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三星 “시스템半導體, 2025年 애플 넘어설 것”… 드림팀 7月 出帆|東亞日報

[單獨]三星 “시스템半導體, 2025年 애플 넘어설 것”… 드림팀 7月 出帆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첫 갤럭시 專用 칩 2025年 開發… 專門人力 1000餘名 投入 TF構成
시스템半導體 設計-生産 再整備… 애플-TSMC와 隔差 克服 本格化

三星電子가 7月 1000餘 名 規模의 시스템 半導體 및 스마트폰事業部 合作 태스크포스(TF)를 出帆시킨다. 첫 갤럭시 專用 칩을 2025年 商用化해 美國 애플의 自體 開發 專用 칩 ‘애플 실리콘’을 뛰어넘는 게 目標다. 삼성전자는 메모리 半導體에서 世界 1位지만 非메모리 半導體, 卽 시스템 半導體에선 競爭力이 크게 떨어진다. 이番 計劃은 메모리 半導體 및 파운드리(半導體 委託生産)의 生産技術力에 半導體 設計能力까지 確保함으로써 글로벌 리더십을 더욱 確固히 하겠다는 戰略으로 풀이된다.
○ AP 잡아야 디바이스 生態系도 잡는다

23日 關聯 業界에 따르면 三星의 첫 番째 갤럭시 專用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開發을 위한 ‘드림 플랫폼 원팀(Dream Platform One team) TF’가 最近 公式 出帆을 위한 事前 準備 作業에 들어갔다. 內部的으로는 ‘꿈의 칩을 만드는 게 目標’라고 할 程度로 意志가 큰 것으로 알려졌다. 公式 出帆은 7月로 定해졌지만 막판 調律 可能性은 남아 있다.

TF 리더는 노태문 모바일經驗(MX)社業部長(社長)과 박용인 시스템LSI社業部長(社長)이 共同으로 맡는다. 그間 시스템LSI事業部에서 삼성전자의 汎用 AP인 ‘엑시노스’를 開發해 온 人力들과, MX事業部에서 엑시노스의 갤럭시 搭載를 調律해 온 人力들이 大擧 投入된다. TF 構成員만 1000名을 훌쩍 넘길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機器의 頭腦인 AP는 시스템 半導體 中에서도 核心 製品이다. 애플은 아이폰, 맥북 等 自社 製品에만 搭載할 目的으로 애플 실리콘을 自體 設計해왔다. 反面 삼성전자는 汎用 칩인 엑시노스를 設計해 갤럭시 시리즈 外에도 구글, 샤오미 等에 供給해 왔다. 이를 通해 中低價 市場으로 底邊을 넓혔지만 高仕樣 製品群에서는 自社의 갤럭시에서조차 確實한 合格點을 받지 못했다. 三星電子 스마트폰의 엑시노스 搭載率은 2018年 48%에서 每年 減少해 지난해는 28%까지 낮아졌다.

삼성전자의 이番 合作 TF 出帆은 未來 칩의 主導權을 잡아야 MX, 나아가 디바이스經驗(DX) 生態系도 잡을 수 있다는 危機意識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三星電子는 처음으로 2023年, 2024年 갤럭시 搭載用 AP를 내놓지 않기로 했다. 오로지 ‘2025年 專用 칩’만 目標로 삼겠다는 것이다. 三星電子 關係者는 “長期 비전을 위해 最高經營陣이 果敢하게 損害를 甘受하고 내린 決斷”이라고 했다.
○ 生産과 設計 兩 날개 모두 再整備

三星電子는 올해로 李在鎔 副會長이 ‘2030 시스템 半導體 1位’ 비전을 宣布한 지 3周年을 맞았다. 이番 挑戰으로 삼성전자는 파운드리 投資와 더불어 시스템 半導體의 設計-生産 兩 날개 모두 再整備에 나서게 됐다.

現在 半導體 設計 部門은 글로벌 市場占有率이 1%도 안 돼 存在感이 微微하다. AP市場만 놓고 봐도 三星電子의 占有率은 지난해 基準 6.6%다. 글로벌 4位라지만 3位 애플(26.0%)의 4分의 1 水準에 不過하다. 삼성전자는 이番 갤럭시 專用 칩 挑戰을 契機로 시스템 半導體 設計 部門 戰略을 180度 轉換하는 한便 該當 部門에서도 有意味한 投資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世界半導體市場統計機構(WSTS)에 따르면 지난해 全 世界 시스템 半導體 市場 規模는 4021億 달러(藥 508兆 원)로 메모리 半導體 1538億 달러(藥 194兆 원)의 2.6倍 水準이었다.

파운드리 部門에서는 다음 달 20兆 원 規模의 테일러 2工場 着工을 앞두고 있다. 着工式에는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의 參席까지 擧論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財界에서는 이 副會長도 參席할지에 注目하고 있다.

半導體 業界 關係者는 “三星은 메모리 半導體에서 中國 等 後發走者의 追擊을, 시스템 半導體에서 애플(設計)과 TSMC(生産)와의 隔差를 克服해야 하는 二重課題를 안고 있다”며 “2030 비전 達成을 위해서는 2022年 現在 時點에서 中長期的인 投資와 決斷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곽도영 記者 now@donga.com
#시스템半導體 #드림팀 #태스크포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