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就業 競爭率 81代1… 企業 65% “採用計劃 無-未定”|東亞日報

就業 競爭率 81代1… 企業 65% “採用計劃 無-未定”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9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더욱 좁아진 下半期 就業門
採用 計劃 4곳中 1곳 “規模 줄일 것”… 企業 18%만 “昨年보다 늘리겠다”
景氣沈滯-不確實性 커져 ‘緊縮 모드’
隨時採用 늘며 ‘中古新入’ 比重 늘어

“年末까지 市場 環境과 企業 實績 展望이 모두 좋지 않아서 採用을 늘릴 餘力이 없습니다.”

國內 製造 分野 大企業 經營支援部門 關係者는 올해 下半期(7∼12月) 採用 規模를 늘리지 못한 背景에 對해 이같이 說明했다. 이 企業은 採用뿐만 아니라 各種 敎育 프로그램까지 大幅 縮小하는 等 緊縮 經營 狀態다.

10日 韓國經濟人協會(限輕俠)에 따르면 지난달 國內 賣出 基準 500大 企業을 對象으로 調査한 結果 應答 企業 127곳 中 82곳(64.6%)李 下半期 新規 採用 計劃을 아직 세우지 못했거나 採用 計劃 自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下半期 採用 市場 競爭率은 81 對 1에 達할 것으로 展望된다.

● 景氣 沈滯로 얼어붙은 採用 市場

올해 大卒 新入 採用 市場은 지난해보다 더 나빠졌다. 지난해 같은 調査를 했을 때 下半期 採用 計劃이 未定이거나 없는 企業은 62.0%였는데 올해는 2.6%포인트 늘었다. 採用 計劃을 세운 企業들 中에서도 前年 對比 規模를 줄이겠다는 企業이 24.4%로 늘리겠다는 企業(17.8%)보다 많았다. 지난해 調査에서는 採用을 늘리겠다는 企業(37.0%)李 줄이겠다는 企業(13.0%)보다 많았는데 逆轉됐다.

就業門이 좁아진 탓에 競爭은 더 熾烈해졌다. 企業들이 豫想韓 大卒 新入 採用 競爭率은 平均 81 對 1로 集計됐다. 지난해 77 對 1보다 더 높아졌다. 特히 14.2%의 企業은 올해 下半期 採用 競爭率이 150 對 1을 넘을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에는 10.4%의 企業만 이 같은 競爭率을 豫想했다.

企業들이 쉽게 採用에 나서지 못하는 理由는 國內外 市場의 景氣 沈滯 影響이 컸다. 下半期 新規 採用이 없거나 늘리지 않는 理由로 ‘企業 收益性 惡化, 不確實性 對應을 위한 緊縮 經營에 突入했다’는 應答이 25.3%로 가장 많았다. ‘글로벌 景氣 沈滯 長期化, 高金利·高換率 等으로 인한 景氣 惡化’(19.0%), ‘原資材 價格, 人件費 增加 等에 對備한 費用 節減 次元’(15.2%) 等도 같은 脈絡의 應答이었다.

● 늘어난 中古 新入, 人材 못 求하는 企業


企業들이 定期公債 代身 隨時採用 中心으로 採用을 늘리는 것과 맞물려 經歷을 가진 新入社員인 ‘中古 新入’의 比重이 21.9%에 達했다. 이들의 平均 經歷 期間은 1.4年으로 나타났다. 1∼2年의 經歷을 가진 이들이 48.3%였다. 지난해 採用한 新入社員 中 折半 以上이 中古 新入이라고 答한 企業도 應答 企業 127곳 中 9곳(7.1%)이나 됐다.

財界 關係者는 “不確實性이 커지고 高度成長을 期待하기 어려워지면서 企業들이 大規模 人材를 뽑아 時間과 費用을 들여 養成하기보다는 檢證된 人材를 뽑고 싶어 하는 것 같다”고 說明했다.

이 같은 트렌드는 올해도 繼續될 것으로 보인다. 企業들은 올해 下半期 採用市場에 나타날 變化(複數 應答)로 經歷職 採用 强化(26.2%), 隨時採用 擴大(25.9%), 中古 新入 選好 現象 深化(18.6%) 等을 꼽았다.

이는 人材를 찾기 힘들다는 企業들의 隘路事項과도 맞물린다는 解釋이다. 企業들은 新入社員 採用 過程에서 겪는 어려움으로 ‘적합한 人材를 찾기 어렵다’(30.9%), ‘採用 後 早期 退社者 發生’(28.4%), ‘採用 過程에서 離脫者 發生’(21.7%) 等이라고 答했다. 實際 雇傭勞動部에 따르면 올해 上半期(1∼6月) 商用人員 300人 以上 大企業이 求人을 試圖했지만 採用하지 못한 人員이 1萬2183名에 達했다. 2021年 上半期(7258名), 지난해 上半期(1萬1248名)에 이어 增加勢가 이어지고 있다.

● 三星, 포스코 等 定期公債 나서

下半期 어려워진 採用 市場 속에서 主要 企業들의 定期採用 시즌은 이미 開幕했다.

포스코그룹은 포스코 等 6個 會社의 下半期 新入社員 採用을 이달 始作했다. 19日까지 志願書를 받고 人適性檢査(PAT), 面接 等을 進行한다. SK이노베이션 系列 6個社, 現代自動車, LG電子 LG化學 等 LG 主要 系列社 等 定期公債 代身 隨時採用을 導入한 企業들도 採用公告를 내고 新入社員 募集에 나섰다.

5大 그룹 中 唯一하게 大卒 新入 定期公債를 維持 中인 三星은 11日 採用公告를 내고 下半期 公採에 나선다. 삼성전자를 包含한 三星 關係史 20곳은 18日까지 志願書를 接受한다. 이달 職務適合性評價, 다음 달 三星職務適性檢査(GSAT), 11月 面接 等을 통해 最終 合格者를 가린다.

홍석호 記者 will@donga.com
#下半期 就業門 #中古新入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