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언택트 쇼핑-핀테크 事業 疾走… 3分期도 20% 넘는 成長|東亞日報

네이버, 언택트 쇼핑-핀테크 事業 疾走… 3分期도 20% 넘는 成長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0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라인 實績 包含땐 賣出 2兆원 넘어… 한성숙 代表 就任後 가장 높은 成長
콘텐츠-클라우드 部門도 順航… “플랫폼 獨占化 憂慮” 指摘도

네이버가 3分期(7∼9月)에도 20%臺가 넘는 記錄的인 成長率을 이어갔다. 2017年 3月 한성숙 代表 就任 以後 가장 높은 水準이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李 大流行을 反復하면서 非對面 消費가 늘어 네이버의 온라인 쇼핑 部門이 急成長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3分期에 賣出 1兆3608億 원, 營業利益 2917億 원을 올려 前年 同期 對比 各各 24.2%, 1.8% 增加한 實績을 냈다고 29日 밝혔다. 子會社인 라인 賣出額(6990億 원)을 包含하면 分期 賣出이 史上 처음으로 2兆 원을 넘어선다. 네이버는 라인과 日本 소프트뱅크 子會社 Z홀딩스 間 經營 統合이 推進 中이어서 이番 分期 實績에서 라인 賣出을 뺐다. 來年 3月 兩社 經營 統合이 完了되면 中間 持株會社 格인 Z홀딩스의 持分 32.5%가 네이버의 持分法上 利益으로 計算된다.

네이버의 實績은 커머스, 핀테크, 클라우드, 콘텐츠, 서치플랫폼(檢索 廣告) 等 5個 事業部門이 고루 牽引했다. 特히 커머스 賣出은 前年 同期 對比 40.9% 增加한 2845億 원으로 實績 寄與度가 두드러졌다. 스마트스토어(네이버 쇼핑 入店을 위한 홈페이지) 販賣者는 現在 38萬 名으로 最近 석 달間 月平均 3萬 名의 新規 販賣自家 流入되고 있으며, 購買者 수도 3月에 1000萬 名을 넘어선 以來 繼續 늘고 있다. 코로나19 事態로 中小 商工人들은 販賣處를, 消費者들은 安全한 去來處를 必要로 했는데 네이버 쇼핑이 이 같은 需要를 先占한 것이다.

이와 함께 모바일 生中繼로 物件을 販賣할 수 있도록 한 ‘쇼핑 라이브’의 9月 販賣者 數는 前月 對比 2倍 增加했고, 6月 出市한 購讀型 事業 모델 ‘플러스멤버스’의 加入者는 160萬 名을 넘어섰다. 플러스멤버스는 月 4900원의 會費를 내면 商品 價格을 割引해주는 멤버십 서비스다.

커머스 成長과 함께 핀테크 事業도 膨脹하고 있다. 이날 처음 公開된 네이버페이 去來額은 6兆8000億 원으로 지난해 같은 期間 對比 62% 成長했다. 네이버는 4分期(10∼12月)에 오프라인 포인트 QR 決濟를 出市해 決濟 事業을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擴大할 方針이다.

글로벌 進出의 中樞 役割을 하는 콘텐츠 事業도 順航 中이다. 유럽, 南美 地域 利用者들이 빠르게 增加하면서 웹툰의 글로벌 月刊純利用者 數(MAU)는 6700萬 名을 넘어섰다. 全體 去來額度 前年 同期 對比 40% 以上 成長한 2200億 원을 突破했다. 코로나19로 企業들의 遠隔勤務가 活潑해지면서 디지털 業務 道具, 클라우드 導入에 對한 需要가 急增하고 있어 네이버의 클라우드 事業 賣出은 前年 同期 對比 156% 成長했다.

一角에서는 네이버의 이 같은 記錄的인 成長이 플랫폼의 獨占化로 이어져 公正 競爭을 害칠 수 있다는 指摘도 나온다. 實際로 最近 公正去來委員會는 네이버가 自社 商品은 맨 위에 露出시키고 競爭社 商品은 相對的으로 눈에 덜 띄게 하는 方式으로 檢索 알고리즘을 造作했다며 267億 원의 課徵金을 賦課한 바 있다. 네이버는 公正委 制裁에 法廷 對應을 檢討 中이다. 네이버 側은 “올해는 코로나19로 非對面 環境 속에서 온라인 플랫폼의 社會的 役割과 責任에 對한 要求가 더욱 擴大되고 있다”며 “社會 環境的 價値 創出을 위해 中長期 戰略을 樹立 中”이라고 밝혔다.

신무경 記者 yes@donga.com
#네이버 #언택트 #쇼핑 #핀테크 #疾走 #成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