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ampus&]캠퍼스 스타트업 烈風, 大學企業家센터가 主導한다|동아일보

[Campus&]캠퍼스 스타트업 烈風, 大學企業家센터가 主導한다

  • 東亞日報
  • 入力 2016年 8月 31日 03時 00分


코멘트
《大學 캠퍼스에 불고 있는 스타트업 烈風. 大學의 스타트업 支援은 理論 傳授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創業까지 할 수 있도록 物的인 인프라까지 提供하고 있다. 大學 캠퍼스의 스타트업 烈風의 中心에는 大學企業家센터가 있다. 大學企業家센터가 注目받는 理由와 앞으로의 計劃을 各 大學 企業家센터長에게 들어본다.》
3D프린터를 활용한 프로토타이핑 기법 교육 및 실습 과정에 참여 중인 학생들
3D프린터를 活用한 프로토타이핑 技法 敎育 및 實習 過程에 參與 中인 學生들

선배 창업기업가 멘토 그룹과 재학생이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멘토링 프로그램
先輩 創業企業가 멘토 그룹과 在學生이 定期的으로 進行하는 멘토링 프로그램


■홍철기 西江大 企業家精神센터長

- 스타트업 敎科課程으로 連繫專攻을 選定한 理由는.
"連繫專攻의 强點은 專攻에 無關하게 누구나 參與할 수 있고, 自然스럽게 李公 系列과 人文 社會 系列 間의 融複合팀을 構成할 수 있기 때문이다."

- 西江大 企業家센터의 特徵이라면.
"예전부터 學事管理가 嚴格하기로 有名하다. 同門 先輩와 産業體 經歷 30年의 專門家 19名으로 構成된 産學協力重點敎授들이 實戰的인 創業 實習 過程을 전수중이다."

- 創業敎育이 短期캠프에 치우쳐 있다는 批判도 있는데.
"在學生에게는 實戰 스타트업(Cash Class) 敎科目을 통해 한 學期동안 創業을 準備하고 經驗해 보는 過程을 提供하고 있다. 休學生과 卒業生들을 위해서는 스타트업 서바이벌이라는 16週 프로그램을 提供할 豫定이다. 事業者登錄부터 據點市長 選定, 試製品 製作까지 全 過程을 實習하고 네트워크도 强化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 大學企業家센터 事業의 窮極的 目標는.
"企業家精神으로 武裝한 學生들을 發掘해 革新 企業을 만들게 하고, 이들이 다시 可能性 있는 젊은이들에게 投資토록 하는 善循環的 創業生態系를 構築하는 일이다."

- 役割을 좀 더 擴大한다면.
"自由學期制, 創意的 體驗活動과 連繫해 大學 周邊의 初中高生들에게 企業家精神을 敎育하거나 地域社會에 寄與하는 役割을 摸索할 수 있다."
■남익현 서울대 벤처經營企業家센터長

"2013年부터 創業資金 支援과 創業과 關聯된 다양한 프로그램이 꾸준히 增加하고 있다. 하지만 2014年 7月 統計廳 雇傭動向 報告書에 따르면 靑年企業 廢業率은 25.5%로 全體 廢業率보다 倍가 높았다. 이는 靑年創業 支援制度가 效果的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좀더 綿密한 準備가 必要하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많은 靑年들이 創業에 挑戰하고 새로운 成功神話를 만드는 것은 重要하다. 놀라운 成功神話의 出現은 失敗에 對한 두려움과 創業에 對한 否定的인 國民意識을 克服하는데 重要한 要素이다.
서울대 벤처經營企業家센터는 有能한 젊은이들이 글로벌 企業家精神을 몸에 익힐 수 있도록 努力할 것이다. 센터는 準備된 벤처經營人을 養成하기 위해 經營能力 倍量에 必要한 敎科課程을 開發해 執行하고 있다. 그리고 創業 敎育의 基礎가 되는 國內 벤처創業과 글로벌 創業生態系에 對한 硏究에도 努力할 것이다. 앞으로도 學生들이 社會의 創造的 成長 動力이 될 수 있는 企業家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活動과 支援制度 確立에도 盡力할 것이다."
■김규동 淑明女大 企業家센터長

"9個 大學 企業家센터가 各 大學의 學生創業 活性化에 머무르지 않고 國內 創業인프라와 創造的 文化 擴散에 必要한 共同미션을 遂行해야 할 것이다. 大學別 强點을 融合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方案을 摸索하고 實踐할 必要가 있다. 大學 間 울타리가 없는 'virtual 大學企業家센터'도 可能하고, 國內의 敎育機關과 다양한 社會階層에게 모델을 提示할 수도 있다.
淑明女大 企業家센터는 單純히 創業 支援을 目標로 하지 않는다. 創造的이고 革新的인 人材를 길러 世上의 問題를 解決할 수 있는 創業家를 輩出하는 것이 窮極的인 目標다. 이 미션은 淑明女大 學生들에게만 局限되지 않는다. 地域社會의 幼少年과 經歷斷絶女性에 對한 비전 提示도 우리의 몫이다. 이를 爲해 地域社會의 中小企業과 小商工人, 創業家들과 交流하는 프로그램과 初中高生 對象의 企業家精神 캠프 等도 더욱 발전시킬 것이다.
現在 創業에 關心이 있거나 創業志向的인 學生들이 企業家센터의 敎育에 參與하고 支援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이 段階를 넘어서고자 한다. 모든 學生들이 創業이라는 槪念을 넘어서서 더 나은 世上을 위한 革新的이고 創造的인 마인드를 갖고 '企業家精神'에 關心을 갖도록 努力하겠다. '創業'보다 重要한 게 '企業家精神'을 理解하는 것이다."
■이재훈 嶺南大 企業家센터長

