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老眼으로 錯覺하지 마세요… ‘濕性’일땐 短期間에 實名도[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東亞日報

老眼으로 錯覺하지 마세요… ‘濕性’일땐 短期間에 實名도[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5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黃斑變性

‘나이 관련 황반변성’은 건성과 습성으로 나뉜다. 건성의 경우 심한 시력 상실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일부는 습성으로 진행될 수 있다. 동아일보DB
‘나이 關聯 黃斑變性’은 乾性과 習性으로 나뉜다. 건성의 境遇 甚한 視力 喪失을 誘發하지는 않지만 一部는 習性으로 進行될 수 있다. 東亞日報DB
홍은심 기자
홍은심 記者
黃斑變成은 3大 失明 疾患 中 하나다. 다양한 原因으로 發病할 수 있지만 가장 主要한 危險 因子는 ‘나이’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理由로 主로 ‘나이 關聯 黃斑變性’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黃斑變成은 나이가 들수록 有病率도 增加한다. 超高齡化 社會로 進入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도 老人人口 增加에 따라 黃斑變成 患者 數가 急增하고 있다. 國民健康保險公團 데이터에 따르면 黃斑變成의 診療 人員은 2017年 16萬6007名에서 2021年 38萬1854名으로 4年間 두 倍 以上 增加했으며 年平均 增加率은 約 23%로 나타났다.

나이 關聯 黃斑變成은 乾性(非渗出性)과 習性(渗出性)으로 나뉜다. 건성의 境遇 甚한 視力 喪失을 誘發하지는 않지만 一部는 習性으로 進行할 수 있다. 習性으로 進行하면 黃斑 밑에서 非正常的인 血管(新生血管)李 자라는데 이러한 新生 血管은 우리 눈의 網膜 中에서 特히 重要한 黃斑部에 渗出物, 出血 等을 일으켜서 中心 視力에 影響을 준다.

主要 症狀으로는 中心 視力의 低下로 인해 글字나 線이 흔들려 보이거나 굽어져 보이고 가까이 있는 物體가 비틀려 보이는 現象을 經驗한다. 또한 單語를 읽을 때 글字에 空白이 보이거나 그림에서 어느 部分이 지워진 것처럼 보이지 않을 수 있다. 問題는 普通 中壯年層에서 發生하기 때문에 患者들이 視力 低下 및 關聯 症狀을 單純 老眼으로 錯覺하거나 誤解하기 쉽다는 點이다.

濕性 나이 關聯 黃斑變成의 境遇 進行 速度가 매우 빨라서 數 週 안에 視力이 急速히 나빠지는 境遇가 많은데 發生 後 2個月부터 3年 以內 比較的 短期間에 實名을 招來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過去에는 나이 關聯 黃斑變成으로 大部分의 患者가 深刻한 視力 低下 또는 失明으로 이어졌으나 多幸히 現在 效果的인 治療 藥劑들이 導入돼 있어 제대로 治療만 받는다면 效果的으로 視力을 維持하고 改善할 수 있다. 非正常的인 血管의 生成을 돕는 것으로 알려진 血管內皮成長因子(VEGF-A)를 遮斷하는 안구 내 注射劑들이 使用되고 있다. 該當 治療劑들은 出血, 浮腫, 渗出物을 減少시켜 視力의 損失을 막거나 視力을 호전시키는 效果가 있다. 治療劑 種類 및 患者 狀態에 따라 다르지만 普通 平均的으로 年 5∼7回 程度 注射를 맞으면 된다.

最近에는 投藥 間隔을 最大 16週까지 늘려 年 3回 注射가 可能한 最新 藥劑(成分名 파리시맙, 製品名 바비스모)도 國內에 導入돼 旣存 治療劑의 잦은 投與에 따른 不便함을 改善할 수 있을 것으로 期待된다. 파리시맙은 旣存에 黃斑變性을 包含한 新生 血管性 網膜 疾患에 效果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血管內皮成長因子와 더불어 血管 安全性을 沮害하는 안지오포이에틴-2를 同時에 遮斷하는 새로운 棋戰의 二重 特異抗體 新藥으로 現在 健康保險 給與 登載를 기다리고 있다.

박영훈 서울聖母病院 眼科 敎授는 “濕性 나이 關聯 黃斑變成은 慢性 進行性 疾患으로 안타깝게도 完治가 어려운 疾患이다. 한番 나빠진 視力은 回復할 수 없는 境遇가 많으므로 早期에 發見하고 하루라도 빨리 適切한 治療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重要하다”라며 “最近에는 投與 回數를 줄인 新藥 等 效果的인 안구 내 注射劑들이 다양하게 導入돼 視力 低下 및 失明으로 이어지는 負擔을 막을 수 있는 만큼 비슷한 症狀을 겪는다면 卽時 眼科專門醫를 찾아 精密檢査를 받아보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黃斑變性 #나이 #乾性 #習性 #視力 低下 #失明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