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움에는 끝이 없다”… ‘83歲 晩學徒’ 이중근 會長, 法學博士 學位 取得|東亞日報

“배움에는 끝이 없다”… ‘83歲 晩學徒’ 이중근 會長, 法學博士 學位 取得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富榮그룹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이 ‘제117회 고려대학교 학위수여식’에서 법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중근 富榮그룹 會長이 ‘第117回 高麗大學校 學位授與式’에서 法學博士 學位를 받았다.
1941年生, 올해 83歲의 晩學徒이자 國內 法學博士로는 最高齡으로 學位를 받은 이중근 富榮그룹 會長의 微笑가 學位授與式腸을 환하게 밝혔다.

李 會長은 지난달 23日 고려대 仁村記念館에서 열린 ‘第117回 高麗大學校 學位授與式’에서 法學博士 學位를 받았다. 흔히 企業人이나 著名人士에게 授與하는 名譽博士가 아닌 正式 一般大學院 法學博士 學位인지라 우리 社會에 배움의 意味를 생각하게 하는 깊은 울림을 주고 있다.

全南 順天 出生인 이 會長은 2000年에 고려대 政策大學院 行政學 碩士를, 2004年에는 東(同) 大學에서 博士學位를 取得했으며 지난 2022年에는 81歲의 나이로 高麗大 一般大學院 法學科 博士 課程에 進學해 올해 83歲의 나이로 法學博士 學位를 取得했다. 學位 論文 主題는 ‘公共賃貸住宅 關聯法의 違憲性 및 改善 方案에 對한 憲法的 硏究’다.

李 會長은 行政學 碩博士에 이어 法學博士 學位까지 取得한 背景에 對해 “學務地境(學無止境)이라고 배움에는 끝이 없다. 特히 企業 經營을 하면서 學問이 經營과 동떨어진 것이 아닌 實質的인 것으로 工夫를 하면 活用을 잘할 수 있다. 새로운 工夫를 하는 즐거움도 있다”고 말했다.

學校 關係者는 “李 會長은 高齡에도 不拘하고 學業에 對한 熱情을 實踐하며 優秀한 成績으로 法學博士 學位를 取得했다”고 말했다. 이날 李 會長은 끊임없는 挑戰과 公益 活動 等을 통해 學校의 名譽를 높인 點을 認定받아 功勞賞을 受賞하기도 했다.

業界 關係者는 “이중근 會長님이 아마 最高齡 法學博士 學位 取得者日 것이다. 여든이 넘은 高齡에도 不拘하고 普通 企業人들이 많이 받는 名譽 學位가 아닌 正式 學位를 받았다는 點에서 배움의 熱情이 正말 대단하신 분”이라고 말했다.

李 會長은 低出産 問題에 對한 解決 方案으로 통 큰 出産奬勵金을 支給하며 우리 社會에 큰 話頭를 던져 話題가 되고 있다. 지난달 5日 그룹 始務式에서 低出産 問題 解決을 위해 職員들에게 出産奬勵金 1億 원을 支給했다. 國內는 勿論 海外 言論들까지 이 消息을 傳하며 國家가 아닌 企業에서 國家的 危機인 低出産 問題 解決에 앞장선 代表 事例로 注目받았다. 尹錫悅 大統領도 企業의 努力에 對해 ‘相當히 鼓舞的’이라는 表現을 쓰며 稅制 惠澤 等 다양한 支援 方案 檢討를 指示했고 5日 全額 非課稅하겠다고 發表했다.

始務式에서 이 會長은 國民 住居 安定을 위해서는 永久賃貸住宅에 民間 參與가 必要하다고 提案했다. “賃貸와 分讓의 性格이 婚材한 우리나라의 現行 分讓條件附 賃貸住宅制度는 分讓 轉換을 앞두고 賃借人의 過한 하자 知的 및 價格 引下 要求 等으로 이어지는 境遇가 많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의 永久賃貸住宅 市場은 民間도 參與해 30%의 ‘居住만을 위한 永久賃貸住宅’과 70%의 ‘所有 住宅’으로 改編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말했다.

