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洪水 예·경보 시스템 强化… 地方河川, 國家 管理 擴大|東亞日報

洪水 예·경보 시스템 强化… 地方河川, 國家 管理 擴大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22日 ‘물의 날’, 물 管理 現況은
댐 지어 調節容量 382萬㎥ 擴充
淡水化-地下水 開發로 用水 確保

충남 서산시 대산석유화학단지 해수 담수화 시설 공사 현장. 국내 최대 규모로, 완공되면 담수를 하루에 10만 t 공급할 수 있다. 환경부 제공
忠南 서산시 대산石油化學團地 海水 淡水化 施設 工事 現場. 國內 最大 規模로, 完工되면 淡水를 하루에 10萬 t 供給할 수 있다. 環境部 提供
世界 물의 날’(22日)을 앞두고 올해도 地方自治團體, 民間 企業들이 自然 淨化 活動에 나서는 等 물 關聯 行事가 줄을 잇고 있다. 政府도 氣候 危機에 對備해 安定的인 水資源 供給과 管理를 위한 政策에 拍車를 하고 있다.

國家 및 地域 물 管理 對應力 强化를 目標로 하는 政府 물 管理 政策 基本 方向은 氣候變化에 對備해 持續 可能한 洪水 管理, 가뭄 對應 能力을 높이기 위한 水資源 多角化, 氣候危機에 對應하는 健全한 물 環境 造成이다.

于先 洪水 對應 能力을 높이기 위한 豫報 및 警報 시스템을 强化하기로 했다. 政府는 5月부터 人工知能(AI)을 活用한 尖端 豫報 시스템을 선보인다. AI 尖端 시스템을 活用해 洪水 特報 發令 地點을 旣存 큰 河川 中心 75곳에서 支流 및 至賤까지 包含한 223곳으로 大幅 늘려 더욱 촘촘하게 洪水 豫報를 施行할 方針이다.

河川 整備도 强化한다. 相對的으로 規模가 작아 洪水 被害가 컸던 地方 및 都心 河川을 國家河川으로 昇格해 國家가 直接 管理하며 安全 確保에 나선다. 現在 73곳인 國家河川을 89곳으로 늘릴 計劃이다. 먼저 江原 三陟 五十川, 京畿 漢灘江을 비롯해 10곳을 올해 國家河川으로 昇格한다. 都心 洪水 豫防을 爲해 서울 康男과 光化門에 大深度(大深度) 빗물터널을 構築하고 道林川 地下 放水路 事業도 올해 着手한다.

局地的으로 發生하는 洪水와 가뭄에 對備하기 위해 地域 特性을 考慮한 댐 建設을 推進하고 親環境 多目的 貯溜池(貯溜池)도 確保한다. 現在 江原 원주천댐과 慶北 奉化댐이 設計를 마치고 工事 中이다. 댐이 完工되면 年間 洪水 調節 容量 約 382萬 ㎥를 追加 確保하게 된다.

海水 淡水化 事業을 통한 工業用水道 確保할 計劃이다. 忠南 서산시 대산石油化學團地에 建設 中인 海水 淡水化 施設은 國內 最大 規模로 하루 10萬 t을 供給할 수 있다. 2025年 上半期 完工을 目標로 하고 있다. 環境部와 한국수자원공사가 事業費를 全額 負擔한다. 忠南에는 대청댐과 錦江이 있지만 異常氣候에 對備하면서 安定的으로 물을 供給하기에는 不足하다. 國內 海水 淡水化 技術은 높은 水準을 자랑한다. 물 不足 現象을 겪고 있는 世界 各國으로 技術을 輸出할 展望도 밝다.

地下水도 積極的으로 開發한다. 2022年 基準 國內 地下水 移用量은 年間 30億4000萬 ㎥로 全體 地下水 開發 可能量(135億4000萬 ㎥)의 22.5%에 不過하다. 政府는 地下水를 效率的으로 活用하기 위해 지난해까지 全國 161個 市郡에 對한 地下水 基礎 調査를 完了했다. 올해는 全北 茂朱·慶南 昌寧·講院 인제·慶北 營養, 2025年에는 慶北 鬱陵·講院 寧越을 끝으로 全國 167個 市郡 基礎 調査를 마칠 豫定이다.

水質 汚染을 解消하기 위한 다양한 對策도 實施된다. 지난해 洛東江에서 實施한 支流 및 至賤에 放置된 家畜 糞尿 收去 事業을 올해는 漢江 錦江 榮山江 一帶로 擴大한다.

김영오 서울大 建設環境工學部 敎授는 “氣候變化로 不確實性이 큰 狀況에서 물 管理는 非可逆的 政策보다는 可逆的 政策을 펴서 施行錯誤를 거치며 배우면서 가야 한다는 點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金 敎授는 “危險을 分散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戰略으로 政策을 推進해야 한다는 點에서 政府가 推進하는 물 管理 政策은 鼓舞的이다”라고 했다.

이원홍 記者 bluesky@donga.com
#洪水 #警報 #시스템 #强化 #環境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