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補完 持續한 獨逸… 公的年金 줄이되 政府가 私的年金 支援|東亞日報

補完 持續한 獨逸… 公的年金 줄이되 政府가 私的年金 支援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2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當身의 老後는 安寧하십니까]〈2〉선진국은 年金改革 어떻게 했나
‘리스터年金’에 年所得 4% 넣으면 政府가 納入額의 最高 90% 支援
需給年齡 2029年 67歲로 늦추고 來年 ‘株式年金’ 導入, 財源 補完





‘리스터年金’에 年所得 4% 넣으면 政府가 納入額의 最高 90% 支援
需給年齡 2029年 67歲로 늦추고 來年 ‘株式年金’ 導入, 財源 補完



지난달 17일 독일 베를린에서 만난 광고회사 직원 한노 밀덴부르거 씨는 “정부 보조금과 세제 지원이 결합된 ‘리스터연금’은 공적연금과 함께 든든한 노후 버팀목이 된다”고 말했다. 베를린=김자현 기자 zion37@donga.com
지난달 17日 獨逸 베를린에서 만난 廣告會社 職員 한노 밀덴부르거 氏는 “政府 補助金과 稅制 支援이 結合된 ‘리스터年金’은 公的年金과 함께 든든한 老朽 버팀木이 된다”고 말했다. 베를린=김자현 記者 zion37@donga.com
“제가 ‘리스터年金’에 年間 1600유로(藥 219萬 원)를 넣으면 政府가 500유로 程度를 積立해줘요. 20年 뒤 隱退하면 公的年金 1800유로 말고도 每달 800유로를 追加로 받을 수 있습니다.”

獨逸 베를린의 廣告會社에 다니는 韓노 밀덴부르거 氏(44)는 20年째 私的年金 ‘리스터年金’을 붓고 있다. 그는 年俸 8萬 유로(藥 1億950萬 원)를 받지만 老後는 苦悶이다. 過去 休職 期間이 길어 다른 高所得者에 비해 公的年金이 많지 않은 데다 移職을 많이 해 退職年金도 적기 때문이다.

이런 밀덴부르거 氏에게 政府 補助金과 稅制 支援이 結合된 리스터年金은 老後 所得을 補完해줄 든든한 버팀木이다. 獨逸은 2001年 高齡化 低出産에 따른 人口構造 變化로 公的年金 制度를 改革하면서 또 하나의 ‘老朽 安全網’인 리스터年金을 導入했다.
○ 公的年金 줄어든 자리 메운 리스터年金

世界 最初로 公的年金 制度를 導入한 獨逸은 2000年代 初盤 深刻한 高齡化와 低出産으로 ‘年金 不能’ 危機에 맞닥뜨렸다. 1990年代 55% 안팎이던 年金 所得代替率(生涯 平均 所得 對比 年金 受領額 比率)을 維持하려면 未來世代가 내는 돈을 2倍로 높여야만 했다. 獨逸 政府는 公的年金 役割을 縮小하고 私的年金을 活性化하는 方向으로 改革에 나섰다.

이렇게 導入된 리스터年金은 加入者가 年所得의 4%를 넣으면 政府가 納入額의 30∼90%假量을 支援한다. 所得이 적고 子女가 많을수록 政府 補助金은 늘어난다.



導入 첫해인 2001年 140萬 名이던 리스터年金 加入者는 2007年 1000萬 名을 넘겼고 2013年부터 1600萬 名臺를 維持하고 있다. 公的年金 所得代替率은 現在 48%로 낮아졌지만 獨逸 勤勞者들은 리스터年金을 통해 實質的으로는 生涯 平均 所得의 60%가 넘는 年金을 받는 것으로 推定된다.

디나 프로모트 獨逸年金公團 硏究員은 “當時 年金改革이 可能했던 건 ‘이대로 가면 年金制度가 무너진다’는 共感帶가 있었고 年金을 받는 사람, 내는 사람, 政府 等 모든 主體가 負擔을 짊어지는 構造로 갔기 때문”이라고 했다. 年金 受給者는 덜 받고, 納入者는 더 내고, 國家는 리스터年金 支援을 통해 所得을 保全하는 方向으로 合意가 이뤄진 것이다.
○ “獨逸 年金改革은 繼續된다”
獨逸 年金 制度는 以後로도 ‘財政 安定性’과 ‘老後 所得 保障’의 均衡點을 찾는 方向으로 補完돼 왔다. 2004年엔 일하는 사람에 비해 受給者가 많아지자 人口構造에 따라 年金額을 自動으로 줄이는 ‘持續可能性 計數’를 導入했다. 그러면서도 2030年까지 公的年金 保險料率을 22% 以下로, 所得代替率은 43% 以上으로 維持하도록 해 老朽 安全網 役割이 무너지지 않도록 했다.

길어진 平均 壽命을 反映해 法的 停年과 年金 需給 年齡도 65歲에서 67歲로 늦췄다. 프로모트 硏究員은 “漸進的 改革을 통해 年金 健全性 指標는 改善되고 있다”며 “當初 豫想과 달리 2026年까지 保險料率 引上 없이 現在 水準의 公的年金을 支給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獨逸 年金改革은 如前히 進行形이다. 來年부터 公的年金 財源을 補完하기 위해 ‘株式年金’을 導入한다. 政府豫算 一部를 떼어 一種의 國家 펀드를 만든 뒤 株式 投資 等으로 運用해 公的年金 不足分을 메울 計劃이다. 리스터年金 收益率을 높이기 위해 積立金을 ‘中危險·中收益’ 商品에 投資하는 方案도 論議되고 있다. 選擇 加入人 리스터年金을 義務 加入으로 바꿔 政府가 運用하는 方式도 擧論된다.

最近엔 勞動市場과 連繫해 年金 制度를 補完해야 한다는 要求가 커지고 있다. 요하네스 가이어 獨逸經濟硏究원 副局長은 “年金 財政을 탄탄하게 하는 가장 重要한 方法은 雇傭을 擴大해 軟禁 納入者를 늘리는 것”이라며 “安定的인 年金 制度를 維持하려면 高齡者, 女性, 移民者 等을 勞動市場으로 끌어들여야 한다”고 했다.


베를린=김자현 記者 zion37@donga.com
#獨逸 #公的年金 #私的年金 #年金改革 #리스터年金 #株式年金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