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政府 “설 盛需品 供給 135% 達成…배추·무 價格上昇 對應”|東亞日報

政府 “설 盛需品 供給 135% 達成…배추·무 價格上昇 對應”

  • 뉴시스
  • 入力 2022年 1月 14日 11時 46分


코멘트
政府가 설 名節을 앞두고 主要 盛需品 價格 安定에 힘쓰기로 했다. 政府 備蓄物量을 풀어 供給量을 늘리고 手數料 等을 支援하는 方案이다.

李億遠 企劃財政部 1次官은 서울 農水産食品公社에서 第2次 物價關係次官會議를 主宰하고 16代 설 盛需品 價格 動向 및 供給實績을 點檢했다. 앞서 政府는 지난 6日 ‘설 民生安定對策’을 發表, 10日부터는 16代 설 盛需品에 對해 歷代 最高 水準인 20萬4000t 供給을 始作했다.

李 次官은 “12日 基準 16代 盛需品의 境遇 政府備蓄 및 契約物量 放出, 夜間 屠畜 等을 통해 4萬4199t을 供給, 當初 供給計劃 對比 累積 基準 135%의 達成率을 記錄했다”며 “盛需品 特別供給期間 中 닭고기, 鷄卵, 밤·대추, 水産物, 쌀 等을 包含한 多數 品目 價格이 下向 安定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배추·무는 栽培面積 縮小 等에 따라 向後 價格 上昇이 展望되는 만큼 備蓄物量, 菜蔬價格安靜劑 等을 活用해 追加 價格 上昇에 對應하겠다”며 “謝過·배는 供給物量 擴大를 통해 前年 對比 15% 낮은 價格 흐름이 持續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强調했다.

名節 需要 增加가 豫想되는 소·돼지고기는 설 對策期間 中 供給을 集中的으로 擴大해 消費者들이 價格 引下를 體感할 수 있도록 할 方針이다. 이를 爲해 17~29日 돼지 4萬 마리에 對해 한 마리當 最大 2萬원의 上場·屠畜 手數料를 支援한다. 24~29日 1週日間은 韓牛 암소 約 9000마리에 對해 한 마리當 15萬원의 屠畜 手數料를 切感해준다.

鷄卵의 境遇 鳥類인플루엔자(AI) 發生도 小康狀態여서 價格이 安定的으로 維持될 것으로 보인다. 需給 不安 要因이 發生하면 卽時 輸入을 통해 對應할 수 있는 體系도 構築했다. 水産物의 境遇 價格이 相對的으로 높은 明太·고등어 等은 政府 備蓄物量을 最大 30%까지 割引 放出한다.

李 次官은 이날 會議에서 農畜産物·加工食品·外食 物價動向 및 對應 方案도 論議했다. 李 次官은 “加工食品 및 外食 物價는 累積된 引上要因이 잠재돼 있고 昨年 下半期부터 上昇 趨勢에 있어 持續的으로 銳意注視할 必要가 있다”고 憂慮했다.

이에 따라 政府는 關係部處 合同 설 物價點檢 特別對應팀(企財部), 農畜産物 需給安定 對策班(農食品部), 水産物 需給管理 民官協議體(海水部) 等을 運營해 物價 點檢體系를 强化하기로 했다.

올해부터는 韓國農水産流通公社(aT) 價格調査 對象 및 品目 數를 擴大하고 피자·치킨 等 外食分野 價格 動向도 新規로 調査한다. 다음 달부터 每週 地域別, 브랜드別, 메뉴別 價格變動 結果를 홈페이지에 公開할 豫定이다.

李 次官은 “最近 價格이 上昇한 딸기, 꽃 等도 積極 管理해 나가겠다”며 “딸기의 境遇 이달 中下旬부터 始作하는 2次 收穫이 本格化되면 現在보다 安定化될 것”이라고 알렸다. 이어 “1月 卒業式 需要로 價格이 平年보다 크게 上昇한 꽃 價格은 最近 下向趨勢며 이달 中旬 以後에는 平年 水準으로 復歸할 可能性이 있다”고 診斷했다.

그는 “加工食品·外食 業界의 原材料費 負擔 緩和를 위해 割當關稅를 運用하고 食品加工原料 買入資金 및 外食業體 育成資金 等을 持續的으로 支援하겠다”고 約束했다.

構造的 物價 安定 方案도 마련한다. 李 次官은 “鷄卵은 共販場(都賣市場)을 2個所 開設해 競賣를 통한 透明한 價格 決定 體系로의 轉換이 올해부터 本格 始作됐다”며 “앞으로도 去來 物量을 持續 擴大해 鷄卵價格 決定構造를 根源的 次元에서 改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原油는 用途別(音容·加工) 價格이 差等 決定되는 構造로 改編한다. 生産者 中心으로 構成돼 制度改善案이 通過되기 어려운 酪農振興會의 境遇 公共機關 指定要件에 該當하는지 檢討할 計劃이다.

最近 公正委가 肉鷄·아이스크림 業界의 價格 談合을 摘發해 制裁를 推進한 바와 같이 餘他 業界에서도 이와 類似한 談合 等 不公正 去來行爲가 捕捉될 境遇 嚴正 對處할 計劃이다. 이를 위해 政府는 所管部處 業界 懇談會에 公正委도 參與하도록 했다.

[世宗=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