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政府, ‘原電 드라이브’ 本格化…親原電 끌어갈 韓水原 社長 ‘3巴戰’|東亞日報

尹政府, ‘原電 드라이브’ 本格化…親原電 끌어갈 韓水原 社長 ‘3巴戰’

  • 뉴스1
  • 入力 2022年 7月 25日 09時 16分


코멘트
한수원 전경. © News1
韓水原 前景. ⓒ News1
原子力發電 最强國 建設을 公言한 尹錫悅 政府가 本格的으로 ‘原電 드라이브’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親原電 政策을 이끌어갈 韓國水力原子力 新任 社長이 來달 決定될 展望이다.

25日 政府·原子力 業界 等에 따르면 産業通商資源部는 지난 5月27日 韓水原에 新任 社長 選任 節次 開始를 要求하는 公文을 보냈다. 이에 韓水原은 任員推薦委員會를 構成해 節次에 本格的으로 着手했고, 最近 1·2次 面接을 進行했다.

業界에 따르면 最初 支援한 候補 7名 中 황주호·정범진 경희대 敎授, 이종호 前 韓水原 技術本部長이 有力하게 擧論되며 ‘3巴戰’ 樣相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次期 候補로 擧論되는 이들은 모두 原電 專門家들로, 前任 政府의 脫原電 政策을 脫皮한 親原電 政策을 이끌 適任者라는 評價가 나온다. 特히 새 政府가 이番 社長 人選에서 産業部 出身의 公職者를 排除할 것이라는 觀測이 나오면서 業界에서는 專門家 出身의 任命 可能性을 높게 보고 있다.

황주호 敎授는 서울대 核工學과 出身으로 韓國原子力統制技術院 理事長·한국원자력學會腸·韓水原 原電安全諮問委員會 委員長 等을 歷任한 國內 最高 使用後核燃料 專門家다. 黃 敎授는 脫原電 基調를 내세웠던 文在寅 政府에서 全國 29個 大學 에너지 專攻 敎授 230名의 脫核 反對 聲明을 主導하는 等 原電의 必要性을 主張해 왔다.

이종호 前 本部長도 서울大 核工學科를 卒業했다. 그는 한국전력과 韓水原에서 各各 技術本部長과 한울원자력본부腸을 지낸 現場 中心의 專門家로 꼽힌다. 李 前 本部長도 脫原電 反對 목소리를 높인 人物 中 하나로, 정재훈 現 社長의 눈 밖에 나 補職 解任을 當하기도 했다. 尹 政府의 에너지 政策 樹立에 參與하면서 韓水原 內部 出身이라는 强點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범진 敎授 亦是 서울대 核工學과 出身의 原子力 專門家로, 産業部 電力政策審議會 委員·한국원자력學會 副會長 等을 歷任했다. 鄭 敎授도 前任 政府에서 脫原電 反對를 持續的으로 主張해 오면서 韓水原을 이끌 適任者라는 評價가 나온다.

業界에서는 黃 敎授와 李 前 本部長 2巴戰으로 좁혀지는 雰圍氣라는 觀測이 優勢하다. 黃·前 敎授가 모두 경희대 出身이라는 點에서 2倍數로 壓縮될 境遇 두 사람이 함께 올라갈 確率을 낮게 보는 便이다.

이들 候補들에 對한 人事 檢證은 지난週쯤 着手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오는 28日이나 8月 둘째週로 豫定된 公共機關運營委員會에서는 2倍數로 壓縮된 韓水原 社長 候補者에 對해 論議할 것으로 보인다.

공운위가 韓水原에 2名의 候補를 確定해 傳達하면, 韓水原은 單數 候補를 選定하는 株主總會를 열게 된다. 最終的으로 産業部 長官의 承認 節次를 거치게 되면 社長 交替가 마무리될 豫定이다.

來달 就任할 새 韓水原 社長은 尹錫悅 政府가 原電 最强國 建設을 目標로 親原電 政策으로의 轉換을 公言한 만큼 原電 輸出 擴大를 비롯해 新한울 3·4號基 建設 再開, 原電 生態系 復元 等의 課題를 遂行해 나가야 한다. 特히 2030年까지 체코·폴란드 等에 原電 10基를 輸出하기 위한 受注力量을 펼칠 土臺를 다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世宗=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