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政府, 直輸入 과일 풀자 大型마트 一齊 價格 내려…“가격 安定 同參”|東亞日報

政府, 直輸入 과일 풀자 大型마트 一齊 價格 내려…“가격 安定 同參”

  • 뉴스1
  • 入力 2024年 3月 24日 07時 30分


코멘트
사진은 이날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바나나를 고르는 시민들의 모습. 2024.3.20/뉴스1
寫眞은 이날 서울의 한 大型마트에서 바나나를 고르는 市民들의 모습. 2024.3.20/뉴스1
政府가 과일 價格 安定化 ‘救援 投手’로 輸入 과일을 내세우자 大型마트가 追加 割引 等으로 支援 射擊에 나섰다. 消費者 負擔을 줄이고 政府의 物價 安定 基調에 和答하기 위한 움직임이다.

24日 業界에 따르면 政府가 直輸入한 바나나·오렌지 等 輸入 과일 2000톤을 20% 割引해 市場에 供給하기 始作하자 大型마트 3社는 一齊히 該當 品目에 對한 追加 割引에 突入했다.

價格이 치솟은 謝過·배 等의 需要를 代替할 수 있도록 政府가 直輸入한 과일을 割引해 供給하자 流通業界가 自體的인 追加 割引에 突入, 消費者들은 30~50%假量 低廉하게 輸入 과일을 살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마트(139480)는 바나나와 오렌지를 旣存 價格에서 20% 追加 引下한 데 이어 파인애플·망고·망고스틴 等 輸入 과일을 最大 20% 割引 販賣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政府에서 供給한 바나나, 오렌지에 對해 멤버십 割引 等을 適用하면서 30% 以上 割引된 價格으로 販賣했고, 롯데마트도 바나나, 오렌지 等의 販賣 價格을 平均 約 15% 引下했다.

政府는 지난해 末부터 과일 價格 安定化를 위해 輸入 과일에 割當關稅를 適用하고 바나나 等 代替 과일 供給을 推進 中이다.

價格이 急騰한 沙果 等은 檢疫이 까다로워 輸入이 어렵기 때문에 需要를 바나나, 오렌지, 망고 等의 輸入 과일로 分散하려는 目的이다.

그러면서 올해 大型마트의 輸入 과일 賣出은 크게 伸張했다.

이마트는 前年 對比 올해 輸入 과일 賣出이 27%假量 뛰었다. 오렌지는 142% 伸張했고, 망고는 55%, 바나나는 17.7%, 파인애플은 25.9% 增加했다.

홈플러스의 境遇 지난해 같은 期間과 比較해 輸入 과일 賣出이 約 18% 늘었다. 品目別로는 망고 74%, 오렌지 73%, 바나나 28%, 레몬 46%, 블루베리 16% 等의 伸張率을 記錄했다.

特히 3月 輸入 과일 賣出은 54%나 成長했으며, 체리(512%), 망고(168%) 等이 成長을 牽引했다. 冷凍 과일 카테고리에서도 파인애플 60%, 블루베리 50% 等 輸入 과일이 높은 成長率을 보였다.

롯데마트도 올해 輸入 과일의 賣出이 前年 對比 30% 增加했다. 1月 賣出이 20% 오른 데 이어 2月엔 40%나 뛰었다. 3月21日까지 賣出은 30% 增加했다.

政府는 直輸入 品目을 파인애플, 망고 等으로 擴大해 3~4月 中 集中 供給할 計劃이다. 業界 亦是 政府 基調에 발맞춰 直輸入·割當關稅 適用 品目에 對한 追加 割引과 함께 産地 소싱 强化에 따른 輸入 物量 擴大에 邁進할 方針이다.

한 大型마트 關係者는 “高物價 時代에 마트 亦是 全般的인 과일 消費가 萎縮되지 않도록 市場 活性化에 힘써야 한다”며 “政府 支援 事業에 積極 同參하고 과일값 잡기에 總力을 다해 價格 安定化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