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ta&]SK텔레콤 스마트홈 生態系 構築 戰略 通했다|동아일보

[data&]SK텔레콤 스마트홈 生態系 構築 戰略 通했다

  • 東亞日報
  • 入力 2016年 8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未來 成長 위한 플랫폼 事業 順航中…


SK텔레콤은 移動通信産業의 成長이 限界에 이르렀다는 冷徹한 現實 認識 下에 플랫폼 事業者로의 變身을 加速化하고 있다. 生活 價値, 미디어, 事物인터넷(IoT) 等 3가지 플랫폼으로 通信事業을 뛰어넘는 革新을 이룬다는 計劃이다.

올해 上半期 SK텔레콤이 플랫폼 事業에서 集中한 核心 키워드는 ‘開放’이다. SK텔레콤은 T맵, T電話, 클라우드 等 그동안 SK텔레콤 加入者에게만 提供하던 主要 서비스를 모든 國內 移動通信 加入者에게 開放하면서 次世代 플랫폼 서비스 擴散에 注力하고 있다.

SK텔레콤은 開放型 生態系를 中心으로 다양한 企業들과 活潑한 提携를 통해 革新的인 商品 및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한便 여러 産業群에서 새 비즈니스 모델을 創出해 成長 動力을 確保할 方針이다.

特히 IoT 플랫폼의 代表 商品인 ‘스마트홈’은 이미 53個 企業과 提携를 맺어 64個 以上의 스마트홈 聯動製品을 出市하는 等 홈 IoT 分野 代表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50餘 企業과 ‘거미줄’ 提携 통해 64種 以上 商品 出市

SK텔레콤은 지난해 5月 自體 開發한 開放型 스마트홈 플랫폼을 통해 스마트홈 서비스 商用化에 나섰다. SK텔레콤 스마트홈 서비스는 오픈 플랫폼으로 特定 會社에 局限하지 않고 다양한 會社들의 端末機 및 서비스가 SK텔레콤의 生態系 안에서 스마트홈 플랫폼과 쉽게 연동되도록 支援한다. SK텔레콤 스마트홈 生態系에는 삼성전자, LG電子, LH公社, 현대건설, 現代通信, 코콤 等 다양한 産業群의 代表 企業들이 參與하고 있다.

SK텔레콤은 53個 提携社와 協力해 에어컨, 김치冷藏庫, 空氣淸淨器, 보일러 等 스마트홈 聯動 家電製品 64個를 市場에 내놓았다. 스마트홈 聯動機器를 올해 末까지 100個 以上 선보일 計劃이다. 에스원, NSOK, 선일金庫 等 保安業體와 플랫폼 聯動으로 常時 집안 모니터링은 勿論 非常 時 緊急出動서비스까지 提供하고 있다.

스마트홈 機器 中 가장 人氣 있는 製品은 스마트 플러그, 除濕機, 空氣淸淨器 順으로 나타났다. 스마트 플러그는 스마트폰으로 집 안의 플러그에 連結된 모든 家電製品을 켜거나 끌(On, Off) 수 있고 待機 前歷을 遮斷할 수 있는 製品이다. 月 平均 2500臺 팔리던 이 製品은 6, 7月 電氣料金 累進制 影響으로 月 4000代 以上 販賣됐다. IoT 聯動 위닉스 除濕機는 6, 7月 두 달間 7700臺 팔려 前年 같은 期間의 3.8倍로 販賣量이 增加했다.

젊은층은 “불 꺼”, “가스 잠가줘”, “窓門 닫아” 等 한마디로 쉽게 各種 機器를 作動할 수 있는 音聲 認識 서비스에 큰 關心을 보였다.
■ 建設市場에서만 4個月 새 스마트홈 利用者 23萬名 確保

SK텔레콤은 6月 分讓한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아파트 1497世代를 始作으로 올해 12個 힐스테이트 分讓 團地 1萬2000世代에 스마트홈을 供給하기로 했다. 한양건설과 同門建設, 지희産業 等이 建設하는 아파트 7萬9000世代에도 設置할 豫定이다.

올 3月 以後 스마트홈을 供給키로 한 아파트는 約 10萬 世代에 이른다. 우리나라 平均 家口員 數 2.3名으로 計算하면 建設市場에서만 約 23萬 名의 利用者를 確保한 셈이다.

