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蹴球場에 온 듯한 生動感에 주름까지 보이는 鮮明함|동아일보

蹴球場에 온 듯한 生動感에 주름까지 보이는 鮮明함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三星 ‘네오 QLED 8K TV’ 써보니
3世代 AI 8K 프로세서 搭載… 色相 明暗比 力動性 等 向上
音響도 AI 適用 立體感 살려… 低畫質 콘텐츠는 補正 어려워

삼성전자가 이달 13일 출시한 2024년형 ‘네오 QLED 8K TV’는 ‘3세대 인공지능(AI) 8K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이는 화질과 명암, 색상, 움직임 등을 보정해 HD화질 드라마 속 축구 화면(아래 사진)이 더욱 선명하고 역동적으로 느껴지게 
한다. 삼성전자 제공·변종국 기자 bjk@donga.com
삼성전자가 이달 13日 出市한 2024年型 ‘네오 QLED 8K TV’는 ‘3世代 人工知能(AI) 8K 프로세서’를 搭載했다. 이는 畫質과 明暗, 色相, 움직임 等을 補正해 HD畫質 드라마 속 蹴球 畵面(아래 寫眞)李 더욱 鮮明하고 力動的으로 느껴지게 한다. 三星電子 提供·변종국 記者 bjk@donga.com
“TV가 달라봐야 얼마나 다르겠어. 故障 날 때까지 쓰자.”

2014年 結婚하면서 購買한 三星電子의 55型 發光다이오드(LED) TV를 只今까지 쓰고 있는 理由다. 10年 前 畫質에 適應한 채 “世上 映像들이 다 이런가 보다” 하며 살았다.

하지만 이런 생각을 한 番에 깨뜨린 TV를 만났다. 三星電子가 13日 公開한 2024年型 네오 퀀텀닷발광다이오드(QLED) 8K TV다. 最近 2週 동안 75型 네오 QLED 8K를 使用해 봤다. 結論부터 말하면 ‘新世界’를 經驗했다.

네오 QLED 8K TV의 가장 큰 特徵은 前年 對比 8倍 많은 512個 뉴럴 네트워크와 2倍 빠른 神經網處理裝置(NPU)를 가진 ‘3世代 人工知能(AI) 8K 프로세서’를 搭載한 것이다. 低解像度 映像을 8K級으로 끌어올리는 이른바 ‘업스케일링’ 機能의 核心 役割을 한다. 映像 속 事物이나 人物, 畵面 特性 等을 分析해 明暗比와 色相, 力動性 等을 補正해 준다.

‘얼마나 映像이 좋은지 한番 보자’는 心情으로 넷플릭스에서 英國 프리미어리그 축구팀의 이야기를 다룬 다큐 ‘죽어도 선덜랜드’(HD 畫質)를 봤다. 오프닝 노래가 나오는 瞬間 感歎이 절로 나왔다. 네오 QLED 8K에는 사운드 技術에도 AI를 適用했다. 콘텐츠마다 다른 音量 差異를 感知해서 목소리를 分離해 增幅시키는 式이다. TV 畵面에서 소리가 흘러나오는 듯했다.

立體 사운드 機能 德分에 觀衆의 喊聲과 選手의 움직임에 따른 소리가 立體的으로 들렸다. 選手들이 몸싸움하는 場面에서는 소리가 增幅돼 現場感이 더 살아났고, 觀衆의 喊聲 소리는 背景音으로 흘려 生動感을 더했다.

빠른 速度의 景氣 場面에서도 選手들의 움직임이 또렷하게 具現됐다. 空中 볼을 競合하는 場面에서도 選手 유니폼의 흔들림과 땀으로 범벅된 얼굴, 蹴球공 무늬, 選手들 皮膚까지 생생하게 傳達됐다. 대충 흐릿하게 넘기는 컷이 없는 느낌이었다. 英國 蹴球場 特有의 느낌과 雰圍氣까지도 TV로 傳達되는 듯했다. 온라인動映像서비스(OTT)의 境遇 料金制에 따라 UHD級 映像을 提供한다. 이럴 땐 더 뛰어난 畫質의 映像을 視聽할 수 있을 것으로 期待된다.

8K TV는 8K 映像을 봐야 그 眞價를 알 수 있다. 유튜브와 三星TV에서 提供하는 8K 映像을 봤다. 사람의 눈으로 보기 힘든 動物의 솜털까지도 具現됐다. 아이돌 歌手들의 映像을 8K로 볼 땐 VIP席에 앉은 느낌이었다.

뮤지컬 映畫 ‘마틸다’를 봤다. 俳優들의 毛孔과 주근깨까지 赤裸裸하게 드러났다. 映畫 特有의 色感이 鮮明하다 보니 딸이 “映畫 色깔이 너무 예뻐요”라고 말할 程度였다. 1991年에 製作된 ‘나 홀로 집에’도 봤다. 비디오테이프 時節 映畫를 보는 듯할 것이라 생각했다. 오래된 映像美가 남아 있었지만 畫質이 改善된 映畫를 보는 것 같았다. 平素에 皮膚가 相當히 좋다고 생각한 演藝人이 나온 映畫를 봤다. 네오 QLED 8K로 보니 化粧 아래의 皮膚 狀態까지 보였다. 아내는 “皮膚가 좋지 않은 演藝人들은 8K TV 別로 안 좋아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問題도 있다. 바로 通信社 問題다. 筆者는 K通信社의 月定額 料金制를 쓴다. 하지만 通信社 端末機(셋톱박스)를 통해 傳達되는 一部 채널의 境遇 送出되는 映像 自體의 品質이 좋지 못한 境遇가 있다. 이런 映像은 업스케일링度 限界가 있었다. 解像度나 픽셀 等이 低品質人 映像은 아무리 TV가 좋아도 滿足할 만한 畫質로 具現되진 않는다. 이럴 땐 手動으로 畵面 狀態를 設定해 놓고 本人에게 맞는 畫質을 찾는 努力이 必要했다.

旣存 TV가 微細먼지 가득한 날 漢江을 바라보는 느낌이었다면 8K TV는 구름 한 點 없이 맑은 날 都心을 보는 느낌이었다. 네오 QLED 8K 出庫價는 500萬∼1590萬 원이다. 價格은 負擔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다. 하지만 프리미엄 AI TV의 끝판王을 經驗하고 싶다면 TV 賣場에 가서 네오 QLED 8K TV를 만나볼 것을 推薦한다.


변종국 記者 bjk@donga.com
#三星電子 #네오 qled 8k tv #3世代 ai 8k 프로세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