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失敗해도 좋다… 會社 믿고 제2 애플 挑戰하라”|동아일보

“失敗해도 좋다… 會社 믿고 제2 애플 挑戰하라”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SK하이닉스, 올해 社內벤처 6個 育成… “事業 亡해도 再入社”

그래픽 서장원 기자
그래픽 서장원 記者
美國 HP와 애플, 구글, 아마존의 共通點은 모두 실리콘밸리의 작은 ‘차고(車庫·garage)’에서 誕生했다는 點이다. 반짝이는 아이디어 하나만 들고 安定的인 學校와 職場을 박차고 나온 젊은 創業者들이 事務室 費用이라도 아껴 보자는 마음으로 車庫에서 事業을 始作했던 것이다.

最近 그 어느 때보다 革新에 목마른 韓國 大企業들도 任職員들을 對象으로 실리콘밸리의 ‘차고 精神’을 强調하며 사내벤처 育成을 積極 激勵하고 있다. 安定的인 組織에 安住하지 말고 創意的인 아이디어를 통해 새로운 事業 分野를 찾고 일자리도 늘리자는 趣旨다.

財界 關係者는 “國內 企業들이 事實上 成長의 限界에 다다르자 1990年代 末 社內벤처로 大企業에서 獨立해 成功한 네이버나 인터파크 같은 第2의 벤처 神話를 만들어 보자는 雰圍氣가 澎湃해 있다”며 “中小벤처企業部 等 政府 次元에서 大企業들에 關聯 政策을 積極 要求하는 것도 影響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SK하이닉스는 17日 京畿 利川 本社에서 사내벤처 프로그램인 ‘하이개라지(HiGarage)’ 出帆式을 열었다. 지난해 8月 公募를 始作한 以來 하이個裸地에는 約 240件의 아이디어가 接受됐다. SK하이닉스는 이들 中 事業 實現 可能性과 社會的 價値 創出 水準을 考慮해 ‘테스트 공정용 칠러 裝備 國産化’ 等 6件의 아이디어를 社內벤처로 育成하기로 하고 12億 원의 資金을 事業化 過程에 支援하기로 했다. SK하이닉스 關係者는 “實際 곧 事業化를 準備 中인 段階라 保安에 神經 쓰고 있다”며 6件 中 2件만 內容을 公開했다.

테스트 공정용 칠러 裝備의 國産化를 提案한 SK하이닉스 김형규 기장은 “半導體 工程에서 溫度 調節에 使用되는 칠러는 國內 裝備業體들이 技術力 不足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分野 中 하나”라며 “國産化에 成功하면 協力業體에 技術을 支援해 國內 半導體 生態系 强化에 寄與하고 싶다”고 抱負를 밝혔다.

하이개라지 프로그램에 選拔된 7名의 職員은 社內벤처 活動에만 專念할 수 있도록 別途 專擔 組織으로 移動하게 된다. 勤務時間은 自律로 定할 수 있고 人事評價度 相對評價 代身 絶對評價 方式으로 받는다. 이들은 앞으로 最大 2年 동안 벤처 創業 專門家들과 準備 過程을 거쳐 最終的으로 創業 或은 社內 事業化를 選擇하게 된다. 會社 關係者는 “期間 內 事業化에 失敗하더라도 再入社를 保障한다”며 “失敗를 두려워하지 않고 挑戰할 수 있도록 하자는 趣旨”라고 했다.

앞서 三星電子는 2012年 末부터 사내 벤처 育成프로그램 ‘C랩’을 運營하며 最近까지 總 36個 스타트업을 독립시켰다. 이들은 CES와 IFA, MWC 等 世界 3代 IT展示會에 잇달아 參加해 革新賞을 受賞하는 等 可能性을 認定받고 있다. 三星電子는 6年間의 運營 노하우를 會社 밖으로 擴大하기로 하고 앞으로 5年間 500個의 社內外 스타트업을 키우겠다고 最近 發表했다.

LG 系列社도 2016年부터 任職員 아이디어에 開發費를 支援하며 事業化 機會를 提供하고 있다. ‘아이디어 피칭’ 大會를 常時 運營 中인 LG CNS는 課長級 職員의 머릿속 아이디어에서 出發한 知能型 챗봇 서비스를 ‘단비’라는 社內벤처로 設立해 19個月 만인 지난해 8月 噴射하는 데 成功했다.

社內벤처 奬勵 雰圍氣는 電子·IT 業界뿐만이 아니다. 新世界인터내셔날은 社內벤처 公募展을 통해 ‘플립’ 等 新規 패션 브랜드를 론칭했다. 最近 현대글로비스도 物流, 海運, 流通部門에서 新事業 및 新市場을 發掘하고 사내벤처를 育成하기 위해 ‘新事業 아이디어 公募展’을 열었다.

김지현 記者 jhk85@donga.com
#sk하이닉스 #올해 社內벤처 6個 育成 #事業 亡해도 再入社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