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企業은 資金을 어떻게 調達하나요|동아일보

企業은 資金을 어떻게 調達하나요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1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家族과 함께 읽는 經濟敎室]


Q.
生産과 投資의 主體인 企業이 活動하기 위해서는 늘 돈을 必要로 할 텐데요. 企業들은 活動에 必要한 資金을 어떻게 調達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A.
企業과 家計를 包含한 經濟 各 部門의 資金 흐름을 한눈에 보여주는 資料로 韓國銀行이 提供하는 資金循環表가 있습니다. 企業, 家計, 政府, 金融, 國外 等 5個 經濟 主體가 어떻게 資金을 調達하고 運用하고 있는지, 資金이 넘치거나 不足하지는 않는지 等을 보여줍니다.

資金循環表를 통해 보면 企業은 늘 돈을 必要로 하는 資金 需要 部門입니다. 反面 家計는 돈이 남고 이를 貯蓄하는 資金 供給 部門입니다. 韓國銀行이 發表한 資金循環表에 따르면 2018年 中 國內 企業의 資金 需要 金額은 40兆 원에 이릅니다. 一般的으로 企業에 勞動力을 提供하고 그 代價로 받은 돈을 貯蓄하는 資金 剩餘 部門인 家計가 같은 期間 49兆 원을 供給한 것과 對照的이죠. 企業은 資金이 不足한 狀態임을 알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企業이 必要한 資金을 어떤 方法으로 調達하는지 더 具體的으로 들여다보겠습니다. 企業의 資金調達 出處는 크게 內部資金과 外部資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內部資金은 企業 內部에서 自體的으로 마련되는 資金입니다. 卽 營業活動으로 얻은 收益 中 各種 費用, 株主에 對한 配當金 等으로 使用하고 남아 內部에 留保해 둔 돈을 말합니다. 內部資金은 利子 等 別途의 調達費用이 들지 않고 資金의 使用期間에도 制約이 없어 企業 立場에서는 매우 유리한 資金調達 手段입니다.

그렇지만 內部資金만으로 未來 收益 創出을 위해 必要한 大規模 投資資金을 마련하기는 現實的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이에 企業들은 不足한 資金을 外部로부터 充當하게 됩니다. 外部資金은 調達 形態에 따라 直接金融과 間接金融으로 나누어집니다. 直接金融은 企業이 資本市場에서 株式 및 債券 發行 等을 통해 調達하는 方式이며, 間接金融은 銀杏 같은 金融(仲介)機關에서 돈을 빌려오는 것입니다.

金融機關으로부터 借入하는 方式은 언뜻 單純해 보입니다. 하지만 金融機關은 顧客이 맡긴 預金을 利用해 貸出을 해야 하므로 貸出 規模에 制約이 있고, 企業의 信用을 評價해야 하는 問題가 있기 때문에 무턱대고 企業에 돈을 빌려주지도 않습니다. 借入金과 利子를 잘 갚을 能力이 있는지 嚴格하게 審査하며, 信用이 不足할 境遇 不動産과 같은 擔保를 要求하기도 합니다.

直接金融인 株式과 債券 發行은 돈을 끌어오는 構造가 비슷해 보이지만 企業 立場에서 相當한 差異가 있습니다. 會社債 等 債券을 發行하면 企業의 信用等級에 따라 差別化된 利子를 支給하고 滿期에 元金을 償還해야 하는데 이는 金融機關에서 돈을 빌린 것과 類似합니다. 反面 株式 發行은 元金을 償還할 必要가 없으며, 利益의 一部를 配當金으로 支給하면 됩니다. 企業 立場에서는 株式 發行을 통한 資金調達이 債券 發行이나 金融機關 借入보다 安定的인 調達方法으로 여겨집니다. 다만 株主들이 配當金을 無理하게 要求하거나 經營에 過度하게 干涉하는 것 같은 副作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한便 借入金이나 債券 發行은 稅金을 計算할 때 企業의 利益에서 利子費用이 공제되므로 稅負擔이 줄어드는 利點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企業 負債의 規模가 너무 커지면 金利가 오르거나 金融市場 與件이 나빠질 때 元利金을 償還하지 못할 危險이 있습니다. 1998年 外換危機가 덮치자 借入金 爲主로 資金을 調達하던 많은 企業이 破産해 經濟 危機가 招來됐던 뼈아픈 記憶이 있습니다.

2017年 末 基準으로 企業經營分析 財務狀態表에 따른 韓國 製造企業의 資金調達 構造를 보면 內部 留保資金이 41%로 가장 큰 比重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어 金融機關 借入金이 17%, 株式 發行 15%, 會社債 發行 3% 巡으로 構成돼 있습니다.

企業이 어떻게 資金을 調達할지는 元利金 償還 負擔, 調達의 容易性, 財務危險 程度, 企業經營權 等 여러 側面을 綜合的으로 勘案해 決定해야 합니다. 한便 企業에 資金을 供給하는 家計 等 經濟主體들度 企業의 資金調達 方式에 關心을 갖고 企業價値 判斷의 重要한 要素로 活用할 必要가 있습니다.

김태석 韓國銀行 經濟敎育室 敎授
#企業 #資金調達 #株式 #債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