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電氣車 需要 停滯期에 더 投資”… 테슬라-비야디, 工場增設 競爭|東亞日報

“電氣車 需要 停滯期에 더 投資”… 테슬라-비야디, 工場增設 競爭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비야디, 이탈리아-브라질 工場 推進
테슬라, 獨-멕시코 工場 지어 맞對應
“內燃機關車 없어 正攻法으로 突破”
完成車 業界는 하이브리드車로 迂廻

‘캐즘’(一時的 需要 正體)에 빠진 電氣自動車 業體들이 大部分 速度 調節에 나섰지만 美國 테슬라와 中國 비야디(BYD)는 物量 대 物量으로 맞서며 피 말리는 1等 競爭을 벌이고 있다. 電氣車 需要 鈍化 時期에 오히려 攻擊的 擴張 政策으로 確實한 1位를 차지하겠다는 戰略이다.

價格뿐만 아니라 品質에도 自信感이 붙은 BYD는 中國을 벗어나 유럽, 東南아시아, 南美로 生産基地를 빠르게 擴大하고 있다. 테슬라는 BYD의 攻襲으로부터 유럽과 北美 市場을 지켜내기 위해 獨逸 工場 增設과 멕시코 工場 新規 建設로 맞對應하고 있다.

3日 自動車 業界에 따르면 BYD는 이탈리아에 電氣車 生産 工場 建設을 檢討하고 있다. 마이클 슈 BYD 유럽 代表는 지난달 26日(現地 時間) 開幕한 제네바 모터쇼에 參席해 “두 番째 유럽 工場 設立 必要性은 販賣量에 달렸다”며 “우리는 그것에 對해 論議하기 위해 (이탈리아 政府와) 몇 次例 接觸했다”고 밝혔다. 萬若 이것이 成事되면 지난해 12月 新築을 發表한 헝가리 工場에 이어 BYD의 두 番째 유럽 生産基地가 생기는 것이다.

BYD는 最近 멕시코에 新規 工場 建設을 위한 妥當性 調査에 突入해 美國 自動車 業界를 緊張하게 만들었다. 當場은 BYD가 美國 市場 進出을 否認하지만 멕시코 工場이 생기면 向後 언제라도 北美 3個國 自由貿易協定(USMCA)을 活用해 關稅障壁 없이 美國 市場에 進出할 可能性이 있다. BYD가 그동안 弱勢를 보이거나 아직 進出하지 않았던 유럽과 北美 市場을 正照準해 生産施設을 늘리는 模樣새다. 또한 BYD는 아시아 外 첫 生産基地로 브라질을 落點했다고 지난해 7月 發表했다. 泰國의 新規 工場은 올 下半期(7∼12月)에 稼動되고, 우즈베키스탄 工場은 올 初 稼動에 突入했다.

테슬라는 强勢를 보였던 유럽과 北美 市場 지키기에 나섰다. 最近 北美 市場의 앞마당人 멕시코에서 新規 工場 建設을 위한 認許可 節次를, 獨逸에서는 旣存 工場의 生産 能力을 두 倍(年間 50萬 臺→100萬 臺)로 끌어올리는 擴張 計劃을 進行하고 있다.

또한 테슬라는 中國 業體들이 아직 攻掠하지 못한 印度에도 新規 工場 建設을 試圖 中이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最高經營者(CEO)가 지난해 6月 美國에서 나렌드라 모디 印度 總理를 만난 以後 最近까지도 印度 政府와 投資 問題로 論議를 이어 왔다. 國境 紛爭 等의 이슈 때문에 中國 業體들이 氣를 못 펴고 있는 印度는 테슬라에 魅力的인 投資處로 꼽힌다.

이 밖에도 테슬라는 인도네시아나 사우디아라비아, 프랑스, 韓國도 潛在的 新規 工場 候補群으로 꼽고 있다. 머스크 CEO는 2030年에 電氣車 年間 生産 2000萬 臺를 目標를 밝힌 바 있는데, 이를 達成하려면 現在 235萬 臺인 年間 生産 能力을 8.5倍 끌어올려야 한다.

메르세데스벤츠, 포드, 제너럴모터스(GM) 等 다른 完成車 業體들은 最近 電氣車 轉換 目標를 一部 修正하며 速度 調節에 나섰다. 電氣車 需要 沈滯期에 無理한 擴張 政策은 危險하다는 判斷 때문이다. 그 代身 하이브리드 車輛으로 大擧 迂廻하고 있다. 現代車그룹 亦是 2025年까지 電動化 車輛으로 모두 交替하겠다던 제네시스에도 하이브리드 모델 適用을 檢討하는 等 하이브리드 모델을 늘리는 戰略을 펼치고 있다.

反面 電氣車만 만드는 테슬라, 그리고 電氣車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가 主力인 BYD 立場에선 다른 會社들처럼 하이브리드로의 ‘迂廻 戰略’李 어렵다는 點도 이들이 電氣車 ‘正攻法’을 擇할 수밖에 없는 理由라는 分析도 나온다.

김필수 대림대 未來自動車學部 敎授는 “테슬라와 BYD는 內燃機關車 노하우가 없다는 點을 攻掠해 現代車는 向後 4, 5年間 열릴 하이브리드 優位 市場에서 攻勢를 펼쳐야 한다”며 “그러면서도 結局엔 電氣車 時代가 이뤄질 것을 考慮한 投資를 아끼지 않는 투트랙 戰略으로 BYD와 테슬라의 物量·低價 攻勢에 對應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재희 記者 hee@donga.com
#電氣車 #停滯期 #테슬라 #비야디 #工場增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