- 영남대 企業家센터만의 特徵은.
"캠퍼스 內에 集積돼 있는 LINC 事業과 創業保育, HRD 허브센터 및 컨설팅 機關 等을 잘 連繫해서 企業家精神을 敎育하고 創業까지 支援하고 있다. 特히 大學生 創業家들이 在學 中 或은 卒業 後에 直面하게 되는 데스 벨리(death valley) 現象을 克服할 수 있도록 大學 內에 立地하고 있는 慶北테크노파크 技術金融本部와 隣近 創造經濟革新센터 等과 協業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創業成功率도 올리고 大學生 創業의 持續可能性도 높여주는 等 네트워크 促進者로서의 役割을 잘 遂行하고 있다."

- 영남대 企業家센터의 最終 目標는.
"嶺南大 企業家센터는 '國家와 地域을 先導하는 글로벌 企業家 育成'을 核心 미션으로 삼고 學校 次元의 全幅的인 支援을 받고 있다. 이미 構築된 優秀 인프라, 關聯 네트워크 力量 等을 融合해 技術을 理解하고 事業에도 適用할 줄 아는 企業인, 바람직한 企業家精神으로 武裝한 企業人을 기르려 努力中이다."

- 앞으로의 計劃은.
"YNU 特化型 企業家 陽性을 勿論이고, 創業을 目標로 하는 大學生과 就業 準備生,
旣存 會社員을 對象으로도 企業家精神(entrepreneurship)을 길러주도록 努力할 計劃이다."
■오억수 梨花女大 企業家센터長

"이화여대에 企業家센터는 지난해 'ADD Venture Ewha'라는 特別한 旗幟 아래 設立됐다. 'ADD Venture Ewha'는 企業家精神을 擴散한다는 意味다. 急變하는 環境과 時代的 要求에 副應해 創造經濟社會가 要求하는 글로벌 創業人材를 育成하겠다는 意志를 담고 있는 이름이다.
지난해 센터는 組織과 인프라를 갖추고 企業家精神連繫專攻을 開設하는 等 基盤造成에 힘썼다. 創業敎科目, 創業競進大會, 創業동아리, 事業化에 이르기까지 모든 프로그램은 有機的으로 連結될 수 있도록 企劃했다.
올해는 인프라를 바탕으로 校內外 企業家精神 擴散을 위해 努力할 것이다.
이화여대의 랜드마크인 이화캠퍼스複合團地(ECC)內의 스타트업라운지(企業家精神 映像콘텐츠를 常時 上映하고 創業 關聯 情報도 찾아볼 수 있는 空間)을 통해 더 많은 學生이 스타트업과 企業家精神을 接할 것이다. 新築寄宿舍 內에 스타트업 레지던스 空間도 確保해 學生들이 創業 準備에 24時間 沒入할 수 있는 環境도 提供할 豫定이다.
急激하게 變化하는 環境 속에서 競爭力 있는 人材를 育成하는 일은 決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화여대를 비롯해 9個 大學 企業家센터를 통해 創造經濟社會를 이끌어갈 새로운 리더가 輩出될 수 있을 것으로 期待한다."
■손동원 仁荷大 企業家센터長

- 創業 支援프로그램으로 '스타트업 테라피'라는 브랜드를 내세우고 있다. 다른 스타트업과 다른 點은.
"企業家센터를 始作하면서 旣存 創業 過程들을 硏究했다. 旣存 프로그램의 問題點은 프로그램들이 破片化되고 單發性 行事에 그치고 있다는 것이었다. 旣存의 問題點을 補完하는 것을 '테라피'라는 治癒 過程으로 보고 綜合프로그램을 만들었다. '原石을 發掘해 寶石으로 만든다'는 비전을 내세웠다. 6個月에서 1年 동안 競進大會를 통해 創業을 經驗한 入賞팀과 受賞하지 못한 팀이 同門 멘토와 캠퍼스 內部의 創業 經驗을 가진 멘토들에게 指導를 받는다. 이러한 試圖들이 認定받아 동아일보 主催 '2015 靑年드림大學 베스트 프랙티스 施賞'에서 雇傭勞動部長官賞을 받기도 했다."

