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AR]금호타이어, 燃費·制動力↑ CO2↓ “1年이면 23萬 원 줄여줘요”|동아일보

[CAR]금호타이어, 燃費·制動力↑ CO2↓ “1年이면 23萬 원 줄여줘요”

  • Array
  • 入力 2012年 4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11月부터 타이어 에너지 消費效率 等級制… 國內 最初 1等級 獲得 ‘에코윙S’ 出市


올해 國內 타이어 業界의 話頭는 斷然 ‘그린(Green)’이다. 溫室가스 減縮을 위한 親環境 製品에 對한 消費者의 要求가 커지고 있는데다, 유럽聯合(EU)과 日本에서 實施하고 있는 ‘타이어 라벨링’ 制度와 같은 타이어 에너지 消費效率 等級制가 國內에서도 實施되기 때문이다.

政府는 國內에서 販賣되는 乘用車用, 小型트럭龍 타이어를 對象으로 摩擦力, 젖은노면 制動力 等을 測定해 에너지消費效率 等級 마크를 附着하도록 하는 制度를 올해 11月부터 本格 始作할 豫定이다. 이 制度가 施行되면 消費者들은 타이어에 附着된 마크를 통해 該當 製品의 性能과 에너지 消費效率 等級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된다. 自然스럽게 親環境·高效率 製品에 對한 需要가 늘어날 수 밖에 없게 된 것이다. 業界 關係者는 “親環境 타이어가 未來 타이어 市場의 트렌드가 될 수 밖에 없다”며 “이와 關聯된 硏究開發에 타이어 會社의 力量이 集中되고 있다”고 說明했다.

○ 錦湖타이어, ‘에코윙’ 브랜드로 市場 擴大


이 같은 흐름에 맞춰 금호타이어는 2010年부터 ‘에코윙(ecowing)’이라는 親環境 브랜드와 製品을 선보였다. 錦湖타이어 關係者는 “이미 EU와 日本 等 外國 市場에서 親環境 製品에 對한 需要가 높아지고 있었기 때문”이라며 “國內에서도 에너지消費效率 等級制와 같은 親環境 制度가 始作될 것에 맞춰 일찌감치 關聯 브랜드와 製品을 準備했다”고 말했다.

에코윙 브랜드를 위해 금호타이어는 16個의 多國籍 材料 業體와의 共同 硏究를 통해 燃料消費效率과 制動性能을 높인 親環境 타이어用 材料를 開發하는 한便 타이어 패턴 및 構造 設計 技術 改善을 통해 制動力은 높이고 騷音 指數는 줄였다.

그리고 持續的인 硏究開發(R&D)를 통해 3月에는 性能이 向上된 ‘에코윙 S’를 선보였다.국내 타이어로는 最初로 에너지消費效率等級 1等級을 獲得한 에코윙 S는 에너지 損失을 最小化 하는 타이어 構造 設計技術을 採擇한 것이 特徵이다. 금호타이어는 “國産 中型車인 ‘YF쏘나타’를 基準으로 年間 2萬km 走行時 一般 製品에 비해 二酸化炭素 發生이 約 272kg假量 줄어든다”며 “여기에 效率性 改善으로 1年에 約 23萬 원(L當 2000원 基準)의 燃料費를 아낄 수 있다”고 說明했다. 에코윙 S 開發을 위해 設計技術 開發, 工場設備 改善, 品質 管理 시스템 向上 等 R&D에 4年 동안 約 500億 원을 投入한 금호타이어는 앞으로 4年 동안 親環境 타이어 開發에 700億 원 以上을 投資할 計劃이다.

○ ‘그린 컴퍼니’ 跳躍 拍車

금호타이어의 親環境 戰略은 緋緞 親環境 製品 出市에만 局限되지 않는다. 持續可能한 成長을 위해 綠色經營에 拍車를 加하고 있는 금호타이어는 그 方法으로 ‘4G’를 實踐하고 있다. 그린 매니지먼트, 그린 프로덕트, 그린 프로덕션, 그린 비즈니스 等을 軸으로 하는 4G를 通해 금호타이어는 타이어 業界의 先頭 走者로 跳躍한다는 計劃이다. 國內 最初로 環境經營시스템人 ISO 14001 認證을 獲得한 금호타이어는 11個 製品의 環境마크 認證을 保有하고 있다.

于先 금호타이어는 親環境 製品 開發과 함께 生産 시스템을 改編해 二酸化炭素를 줄일 수 있는 技術 工程을 適用하는 한便 에너지 消費도 20% 以上 줄이겠다는 覺悟다. 이를 위해 금호타이어는 2007年부터 環境安全 專擔팀人 EQS(Environment, Quality, Safety)팀을 마련해 對應하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2008年부터 淸淨 燃料 代替, 生産設備 交替 等을 통해 二酸化 炭素 排出을 總 3625t 줄였다”며 “이는 25年生 잣나무 約 50萬 그루를 심은 것과 같은 效果”라고 說明했다. 또 消費者들이 에코윙 타이어를 購入할 때마다 나무를 심는 ‘나무심기 環境 캠페인’도 始作했다.

금호타이어는 앞으로 R&D, 生産, 마케팅, 物流 等 企業 活動 全般을 親環境 體系에 맞춰 構築한다는 計劃이다. 錦湖타이어 關係者는 “親環境 製品 開發, 有害物質 代替 材料 開發 等과 함께 排出權 去來 市場, 炭素펀드投資 等을 新事業으로 育成해 그린 비즈니스 市場에도 積極的으로 參與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상준 記者 always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