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公正委, 規制 22件 걷어내 新産業 革新·創業에 힘 싣는다|동아일보

公正委, 規制 22件 걷어내 新産業 革新·創業에 힘 싣는다

  • 뉴시스
  • 入力 2023年 12月 7日 13時 05分


코멘트

醫療·自動車檢査·IoT 等 國民生活 密接 規制 改善
中企 事業機會 擴大…企業의 事業 活動 制約 緩和
'江南언니' 單純 後記 可能…自動車檢査 敎育機關 追加


國民厚生을 增大하고 企業活動을 促進하기 위해 醫療, 自動車檢査, 아파트 管理, 天然가스, 事物인터넷(IoT), 小資本 創業, 産業團地 等 各種 分野의 規制가 緩和된다. 이에 앞으로 ‘江南언니’와 같은 醫療情報 플랫폼에 顧客들이 自身의 診療經驗·滿足도 等 單純 利用後記를 올리는 것이 可能해진다.

公正去來委員會는 7日 國政懸案關係長官會議에서 이런 內容을 담은 ‘2023年 競爭制限的 規制 改善方案’을 論議했다고 發表했다. 政府는 新規 事業者의 市場 進入을 막거나 企業의 事業活動을 制約하던 規制 22件을 푼다.

심재식 公正委 市場構造改善政策課長은 지난 6日 브리핑에서 “國民厚生을 增大시키는 分野, 中小事業者들의 事業機會를 擴大하는 分野, 그리고 企業의 事業活動에 對한 制約·負擔을 緩和하고, 革新成長과 新産業의 活性化를 위한 分野에 對한 規制를 改善한다”고 말했다.

◆新産業 革新 促進…車業體도 ‘通信 融合’ 서비스 提供

于先 政府는 革新이 重要한 神(新)産業 分野에 힘을 싣기 위해 規制를 걷어낸다.

‘江南언니’와 같은 醫療情報 플랫폼에 顧客들이 올리는 單純 利用後期를 不法 醫療廣告로 보지 않는다. 이에 顧客들이 自身이 經驗한 醫療機關 利用後期를 온라인에 揭示하는 게 活潑해질 展望이다.

醫療法上 醫療人이 아닌 者가 醫療機關에 對한 情報를 알리는 行爲는 不法 醫療廣告에 該當한다. 다만 顧客이 온라인上에 醫療情報를 揭示하는 것이 不法 醫療廣告에 該當되는 것인지 模糊하다는 問題가 提起된 바 있다.

政府는 이를 區分하기 위한 具體的인 가이드라인을 세운다. ▲有無形의 代價를 條件으로 作成하거나 ▲患者를 誘引할 意圖를 가지고 特定 醫療機關·醫師를 특정하거나 ▲一般人의 常識이 아닌 專門的인 醫療行爲에 對한 內容을 包含하는 境遇가 아니라면 單純 利用 後記로서 醫療廣告로 보지 않는다.

그동안 自動車 業體는 車輛에 通信 機能을 넣어 實時間 交通情報, 音樂·動映像 스트리밍 서비스를 提供할 수 없었는데, 政府는 關聯 規制를 緩和할 計劃이다.

最近 事物인터넷(IoT) 分野의 成長勢에 힘 입어 商品과 通信間 融合 서비스를 育成해야 한다는 必要性이 커졌기 때문이다.

그동안 自動車 業界처럼 非通信 分野의 企業이 通信機能이 담긴 商品을 販賣하는 境遇는 基幹通信事業者로 申告해야 하고, 通信機器製造業 兼業 制限 規制가 適用된 바 있다.

審 課長은 “持續的으로 醫療團體에서 利用後期에 對해 關聯法上의 廣告 問題를 提起하고 있기 때문에 旣存 事業들이 보다 活性化되는 데 制約을 가지고 있고 그로 인해 國民들이 알권리 等이 制約됐다”며 “가이드라인이 改正돼 이용후機가 많이 活性化됨에 따라 關聯된 産業도 附隨的으로 活性化될 것”이라고 說明했다.

◆自動車綜合檢事 敎育機關, 慶北 金泉 ‘한 곳’뿐?…추가 指定 나선다

國民生活과 密接하지만 不合理한 制度로 不便을 惹起했던 分野의 規制도 改善한다.

現在 慶北 金泉市에만 있는 自動車綜合檢事 敎育機關을 追加로 指定할 計劃이다.

