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聯準, 뜨거운 物價에도 金利 3次例 引下 維持…뉴욕證市 3大 指數 모두 新記錄|東亞日報

美 聯準, 뜨거운 物價에도 金利 3次例 引下 維持…뉴욕證市 3大 指數 모두 新記錄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1日 03時 01分


코멘트

1, 2月 뜨거운 物價 指標 憂慮에
파월 “인플레 鈍化 變함 없어”
旣存 3回 引下 展望 維持

6月 引下에 무게 실려
뉴욕證市 3大 指數 모두 最高點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워싱턴=AP뉴시스
제롬 파월 美 聯邦準備制度(Fed·연준) 議長. 워싱턴=AP뉴시스
美國 中央銀行 聯邦準備制度(Fed·聯準)가 20日(現地時間) 市場 展望대로 基準金利를 凍結했다. 뜨거운 關心을 모았던 年末 金利 展望値 中間 값은 4.6%로 旣存 展望을 維持했다. 올해 末까지 約 0.75%포인트 引下를 示唆한 것이다.

1, 2月 連續 美 인플레이션이 豫想보다 높게 나와 市場은 聯準의 年末 金利 展望値가 오를 可能性을 憂慮했지만 聯準이 旣存 展望을 維持함으로써 뉴욕 證市는 3垈地수가 모두 最高値를 更新하는 眞記錄을 세웠다. .

特히 파월 議長의 이날 聯邦公開市場委員會(FOMC) 定例 會議 以後 記者會見 核心 워딩은 “인플레이션이 下落하고 있다는 全般的인 스토리는 바뀌지 않았다”였다. 1, 2月 뜨거운 物價 指標가 연준의 金利 引下 經路를 흔들만한 일이 아니라며 오히려 市場의 憂慮를 拂拭시킨 것이다.

●物價 뜨거워도 ‘引下 스토리’ 그대로


연준이 이날 지난해 9月 以後 5連續 凍結을 이어감에 따라 美國 基準金利는 5.25~5.50%로 韓國과 金利 隔差를 最大 2.0%포인트로 維持했다.

이番 FOMC에서 가장 集中해서 봐야할 指標는 聯準 經濟展望要約(SEP)의 ‘點圖表’였다. 點圖表는 연준委員들이 各自의 金利 展望値를 各各 點을 찍어 만든 票를 말한다. 各 點들의 中間값을 살펴보면 聯準의 向後 政策 金利 向方을 가늠할 수 있다.

2月 消費者物價指數(CPI) 上昇率이 3.2%로 市場 展望値(3.1%)를 上廻한데다 1月 CPI 上昇率(3.1%)보다도 높아지는 等 美國 物價 警告音이 聯準 委員들의 政策 經路에 影響을 미칠 지가 關心事였다.

결론적으로 聯準은 ‘最近의 物價 上昇 憂慮를 掛念치 않는다’는 메시지를 SEP에 남겼다. 中間값은 지난해 12月과 같은 4.6%(4.5~4.75%)로 現 金利보다 0.75%포인트 낮은 數値다. 0.25%포인트씩 約 3次例 引下를 示唆한 것이다. 또 年末 經濟成長率은 2.1%로 旣存 展望値(1.4%)보다 올리고, 失業率은 4.0%로 旣存 展望値(4.1%)보다 내렸는데도 個人消費支出(PCE) 物價 上昇率은 2.4%로 旣存 展望値를 維持했다. 成長率은 높이고, 失業率은 낮추는데도 物價는 2%臺에 安着하는 理想的인 經濟 展望을 더욱 强化한 것이다.

파월 議長은 記者會見에서 1, 2月 物價 데이터를 “인플레이션이 2%를 向해가는 길에 있는 ‘울퉁불퉁한(bumpy)’ 길”이라고 表現하며 “인플레이션이 下落하고 있다는 全般的인 스토리는 바꾸지 않았다”고 强調했다. 파월 議長은 또 “1, 2月 두 달 동안의 데이터에 過하게 反應하지도, 無知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聯準은 來年 末 基準金利 展望을 3.9%로 지난 展望値(3.6%) 보다 0.3%포인트 上向 調整했다. 이는 來年 金利 引下 回數를 旣存 4次例에서 3次例 줄인 것이다.

●市場 6月 引下에 무게

파월 議長은 이날 “經濟가 잘 成長하고 있다”면서도 “우리의 制限的인 通貨 政策이 經濟 活動과 인플레이션에 下方 壓力을 加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인플레이션의 進展을 보고 있다는 點도 여러次例 强調했다.

또 聯準이 保有中인 債券을 賣却하거나 滿期 後 再買入 하지 않는 式으로 市場의 流動性을 吸收하는 緊縮 政策의 또 다른 軸인 ‘量的 緊縮(QT)’도 “곧(fairly soon) 減速한다”고 밝혔다. 過去 量的 緩和가 급작스럽게 進行됐을 때 市場이 받은 스트레스를 勘案해 QT 도 速度 調節을 통해 부드러운 轉換을 推進하겠다는 意味라고 파월 議長은 說明했다.

市長은 파월의 記者 會見과 聯準 點圖表가 ‘비둘기’에 가깝다고 評價했다. 첫 金利 引下 時點을 6月과 7月 사이에서 저울질하던 市長은 이날 記者會見 以後 6月 引上에 무게를 실었다. 파월 議長의 記者會見 直後 시카고商品去來所의 페드워치에 따르면 政策 金利 膳物 投資者들은 6月 金利 引下 可能性을 約 75% 水準으로 評價했다.

聯準 點圖表가 나오기 前까지 下落勢를 보이든 뉴욕證市는 點圖表에 이어 파월 議長의 ‘비둘기’ 發言에 上昇場으로 轉換됐다. S&P500指數는 이날에도 0.89% 上昇해 이틀 連續 歷代 最高値를 記錄했다. 또 5224.62에 去來를 마쳐 처음으로 5200線을 突破했다. 다우指數는 1.03%오른 3萬9512.13에, 나스닥指數는 1.25% 오른 1萬6369.41에 去來를 마쳐 歷代 最高値를 更新했다.


뉴욕=김현수 特派員 kimh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