SK텔레콤은 2017年 上半期부터 LH工事의 分讓 및 賃貸 아파트에 스마트홈 서비스를 提供할 計劃이다.

SK텔레콤은 建設會社와 提携해 入住者들에게 스마트홈 앱(App) 하나로 △홈네트워크 시스템 聯動 및 家電機器 統合 制御 △아파트 出入 爲한 IoT 스마트 패스 시스템 △宅配 情報 및 엘리베이터 呼出 △獨居老人을 위한 실버 케어 △에너지 管理 等의 서비스를 提供할 計劃이다.

동문건설, 정우建設, 지희産業 等 中堅 建設社를 비롯해 現代通信, 코콤, 코맥스 等 國內 3代 홈네트워크會社와도 提携를 締結하는 等 스마트홈 서비스의 大衆化에 拍車를 加하고 있다.


■ 홈 인테리어, IoT 防蟲網까지… 異色 ‘스마트홈 콜라보’ 活潑


SK텔레콤은 노루페인트와 손잡고 IoT 서비스에 친숙한 젊은 싱글族과 新婚夫婦를 겨냥해 스마트홈 인테리어 商品을 出市했다. 스마트홈 인테리어 商品은 노루페인트의 컬러 디자인 인테리어 商品과 SK텔레콤의 스마트홈 小品인 스마트 플러그, 스위치, 門 열림 센서 等이 結合된 商品이다. 消費者는 專門 컨설턴트 및 施工 關係者와 相談해 最適의 스마트홈 인테리어에 對한 提案을 받을 수 있다.

SK텔레콤은 스타트업 ‘리니어블’과 함께 迷兒 防止 솔루션이 搭載된 幼兒 및 兒童用 스마트밴드를 9月 初 出市할 豫定이다. 스마트밴드는 SK텔레콤 스마트홈 앱과 聯動돼 아이가 保護者로부터 一定 距離 以上 떨어지면 危險 警報를 울린다.

또 防犯窓 專門企業 성광유니텍과 提携해 올해 안에 ‘IoT 防犯窓’을 선보일 豫定이다. 스마트홈 서비스와 聯動되는 IoT 防犯窓은 外部에서 侵入을 試圖하면 窓門에 加해진 衝擊, 기울기 等을 感知해 스마트폰으로 알림을 보내거나 CCTV로 狀況을 卽時 確認하고 申告할 수 있게 支援한다.


■ 2020年까지 占有率 50% 目標… 스마트홈 市場 先導


SK텔레콤은 家電製品의 電源 制御에 그치지 않고 센싱 데이터 基盤 自動 制御, 날씨 等 外部 環境에 따른 自動 設定 및 統制, 機器 間 相互 作動 等 知能型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位置 및 動作 感知 센서 等으로 使用者의 移動 패턴을 分析해 顧客 位置가 變하면 退勤길이라는 것을 認知하고 ‘歸家 모드’를 팝업으로 提案하는 머신러닝 서비스도 提供한다.

SK텔레콤은 “불 켜”, “照明 꺼” 等 日常生活에서 쓰는 自然語를 認識할 수 있는 音聲 認識 서비스를 하고 있다. 使用者의 抑揚과 發音 習慣 等을 스스로 學習하는 딥 러닝(Deep Learning) 技術이 適用돼 自然語를 95% 以上 認識할 수 있다. 또 “照明 꺼”라고 命令하면 “어느 房 照明을 끌까요?”라고 묻는 對話 基盤 서비스도 可能하다.

SK텔레콤은 開放型 스마트홈 플랫폼을 基盤으로 提携社 擴大, 自社 流通網을 통한 個人 顧客 確保를 두 軸으로 生態系를 活性化해 2020年까지 家電製品, 新規 分讓住宅, 홈 리모델링 分野에서 市場 占有率을 50% 以上 確保할 計劃이다.

또 提携社와 스마트홈 聯動 商品 및 서비스를 늘려 비즈니스 모델의 시너지를 强化하고 同伴 成長하는데 注力할 方針이다.



김상철 專門記者 sckim007@donga.com


#sk텔레콤 #스마트홈 #플랫폼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