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新規출點 ‘0’ 企業型 슈퍼마켓, ‘高級化’로 突破口|東亞日報

新規출點 ‘0’ 企業型 슈퍼마켓, ‘高級化’로 突破口

  • 동아經濟
  • 入力 2018年 8月 17日 13時 30分


코멘트

新規 出店 制限 等 强化되는 規制
프리미엄 마켓 론칭…差別化 서비스 提供

사진=강현주 그래픽 디자이너
寫眞=강현주 그래픽 디자이너
各種 規制로 苦戰하는 企業型 슈퍼마켓(SSM)李 ‘프리미엄’으로 突破口를 찾고 있다.

企業型 슈퍼마켓이 새로운 活路를 찾는 理由는, 最近 營業制限이나 休業 等 直接的인 制裁보다 新規 出店 基準을 强化하는 쪽으로 規制가 强化돼 店鋪 늘리기가 까다로워졌기 때문이다. 앞서 2010年 11月 傳統商業保存區域 指定 制度가 생겼고, 傳統市場 境界로부터 500m 以內 SSM 出店이 禁止됐다.

流通業界에 따르면 現在 롯데슈퍼,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GS수퍼마켓, 이마트 에브리데이의 店鋪 數는 各各 454個, 358個, 292個, 235個다. 지난해 賣場數와 比較하면 롯데슈퍼와 홈플러스는 各各 10個, 7個 줄었고, GS수퍼마켓과 이마트 에브리데이는 한 자릿數 伸張에 그쳤다. SSM 成長이 事實上 ‘제로’인 셈이다.

○ 롯데, 地域 商圈 特性에 맞춰 差別化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 일원점.(사진=롯데쇼핑)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 일原點.(寫眞=롯데쇼핑)

롯데슈퍼는 지난 9日 서울 강남구 일원동에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 일原點(6號)을 열었다.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은 所得 上位 30%를 겨냥해 만든 프리미엄 空間이며, 營業面積은 881㎡다.

롯데슈퍼는 지난 2016年 6月 프리미엄 푸드마켓 1號店 道谷點 오픈을 始作으로 △문정점 △功德點 △西草店 △蠶室店을 次例로 선뵀다. 롯데슈퍼는 프리미엄 푸드마켓을 新規 오픈할 때마다 地域 商圈에 맞는 프리미엄級 商品과 什器, 賣場 陳列 差別化에 힘썼다.

일原點의 境遇 半徑 1km 以內 居住하는 人口 中 40代 以上이 全體 45.5% 達하는 商圈 特性을 考慮해 40代 以上 ‘액티브 시니어’를 타깃으로 웰빙과 안티 에이징, 親環境 먹거리 商品을 强化했다. 月 平均 700萬 원 以上 高所得者가 全體의 34.8%인 點을 勘案해 高品位 新鮮食品 및 프리미엄 特化 商品을 旣存店 對備 1.7倍 補强했다.

또한 住居地域과 病院, 오피스 密集 地域인 點을 考慮해 카프레第, 콥샐러드, 鰱魚抛케와 같은 有名 호텔 水準 샐러드 존을 構成하고, 테이크아웃 專門店 ‘파스퇴르 밀크바’와 150年 傳統 덴마크 패스트리 專門店 ‘슐스타드’ 베이커리를 入店 시켰다.

롯데슈퍼 關係者는 “지난 7月 連이은 무더위와 오프라인 流通業界 不況 속에서도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은 前年賣出 對比 20.9% 伸張했다”고 말했다.

○新世界, 프리미엄 슈퍼마켓 브랜드 統合…PK마켓 키운다

스타필드 고양점 PK마켓(사진=신세계)
스타필드 高揚點 PK마켓(寫眞=新世界)

新世界는 ‘스타슈퍼’와 ‘SSG 푸드마켓’ ‘PK마켓’ 等 여러 프리미엄 슈퍼마켓 브랜드 統合에 나섰다. 지난 6月 이마트는 서울 강남구 도곡동 타워팰리스 地下에 자리한 ‘스타슈퍼’ 道谷點 營業을 終了하고, 年內에 高級 食材料와 差別化된 쇼핑서비스를 갖춘 ‘SSG 푸드마켓’으로 再開場할 豫定이다. 앞서 新世界는 SSG 푸드마켓과 스타슈퍼 道谷點을 이마트로 讓渡하는 契約을 2016年 締結했다.

業界 關係者는 “프리미엄 賣場과 差別化된 콘셉트가 人氣를 끌고 있다”며 “持續的인 商圈分析과 變化하는 消費者 니즈 分析을 통한 變化가 必要하다”고 말했다.

東亞닷컴 박지수 記者 jisu@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