自動車綜合檢査所의 37.1% 假量이 首都圈에 位置하고 있다. 技術人力들이 3年마다 받아야 하는 綜合檢査 敎育을 위해 金泉까지 가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아울러 再活用品 收去業 等 아파트 管理業 市場의 進入障壁을 낮춰 管理費 引下를 誘導할 方針이다.

그동안 再活用品 收去와 같은 單純 用役入札에도 技術能力을 評價하는 適格審査制가 適用돼 經驗이 없는 零細業體의 進入이 制限돼 왔다.

이에 價格만 審査하는 最低(最高)落札制度가 均衡 있게 適用되도록 關聯 指針을 改正해 新規 業體의 進入을 許容한다.

다만 一角에서는 規制 緩和로 인해 自動車綜合檢事 敎育機關의 敎育 質이 不實해질 수 있다는 憂慮도 提起되고 있다.

審 課長은 “自動車綜合檢事의 境遇는 1個 機關이 獨占하고 있지만 自動車一般檢査 같은 境遇는 이미 2個 機關이 들어와 있고 追加的으로 1個의 民間 事業者가 또다시 要件을 充足해 現在 設立을 進行 中”이라며 “追加 指定된다 하더라도 不實 敎育의 憂慮는 事實上 매우 낮다”고 答했다.

◆畜産物 自家品質檢査子·上水道管網管理代行業 創業 쉽게…요건 낮춘다

中小企業이 主로 營爲하는 分野인데 進入 障壁이 높았던 畜産物 自家品質檢査子, 上水道管網管理代行業 關聯 規制를 改善한다.

그동안 畜産學 等 關聯 學科 卒業自慢 採用 可能했던 畜産物 自家品質檢査子 資格 要件이 ‘能力基準’으로 緩和된다. 이에 2025年 上半期부터는 關聯 資格證을 保有하거나 勤務經歷이 있으면 自家品質檢査者로 指定할 수 있게 된다.

勤勞者派遣業과 有料職業紹介業의 事務室 面積 要件을 없앤다.

앞으로는 勤勞者派遣業은 事業上 必要한 事務室만 갖추면 되도록 適正한 物的要件을 마련하면 된다. 또 有料職業紹介業의 境遇 醫療, 法律 等 高級·專門人力 分野 온라인 事業에 對해서는 面積要件을 適用하지 않는다.

以前엔 專用面積 10(有料職業紹介業)~20㎡(勤勞者派遣業)의 事務室을 갖춰야 해 創業에 對한 費用 負擔이 컸기 때문이다.

上水道管網管理代行業의 境遇 新規 事業을 始作할 때 갖춰야 할 人力·設備要件을 緩和해 投資 費用을 節減할 수 있게 됐다.

上水道管網의 洗滌, 漏水管理, 點檢·整備 等 3個의 分野의 登錄要件에 重複되는 人力이나 設備가 있어도 이를 모두 갖추도록 하고 있어 어려움이 크다는 指摘이 있었다.

◆民間과 가스配管網 情報 共有…産團 入住 硏究開發業 面積率↓

企業의 事業活動을 制約하는 分野의 負擔도 緩和한다.

한국가스공사가 獨占하는 天然가스 配管網의 運營을 손 봐 配管網에 對한 民間 LNG發展史의 利用負擔을 줄인다.

外部專門家가 參與하는 ‘配管施設利用審議委員會’를 新設해 配管網 運營의 中立性을 높이고, 配管施設 利用에 必要한 情報의 公開를 擴大해 民間의 利用 便宜性과 豫測可能性을 提高한다.

이를 통해 長期的으로 發展用 가스의 供給費用을 줄여 發電單價의 引下까지 期待 中이다.

産業團地에 入住하는 非製造業體에 適用되는 基準建築面積率(敷地面積對備 建築物面積의 比率)을 줄여 建築費 負擔을 덜어준다.

硏究開發業의 基準建築面積率을 20%로 緩和하고, 中長期的으로 다른 業種의 追加 騷擾도 把握해 改善할 計劃이다.

그동안 産業團地에 入住하는 業種이 다양해지고 있으나, 業種의 特性을 考慮하지 않고 大體로 40%의 基準建築面積率이 適用되다 보니 不必要한 建築費用이 發生하는 等 入住業體의 負擔이 큰 問題가 있었다.

審 課長은 “가스公社 獨占으로 인해 民間事業者의 境遇 가스網 活用에 相當한 制約을 받고 있다”며 “各種 必要한 情報를 公開해 民間 利用者들이 便宜性과 豫測 可能性을 提高할 수 있도록 規制를 改善하겠다”고 밝혔다.

[世宗=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