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이비몬스터, 오늘 데뷔…YG票 뚝심 一旦 通했다|동아일보

베이비몬스터, 오늘 데뷔…YG票 뚝심 一旦 通했다

  • 뉴시스
  • 入力 2023年 11月 27日 10時 49分


코멘트

韓·日·泰 3個國 6人組로 데뷔…平均 16.8歲
“오랫동안 꿔왔던 꿈을 이루게 된 날이라 幸福”
데뷔曲 ‘배터 業’ 14個國 아이튠즈 송 차트 1位
뮤직비디오, 公開 10時間 만에 1000萬뷰 突破

YG엔터테인먼트 神인 걸그룹 ‘베이비몬스터(BABYMONSTER)’가 27日 0時 첫 디지털 싱글 ‘배터 業(BATTER UP)’을 發賣하고 데뷔했다.

3個國 6人組로 構成이다. 韓國 國籍의 라미(16)·로라(15), 日本 國籍의 루카(21)·餓死(17), 泰國 國籍의 파리打(18)·치키타(14)가 멤버다. 平均 16.8歲다.

YG 얼굴이자 K팝 看板 걸그룹 ‘블랙핑크’ 멤버 제니 닮은 꼴로 話題가 된 아현(16)李 健康 問題로 이番 데뷔 直前 除外돼 事實 힘이 빠지기는 했다. 하지만 YG는 여섯 멤버로도 反響을 일으킬 수 있다고 自信하고 있다.

멤버들은 前날 YG를 통해 “오랫동안 꿔왔던 꿈을 이루게 되는 날이라 正말 幸福하다”며 “只今까지 볼 수 없었던, 우리만의 色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最善을 다해 努力했다. 데뷔를 始作으로 팬들의 기다림에 100倍로 報答해 드리기 위해 다양한 것을 準備하고 있으니 많은 期待 付託드린다”고 傳했다.

◆流行하는 이지 리스닝 아닌 YG票 힙합으로 데뷔

데뷔曲 ‘배터 業’은 野球 競技에서 다음 打者 콜사인을 뜻한다. ‘투애니원’(2NE1), 블랙핑크 等 YG票 K팝 걸그룹 하면 떠오르는 自信感 넘치는 堂堂한 메시지를 담은 힙합이다. 力動的인 雰圍氣가 强調되는 展開는 YG 香 그대로다. 베이스 라인을 强調했고, 사이렌 사운드로 緊張感을 造成했다. 後半部로 갈수록 휘몰아치는 漸層的인 構成을 使用했다.
요즘 流行하는 이지 리스닝 장르를 擇하는 代身 YG가 가장 잘하는 사운드를 내세운 뚝심을 發揮한다. 梁鉉錫 YG 總括 프로듀서를 비롯 디피(DEE.P), 빅톤, ‘악뮤’ 이찬혁, ‘트레저’ 최현석 等 內部 프로듀서陣과 海外 作家陣들이 意氣投合했다. 數次例 송캠프로 完成度를 끌어올렸다고 YG는 傳했다.

팀 이름 亦是 YG 걸그룹 作名法을 따른다. 21世紀와 새로운 進化를 뜻하는 ‘뉴 에볼루션(New Evolution)’을 합친 2NE1, 가장 예쁜 色으로 통하는 ‘핑크’를 ‘블랙’으로 否定하는 블랙핑크처럼 두 가지 뜻을 組合하는 게 YG 걸그룹 이름의 特徵이다. 베이비몬스터 亦是 ‘베이비(BABY), ’몬스터(MONSTER)‘ 組合이 아이러니하다. “어린(BABY) 나이임에도 怪物(MONSTER) 같은 實力을 兼備했다”는 說明이다. 멤버 各自 보컬·랩·댄스를 아우르는데 이미 데뷔 리얼리티를 통해 實力을 證明했다.

◆이미 팬덤 構築…YG·東南亞 K팝 팬 火力 支援

YG의 神인 걸그룹은 블랙핑크 以後 7年 만이다. 男女 그룹 통틀어 2020年 ’트레저‘ 以後 3年 만이다. 베이비몬스터는 YG 向後 分岐點이 될 팀으로 여겨지고 있다.

지난 8月 데뷔 7周年을 넘기면서 YG와 再契約을 論議 中인 블랙핑크는 最近 大英帝國勳章(MBE)를 받는 等 完全體는 維持할 것으로 보이지만, 멤버 各自 YG와 다른 形態로 契約을 할 것으로 보인다. 트레저는 日本에서 成果를 거두고 있지만 YG 보이그룹이라는 이름값에 걸맞은 行步는 아직 보여주지 않고 있다. YG를 K팝 代表 企劃社 中 한곳으로 만들어준 ’빅뱅‘ 멤버들은 모두 YG를 떠난 狀況이다.
向後 YG를 代表하는 確實한 K팝 그룹 知識財産權(IP)李 必要한 狀況에서 베이비 몬스터가 데뷔하게 된 것이다. 지난 5月 프리 데뷔曲 ’드림‘을 發賣하는 等 데뷔 過程이 길어지면서 新鮮함은 多少 떨어졌다.

하지만 오랜期間 팀을 알리면서 그 過程에서 이미 팬덤을 構築했다. 人口가 많은 東南亞에서 泰國 出身 멤버들을 熱烈히 支持하면서 波及力이 꽤 傳達되고 있다. YG票 音樂을 믿는 팬들 亦是 如前히 存在한다.

特히 YG가 그間 强勢를 보여온 뮤직비디오 等 유튜브 照會數가 期待感을 끌어올리고 있다. 5日 동안 功을 들인 ’배터 業‘ 뮤직비디오는 스윙을 날린 뒤 담牆을 넘어서는 공을 바라보는 듯한 포인트 按舞, 華麗한 群舞 等 印象的인 場面이 꽤 많다. 멤버 紹介, 커버 映像, 最終 關門으로 向하는 過程을 담은 ’라스트 에볼루션(Last Evaluation)‘ 等의 콘텐츠를 차곡차곡 쌓은 公式 유튜브 채널 購讀者 數는 데뷔 直前 327萬 名에 達했다. 累積 照會數는 5億 뷰에 達한다.

이날 ’배터 業‘ 뮤직비디오는 유튜브에 公開된 지 10時間만에 1000萬뷰를 찍었다. 빠르게 照會數를 늘려나가고 있으며 購讀者 數 또한 가파르게 增加해 같은 날 午前 10時 現在 342萬 名을 넘어섰다.

음원 차트에서도 好成績을 거두고 있다. ’배터 業‘은 總 14個國 아이튠즈 송 차트 1位를 차지하며 월드와이드 송 차트 最上位圈에 安着했다. 特히 이 曲은 올해 發賣된 데뷔曲 中 最初로 美國 아이튠즈 톱 50에 進入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