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企業 免稅店 修能, 社會貢獻 領域서 판가름|東亞日報

大企業 免稅店 修能, 社會貢獻 領域서 판가름

  • 스포츠동아
  • 入力 2015年 6月 5日 05時 45分


7월 발표 예정인 서울 신규면세점의 사업자에 도전하는 대기업들이 내세운 면세점 후보지들. 현대DF의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HDC신라의 용산 아이파크몰, 신세계디에프의 소공로 신세계 백화점 본관, 롯데면세점의 동대문 피트인, 한화갤러리아의 여의도 63빌딩, SK네트웍스의 동대문 케레스타.(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7月 發表 豫定인 서울 新規免稅店의 事業者에 挑戰하는 大企業들이 내세운 免稅店 候補地들. 現代DF의 現代百貨店 貿易센터店, HDC新羅의 용산 아이파크몰, 新世界디에프의 소공로 新世界 百貨店 本館, 롯데免稅店의 東大門 피트인, 한화갤러리아의 汝矣島 63빌딩, SK네트웍스의 東大門 케레스打.(왼쪽 위부터 時計方向)
■ 免稅店 誘致 戰爭 2라운드

經營能力·管理力量 優劣 區分 힘들어
社會貢獻·相生協力 部門서 결판날 듯
現代百貨店·이랜드 等 利益還元 約束
HDC新羅 等 地域經濟 活性化 플랜도


‘免稅店 大田, 이제부터는 2라운드 ‘社會貢獻’ 競爭.’

큰 關心을 모았던 서울 市內免稅店 特許申請(事業者 申請) 1日 接受를 마감했다. 하지만 觀光.流通業界의 ‘黃金알을 낳는 거위’를 잡기 위해 挑戰狀을 낸 大企業들은 오히려 이제부터 本格的인 競爭에 들어갔다. 關稅廳의 審査가 進行되는 동안 저마다 自社에 유리한 輿論을 形成하는 ‘大勢몰이’에 나서고 있다.

‘免稅店 大田’ 2라운드의 觀戰 포인트利子 核心키워드는 ‘社會貢獻’. 中堅.中小企業과 合作法人 ‘現代DF’로 挑戰한 현대백화점그룹은 最近 서울 市內免稅店을 따내면 營業利益의 20%를 每年 社會에 還元하겠다고 밝혔다. 서울 人氣 觀光地域이자 核心 商圈 中 하나인 弘大를 候補地로 내세운 이랜드 그룹 亦是 免稅店 法人의 株主나 主要 投資者로 公的年金·公共機關을 참여시켜 配當을 통해 純利益의 10%를 社會에 還元하겠다는 카드를 꺼냈다.

免稅店 挑戰 大企業들이 이렇게 社會還元을 競爭的으로 公言하는 背景에는 關稅廳의 新規事業者 審査基準이 있다. 이番 審査에서 가장 配點이 높은 部門은 財務狀態를 보는 經營能力(300點). 다음이 運營의 專門性을 보는 管理力量(250點)이다. 이와 함께 觀光인프라 等 周邊環境要素, 經濟·社會發展 貢獻度, 社會還元 相生協力이 各各 150點씩 配定돼 있다. 業界에서는 經營能力이나 管理力量에서는 申請을 한 7個 業體 사이에 優劣이 크게 벌어지기 어려울 것으로 展望했다. 事業權을 따내기 위해 오너까지 나설 程度로 저마다 전사的으로 나선만큼 準備도 徹底해 눈에 확 띨 程度의 差異는 없다는 分析이다. 그래서 오히려 150點인 社會還元과 相生協力, 經濟.社會發展 貢獻 等에서 成敗가 決定될 確率이 높아졌다.

免稅店 事業權을 申請한 다른 企業들의 行步도 현대백화점이나 이랜드와 크게 다르지 않다. 호텔 新羅와 손을 잡아 話題가 된 현대산업개발 정몽규 會長은 4月에 포니正財團에 自社株 20萬 株를 出捐하는 方式으로 123億원을 寄附했다. 현대산업개발과 호텔新羅 合作法人인 HDC新羅는 沈滯된 용산地域을 ‘서울의 아키하바라’로 만들겠다는 靑寫眞도 내놓았다. 新世界그룹度 4月 免稅店 候補地인 明洞 本館 周邊의 南大門 商人會와 共同 프로젝트 ‘南大門市場 外國人 觀光客 誘致 協約式’을 가졌다.

業界 1位인 롯데免稅店은 그동안 進行하던 社會貢獻事業을 持續하면서 地域經濟와의 協力을 强化한다는 計劃이다. 이밖에 한화갤러리아는 ‘갤러리아 63플랜’이란 社會還元 프로그램을 을 통해 福祉館ㆍ圖書館 等 社會福祉 施設에 太陽光 發電設備를 無料支援할 計劃이고, SK네트웍스는 營業利益의 2∼4%(50億원 水準)를 寄附金 形式으로 納付하는 한便 東大門 商圈 開發을 위해 向後 5年 동안 2000億∼3000億원을 投資한다는 計劃을 내놨다.

이番 서울 新規免稅店은 關稅廳이 關係部處와 民間 專門家들이 參與하는 審査委員會를 構成해 審査를 實施해 7月 中에 大企業 2個, 中堅.中小企業 1個를 發表할 豫定이다.

김재범 專門記者 oldfield@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