- 앞으로의 計劃은.
"國內外에서 成功한 創業企業의 노하우와 熱情 等을 傳授하기 위해 그 企業에서 인턴으로 일할 機會를 學生들에게 提供하려 한다. 特히 中國 市場에서 成功할 수 있는 創業家를 養成하기 위해 中國에 인턴을 보내고 있다. 이미 確保하고 있는 中國 素材 創業支援機關과 맺은 强力한 네트워킹을 活用하고 있다. 同門 先輩들의 멘토링度 强化하고 있다. 理工系 基盤이 强한 仁荷大 先輩들의 助言과 精誠어린 地圖는 어떤 形態의 멘토링보다 效果가 좋다."
■양태용 카이스트 企業家硏究센터長

"KAIST 企業家精神硏究센터에서 正規課程 外에 推進하는 Outreach 프로그램은 敎育 需要者인 學生들과 疏通하는 자리이다.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學生들이 必要로 하는 情報를 얻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自己 技術을 保有한 大學院生들을 위한 過程이 不足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 좀 더 體系的이고 實用的인 過程을 設計하고 있다.
어떤 大學도 創業에 必要한 모든 것을 혼자서 提供할 수는 없다. 各 段階와 水準에 必要한 것을 메워줄 파트너를 찾고 있고, 이들을 連結하는 시스템을 構築 中이다. 多幸히도 ㈜KAIST靑年創業投資持株를 비롯해 벤처캐피탈리스트들이 우리 프로그램에 參與하고 있다. 또한 본투글로벌의 宿命을 지닌 우리나라 創業企業의 海外 進出을 위해 海外 主要 大學, 인큐베이팅 및 엑셀레이팅 專門機關과 네트워크를 만들어 事業을 推進하고 있다. 細部 專門分野의 協力 커뮤니티 構築에 KAIST라는 이름이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科學技術 基盤 企業家精神을 硏究하고 敎育을 통해 實事求是 精神을 傳播하고 우리나라 企業家精神을 代表하는 아카이브를 構築하려 한다. 또 KAIST가 保有한 力量과 周邊 네트워크를 'KAIST E to B 프로그램'이라는 이름으로 시스템化하려 努力 中이다."
■최인준 포스텍 企業家센터長

"포스텍을 設立한 포스코가 大韓民國 1號 벤처企業이었다면, 포스텍度 少數 精銳의 科學技術人을 養成하는 硏究 中心 大學으로는 1號 벤처大學이다. 때문에 포스텍 企業家센터의 志向은 分明하다. 設立 50年 未滿 大學 中 世界 最高의 大學인 포스텍의 硏究 成果를 바탕으로 大韓民國을 代表하는 技術 基盤 벤처企業人을 輩出하는 것이다.
포스텍의 强點은 强力한 同門 企業 네트워크를 갖고 있다는 點과 온라인 創業 플랫폼(企業家센터 共同사이트)을 構築하고 있다는 點이다. 'APGC(Association of POSTECH Grown Companies)', '暴風의 언덕'과 같은 同門企業 모임 基盤으로 포스텍 創業 生態系를 構築해 나가고 있으며 올해도 同門 企業 連繫 프로그램을 强化할 豫定이다.
大學企業家센터 共同事業으로 進行하고 있는 共同사이트 構築 事業은 大韓民國 代表 企業家精神 統合 플랫폼을 만드는 것을 目標로 하고 있다. 이 사이트를 통해 企業家精神, 創業 關聯 統合 情報를 大學生이나 靑年創業家들에게 提供해서 實戰 創業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
■류창완 한양대 센터長

"100歲 時代다. 創業은 더 以上 選擇이 아닌 必須가 됐다. 우리나라에는 就職을 못한 靑年이 創業을 한다는 잘못된 雰圍氣가 있다. 靑年들 스스로도 이 偏見을 깨야 하지만, 大學도 創業 敎育을 통해 企業家精神을 傳播하고 創業에 對한 社會的인 認識을 바꾸는데 努力해야 한다.
아이디어와 霸氣만 갖고 創業에 뛰어들었다가 經營知識이 없어 失敗하는 事例를 많이 봐왔다. 大學生에게 創業 敎育은 새로운 適性을 發見하는 契機가 될 수도 있고, 現場에서 有用하게 쓰이는 經濟, 經營學 知識을 習得하는 機會도 될 수 있다. 또한 在學生들이 卒業 後 바로 創業하지 않더라도, 社會 進出 後 自己 分野에서 專門性을 確保하고 創業했을 때 必要한 力量이 될 것이다.
現在 한양대 出身 企業家들이 일으키는 賣出이 우리나라 全體 GDP의 10.8%쯤 된다. 한양대는 높은 附加價値를 生産해내는 技術創業者를 最小 3萬名 以上 養成해 그들이 大韓民國 GDP의 15%에 達하는 賣出을 만들도록 하는 것을 비전으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한양대의 인프라를 活用한 創業敎育은 勿論이고 學生들의 實戰 創業 感覺을 키우는 訓鍊 프로그램, 創業 先輩들과의 네트워킹, 保育 및 投資 等을 綜合的으로 支援하고 있다."


강동영 專門記者 kdy184@donga.com
#大學企業家센터 #스타트업 #大學 #캠퍼스 #企業家센터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