며, 適應했고, 進化했다”고 말했다.

“中國과 日本 武術이 主流인 西歐 社會에 武藝의 後發 走者로 出發한 韓國 武藝가 그間 이룬 成就를 無視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韓國 武藝의 成就를 包裝하기 위해 歷史를 歪曲해서는 안 됩니다. 韓國 武藝界에 蔓延한 武藝 民族主義에 對한 反省이 必要합니다.”

그는 武藝를 苦戰 武藝와 近代 武藝로 區分해서 說明한다. 오늘날 우리가 보는 跆拳道, 合氣道, 劍道는 近代 武藝이다. 近代 武藝는 東아시아가 近代化하는 過程에서 西歐의 軍事主義와 體育文化가 東아시아 武藝 傳統과 結合하면서 새로이 만들어졌다. 以前 戰爭터에서 使用되던 古典 武藝와는 格을 달리하는 새로운 武藝로 發展하기 始作했다. 오늘날 武藝는 生死를 넘나들던 苦戰 武藝와는 결을 달리한다. 健康, 修養, 스포츠를 위한 武藝로 새롭게 자리매김했다.

최복규 博士가 最近에 쓴 冊 ‘日本 劍術의 韓國化’. 그는 “日本 劍術은 크게 세 段階로 韓國에 流入됐다. 中國化한 日本 劍術人 張도, 金體件에 依해 導入된 倭劍, 그리고 舊韓末 近代化된 日本 劍術人 擊劍, 하지만 日本 劍術은 이 땅에 들어와서 變化하며, 適應했고, 進化했다”고 말했다.
“近代 武藝가 苦戰 武藝에서 갈라져 나온 것은 맞지만 事實 兩者는 서로 다른 武藝로 봐야 합니다. 時代가 바뀌었고 環境이 달라졌습니다. 當然히 武藝도 달라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近代의 轉換期에 近代的인 目的과 必要에 맞게 適應하며 發展한 武藝가 바로 近代 武藝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아는 柔道, 劍道, 跆拳道, 合氣道가 다 이 過程에서 새로이 만들어진 武藝들입니다.”

武俠 映畫 키즈로 武藝에 눈을 떴지만 皮相的인 認識은 金光石 先生에게서 武藝를 師事하면서 바뀌었다. 金 先生은 武藝가 單純히 몸놀림이 아니라 傳統的인 知識 體系(그는 이를 몸學이라고 했다) 위에 蓄積된 知識 體系라는 事實을 가르쳐주었다. 金光石 先生에게서 傳統的인 몸 움직임의 原理, 呼吸法, 韓藥을 다루는 法 等 廣範圍한 知識을 傳受받았다.

“只今 제가 修鍊하고 있는 武藝의 骨幹은 모두 해犯 先生님으로부터 傳受받은 것입니다. 제가 物理學에서 體育學으로 專攻을 바꾼 理由도 事實 傳統的인 몸學을 어떻게 近代的인 言語로 說明할 수 있을까라는 問題意識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서울대 大學院 體育敎育科로 進路를 바꿔 武藝를 本格的으로 硏究해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體育敎育科는 周邊 學問에 열린 姿勢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스포츠 哲學, 歷史 뿐 아니라 生理學, 力學, 心理學 等 다양한 學問을 배울 수 있었고, 美學科와 哲學과, 중어中文學科의 授業을 들으면서 人文學에 對한 眼目을 더욱 넓힐 수 있었습니다.”

최복규 博士가 韓國 傳統武藝 十八技를 修鍊하고 있다. 최복규 博士 提供.
崔 博士는 몸學에 對해 이렇게 說明했다.

“여기서 몸學은 말 그대로 몸에 關한 배움, 學問을 가리킵니다. 傳統的으로 東아시아에서는 氣(氣) 槪念을 통해 人間과 宇宙를 理解했습니다. 기는 人間과 宇宙를 說明하는 重要한 槪念으로 武藝뿐 아니라 氣功, 韓醫學 等에서도 廣範圍하게 使用됐습니다. 몸學은 바로 이러한 氣 槪念을 바탕으로 人間을 理解하는 方式이며, 거기에서 나온 知識 體系를 가리킵니다. 武藝는 맨몸, 或은 兵仗器를 使用한 攻擊과 防禦의 技術 體系로 크게 套로(품새), 公法, 格鬪의 세 가지 項目으로 構成됩니다. 套로는 攻擊과 防禦를 위한 다양한 技術을 連結해서 修鍊하는 手練法을, 公法은 人體의 內外를 鍛鍊하는 方法으로 오늘날의 웨이트트레이닝, 인터벌트레이닝, 서킷트레이닝, 스트레칭과 같은 다양한 方法이 包含됩니다. 格鬪는 技術을 實際로 應用할 수 있도록 하는 訓鍊法으로 흔히 對鍊을 가리킵니다. 그런데 이 모든 睡蓮은 氣의 世界觀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形態의 修鍊이 되었든 陽氣(氣를 기르는 方法)와 延期(氣를 鍛鍊하는 方法)의 方法을 벗어나지 않습니다. 몸에 關聯된 氣功과 韓醫學科 같은 傳統的인 知識 體系를 包括해서 ‘몸學’이라고 表現했습니다.”

崔 博士는 十八技에 入門한 以來 武藝는 그의 삶의 一部分이 됐다. 日常이 武藝와 區分되지 않는 生活을 하고 있다. 그는 이를 ‘生活 武藝’라고 했다. 밥 먹듯 每日 2~3時間 修鍊한다. 그는 時間이 없어서 運動을 못 한다고 말하지 말라고 가르친다. 每日 밥 먹는 걸 거르지 않듯이 運動을 거르지 말아야 한다고. 運動하는 時間을 만들기 힘들면 일하는 틈틈이 일어나서 스트레칭이라도 하라고, 낮은 姿勢의 스쾃이라도 해서 下體의 힘이라도 키우고, 가볍게 발차기라도 하면서 몸을 움직이라고. 좁은 居室이라도 充分히 武藝 修鍊을 할 수 있으며, 자그마한 막대기를 鳳, 칼 삼아 움직이라고 助言한다.

최복규 博士가 유럽의 한 舞臺에서 韓國 傳統武藝 十八技를 선보이고 있다. 최복규 博士 提供.
“그는 어떤 武術이든 배워서 修鍊하면 몸은 鍛鍊됩니다. 武術의 발치기, 주먹 지르기 等은 좋은 有酸素 運動이자 筋肉運動이죠. 우리 몸은 움직이는 修鍊이 없으면 退化합니다. 日常生活에서 걷고, 앉고, 눕고, 일어서는 一擧手一投足이 武藝化 되어야 한다는 제 主張이 받아들이기 힘들 수도 있지만 自身의 몸과 마음을 아끼고 사랑하며 살아야 한다는 말로 보면 됩니다.”

30年 넘게 修鍊한 그는 아직 20代에 버금가는 體力을 誇示하며 날렵한 손 발놀림으로 네덜란드 巨軀들을 무너뜨리고 있다.
양종구記者 yjong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