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政府, 5番째 對策만에 “金融위가 假想貨幣 去來所 監督”|東亞日報

政府, 5番째 對策만에 “金融위가 假想貨幣 去來所 監督”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5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假想貨幣 管理 方案 내놔

政府가 코인 去來所 等 假想貨幣 市場을 監督하는 主務 部處로 金融委員會를 指定하고 去來 過程에서 發生하는 各種 不法 行爲를 막기 爲한 制度 改善에 나서기로 했다. 假想貨幣 核心 技術인 블록체인 産業 育成은 科學技術情報通信部 主管으로 推進하기로 했다.

政府가 2017年 ‘코인 狂風’ 때 첫 對策을 내놓은 지 4年 만에 ‘투 트랙’의 主務 部處를 指定하고 假想資産 管理에 나선 것이다. 하지만 두 部處가 旣存에 하던 業務를 이어가는 水準에 不過한 데다 國務調整室이 어정쩡하게 컨트롤타워를 맡는 體系여서 投資者 保護를 위한 積極的인 對策을 마련하는 데 限界가 있다는 批判도 나온다.

○ 4年 만에 主務 部處 2곳 指定
政府는 28日 구윤철 國務調整室長 主宰로 關係部處 次官會議를 열고 이런 內容의 ‘假想貨幣 去來 管理方案’을 내놨다. 이番 方案의 核心은 政府가 發表한 다섯 番째 假想貨幣 對策 만에 主務 部處를 明示한 것이다. 업비트, 빗썸 같은 去來所에 對한 管理監督과 制度 改善은 金融위가 맡기로 했다. 이를 爲해 金融委에 關聯 機構와 人力을 擴充할 方針이다. 블록체인 技術 發展과 産業 育成은 科技部가 主管 부처가 된다.

國調室이 運營하는 假想貨幣 關係部處 태스크포스(TF)에 國稅廳과 關稅廳도 參與해 脫稅나 換치기(不法 外換去來) 等에 對應하기로 했다. TF 傘下에 企劃財政部, 金融委, 科技部가 參與하는 ‘支援班’을 따로 둬 規制를 擔當하는 金融위와 産業 育成을 맡는 科技部 間의 異見을 調律하기로 했다. 또 10個 部處가 參與하는 ‘汎政府 特別團束’을 9月까지로 3個月 延長해 詐欺, 時勢操縱, 不法 多段階 等 不法 行爲를 集中 團束하기로 했다.

政府는 이番에도 “假想貨幣는 貨幣나 金融商品으로 認定하기 어렵고 價値를 保障할 수 없다”고 再次 밝혔다. 또 主務 部處를 두 곳으로 定했지만 假想貨幣 業務 總括은 現行처럼 國調室이 맡는다. 政府는 假想貨幣 市長에 主務 部處가 없다는 指摘이 나오자 뒤늦게 業務를 明確히 하는 次元에서 主務 部處를 定했다. 하지만 如前히 假想貨幣를 한꺼번에 總括하는 主管 部處가 어딘지는 確定하지 못했다.

이한상 高麗大 經營大 敎授는 “하나의 部處가 對策을 主導하지 않으니 假想貨幣 規制든 育成이든 方向性을 提示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러니 投資者나 業界는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고 指摘했다.

○ 去來所 發行 코인, 直接 賣買 禁止
그동안 業界 안팎에서는 200餘 個 코인 去來所가 亂立해 있다고 봤지만 政府는 相當數가 門을 닫아 現在 60餘 곳이 營業 中이라고 밝혔다. 이 中 情報保護管理體系(ISMS) 認證을 받은 곳이 20곳, 銀行이 發給한 失明 入出金 計座를 갖춘 곳은 4곳이다.

3月 施行된 特定金融情報法(特金法)에 따라 去來所들은 9月 24日까지 銀行 實名 計座와 ISMS 認證을 받아 金融委에 申告해야만 營業을 할 수 있다. 金融위와 金融監督院, 科技部는 去來所의 申告를 돕기 위해 컨설팅을 進行하기로 했다.

또 去來所에 對한 管理監督을 强化하는 方向으로 特金法 施行令 改正을 推進하기로 했다. 去來所가 自體 發行한 코인을 直接 賣買하거나 仲介하는 行爲를 禁止하고, 去來所 任職員이 自己 會社에서 假想貨幣를 去來하는 것을 막을 計劃이다. 또 假想貨幣를 安全하게 保管하도록 콜드월렛(인터넷에 連結되지 않아 해킹이 어려운 電子紙匣) 保管 比率을 70% 以上으로 높이는 方案도 檢討한다. 하지만 去來所에만 對策의 焦點이 맞춰져 檢證이 안 된 ‘잡코인’의 上場이나 發行 段階 等에 對한 監視는 如前히 死角地帶에 놓여 있다는 指摘이 나온다.

世宗=남건우 woo@donga.com / 김자현 記者
#假想貨幣 #管理方案 #코인 去來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