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金融 會長 候補, 競爭 앞선 ‘副會長 3人’ 包含 6名 壓縮|東亞日報

KB金融 會長 候補, 競爭 앞선 ‘副會長 3人’ 包含 6名 壓縮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8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양종희-이동철-허인 副會長에
박정림 KB證券 代表와 外部 2人
3年前 副會長職 10年 만에 復活
業界 “會長職 承繼 念頭에 둔 것”

윤종규 KB金融持株 會長이 9年의 任期 끝에 勇退 意思를 밝힌 가운데 ‘포스트 윤종규’ 候補群 輪廓이 드러났다. KB金融持株의 次期 會長 1次 壓縮 候補群(쇼트리스트)李 6名으로 確定됐다.

8日 KB金融持株 會長候補推薦委員會(會推委)는 20名의 次期 會長 暫定 候補群(롱리스트) 가운데 1次 쇼트리스트 6名을 發表했다. 이 가운데 KB金融持株 內部 候補는 이름 가나다順으로 박정림 總括部門長(60·KB證券 代表理事)과 양종희 副會長(62), 이동철 副會長(62), 허인 副會長(62)이다. 外部 候補 2名은 當事者의 要請에 따라 이름이 公開되지 않았다. 金融圈에선 李明博 政府나 朴槿惠 政府 時節 高位 經濟官僚 出身이 落點됐을 可能性이 擧論된다.

KB金融持株는 “候補者의 資質과 力量이 ‘業務 經驗과 專門性’ ‘리더십’ 等의 要件에 符合하는지를 檢證하고 論議와 投票를 통해 쇼트리스트를 確定했다”면서 “內外部 候補者 모두 國內 最高 水準 金融그룹의 會長 役割을 遂行할 수 있는 專門性과 經驗이 充分하다”고 說明했다.

金融圈에선 現在 同甲내기인 KB金融持株 副會長 3名이 次期 會長 競爭에서 가장 앞선 것으로 評價하고 있다. 2020年 復活한 KB金融持株의 副會長 職은 尹 會長 以後의 承繼 問題를 念頭에 두고 만들어졌다.

KB損害保險 代表理事(2016∼2020年)를 지낸 量 副會長은 2021年 1月 가장 먼저 副會長으로 任命돼 現在 個人顧客, 資産管理(WM)·年金, 中小商工人(SME)部門을 책임지고 있다. 이 副會長은 KB國民카드 代表理事(2018∼2021年)를 지내고 지난해 初 副會長으로 選任돼 디지털部門과 情報技術(IT)部門을 맡고 있다. KB國民銀行長(2017∼2021年)을 거친 許 副會長은 이 副會長과 같은 時期에 昇進해 現在 글로벌, 保險部門腸을 맡고 있다. 朴 總括部門長은 證券社 1號 女性 最高經營者(CEO)로 2019年부터 活躍하고 있다.

次期 會長은 尹 會長의 任期가 끝나는 11月 20日 株主總會에서 選任돼 任期를 始作할 豫定이다. 그에 앞서 會推委는 이달 29日 1次 인터뷰를 進行해 쇼트리스트를 3名으로 壓縮한다. 다음 달 8日 쇼트리스트 3名을 對象으로 2次 深層 인터뷰를 實施하고 投票를 통해 最終 候補者를 確定한다.

앞서 6日 勇退 意思를 밝힌 尹 會長은 主要 株主에게 보낸 書翰에서 “KB金融그룹은 現在 매우 훌륭한 CEO 承繼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고 뛰어난 資質과 能力을 갖춘 候補群을 持續的으로 管理해 왔다”며 “理事會가 賢明한 判斷으로 그룹의 持續 成長을 이끌어갈 卓越한 候補를 選任하여 市場의 期待에 副應할 것으로 믿는다”고 밝힌 바 있다.



황성호 記者 hsh0330@donga.com
#kb金融 #會長 候補 #競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