李 會長은 自手成家型 企業人으로 國內 最大 民間 賃貸住宅 企業人 富榮그룹을 設立했다. 富榮그룹은 設立 時期인 1983年부터 全國에 아파트를 約 30萬 家口 供給해 왔으며 그中 23萬 家口가 賃貸아파트로 國民의 보금자리 마련과 ‘住居 사다리’ 役割에 忠實했다는 評을 받고 있다.

李 會長은 꾸준하게 다양한 社會貢獻 活動으로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實踐하기로도 有名하다. 特히 ‘敎育은 백년지대계’ ‘敎育 財貨는 한 番 쓰고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繼續해서 再生産되는 未來를 위한 投資’라는 信念으로 敎育 關聯 社會貢獻 活動에 앞장서고 있다.

富榮그룹은 全國 100곳이 넘는 超·中·高에 李 會長의 雅號를 딴 寄宿舍인 ‘友情(宇庭)學事’를 設立해 寄贈하고 있으며 國內 有數 大學들에도 學生에게 必要한 敎育 施設을 建立해 寄附하고 있다. 昌原에 所在한 창신대에는 財政 寄與者로 參與하며 新入生 全員에게 1年間 登錄金 全額에 該當하는 ‘友情奬學金’을 支援하고 있다.

昨年 6月에는 故鄕을 지켜줘서 고맙다며 故鄕 마을 住民을 비롯해 親姻戚, 初·中·高 同窓, 軍 動機 및 戰友들에게 最大 1億 원씩, 總 2650億 원을 個人 寄附해 話題가 되기도 했다. 이어 올해는 破格的으로 出産奬勵金 ‘出生兒 1名當 1億 원’을 支給하며 低出産 解決 方案을 提案했다.

그뿐만 아니라 이 會長은 空軍 時節 ‘밥값’을 갚겠다며 空軍 하늘사랑 奬學財團에 100億 원을 寄附하는 等 軍部隊 支援과 軍 將兵들의 福祉 向上을 위한 다양한 護國報勳 活動을 展開하고 있으며 歷史的 事實 그대로를 記述하는 禹正體 形式으로 ‘6·25戰爭 1129日’ 等 5種의 歷史書를 執筆해 올바른 歷史 알리기 活動 等 多樣한 愛國 活動도 이어가고 있다.

또 캄보디아·라오스에 버스 2000代 寄附를 비롯해 아시아, 아프리카, 中南美에 初等學校 600個, 敎育用 漆板 60萬餘 個, 디지털피아노 7萬餘 臺 等을 寄附했다. 버스에는 한글 브랜드名人 ‘사랑으로’를 記載하고 디지털피아노에는 아리랑, 故鄕의 봄, 卒業式 노래 等 抒情的인 韓國의 노래를 담아 이웃 나라에 親한(親韓) 이미지를 심어주며 積極的인 民間 外交 活動을 展開하고 있다.

李 會長은 캄보디아의 國家 發展과 한·캄보디아 間 友好 增進에 寄與한 功勞를 인정받아 지난 4月 캄보디아 훈센 總理로부터 캄보디아 王國 最高 勳章인 國家 有功 勳章과 라오스의 社會·經濟 發展에 寄與한 功勞를 認定받아 外國人으로서는 첫 番째로 라오스 名譽 市民權과 外國人이 받을 수 있는 最高 等級 勳章인 1等 開發勳章 大統領 訓長을 受賞하기도 했다.

以外에도 賃貸料 없는 어린이집, 低所得層 支援, 老人 福祉 向上, 地域 消滅 問題 解決, 災難 口號 等 積極的인 社會貢獻 活動을 펼치며 現在까지 1兆1000億 원이 넘는 社會 寄與 活動을 이어가고 있다.

조선희 記者 hee3110@donga.com
#話題의 分讓現場 #分讓 #不動産 #富榮그룹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