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通信料金 TF, 携帶電話料金 引下方案 今週 發表|東亞日報

[單獨]通信料金 TF, 携帶電話料金 引下方案 今週 發表

  • Array
  • 入力 2011年 5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料金認可制 當分間 維持… 加入費 段階的으로 廢止

政府가 通信費 引下를 위해 廢止하려고 했던 通信料金 認可制를 當分間 維持하기로 決定했다. 그 代身 携帶電話 加入費를 段階的으로 廢止하고 選擇型 料金制를 導入해 通信費 引下를 誘導할 方針이다.

放送通信委員會와 企劃財政部, 公正去來委員會 等이 參與한 ‘通信料金 태스크포스(TF)’는 이 같은 內容의 ‘通信市場 料金 引下 方案’을 이番 週에 發表할 豫定이다. 通信料金 TF는 그동안 論難이 됐던 通信料金 認可制를 當分間 廢止하지 않기로 했다. 財政部와 公正위는 그동안 現行 通信料金 認可制가 業體 間 競爭을 가로막아 通信料金 引下를 어렵게 한다고 判斷하고 廢止를 推進해왔다. 通信料金 認可制는 SK텔레콤을 移動電話 部門, KT를 市內電話 部門의 市場支配的 事業者로 定하고 이들 會社가 料金을 變更할 때 미리 放通委의 認可를 받도록 하는 制度다. 이 制度는 1位 業體로 加入者가 쏠리는 現象을 막기 위해 導入됐지만 後發走者들이 1位 業體와 비슷한 料金制를 導入하도록 해 事實上 談合 手段으로 利用된다는 指摘을 받고 있다.

하지만 政府는 外國 事例를 檢討한 結果 通信料金 認可制가 廢止되면 一時的으로 料金이 引上되는 效果가 나타난다는 點을 考慮해 먼저 料金引下 競爭이 나타날 수 있도록 通信市場의 獨寡占 構造를 再整備한 뒤 通信料金 認可制 廢止를 再檢討하기로 했다. 現在 移動通信業界는 SK텔레콤(市場占有率 50.6%)과 KT(31.6%), LGU+(17.8%) 等 3個 企業이 獨寡占하고 있는 狀況이다.

이에 따라 政府는 적어도 올해 末까지 第4移動通信社와 移動通信再販賣(MVNO) 事業者를 許可해 移動通信社를 6, 7個로 늘릴 方針이다. MVNO는 旣存 移動通信社로부터 都賣價格으로 通信網을 빌린 뒤 이를 利用해 加入者를 모으고 少量 使用者와 같은 ‘틈새市場’을 노리는 通信事業者다. 都賣價格은 SK텔레콤이 消費者로부터 받는 料金보다 30∼40% 싸게 策定되기 때문에 MVNO 加入者의 通信料金은 現在보다 20%假量 낮을 것으로 政府는 期待하고 있다.

政府 關係者는 “通信料金 認可制를 廢止하면 短期的으로 通信料金이 올라간 뒤 下落한다”며 “現行 獨寡占 體制에서 通信料金 認可制를 廢止하면 오른 通信料金이 維持될 可能性이 있어 通信市場을 競爭構圖로 만든 뒤에 料金 認可制 廢止 與否를 再檢討할 計劃”이라고 말했다.

通信料金 TF는 携帶電話機의 價格 決定 體系도 改善하기로 했다. 現在 機器 出庫價는 製造社가 移動通信社와 協議해 決定하고 있다. 하지만 이 過程에서 移動通信社가 機器 出庫價格을 높인 뒤 補助金과 機器 價格 割引을 미끼로 비싼 料金制에 加入시키고 있다는 批判이 많았다.

▼ 選擇型 料金制 導入해 通信費 引下 誘導 ▼


이에 따라 政府는 携帶電話機를 只今처럼 移動通信社를 통해 購買하는 代身 消費者가 製造社로부터 直接 機器를 購入해 各 移動通信社의 유심(USIM)카드만 꽂으면 바로 使用할 수 있게 할 計劃이다. 또 通信料金 TF는 現在 3萬 원 안팎인 携帶電話 加入費를 段階的으로 廢止하도록 하고 精液料金制 안에 묶여 있는 音聲通話와 데이터, 文字메시지 料金을 消費者가 個別的으로 選擇할 수 있게 하는 ‘選擇型 料金制’를 導入해 通信費 引下를 誘導할 方針이다. 通貨量이 적은 靑少年 및 老人層을 위한 低廉한 스마트폰 料金制度 導入된다.

이와 함께 政府는 데이터 利用 暴增에 따른 ‘通話 中 끊김’ 現象의 原因으로 指目되고 있는 無制限데이터 料金制 廢止는 業界 自律에 맡기기로 했다. 다만 데이터 使用量이 지나치게 많은 利用者에게는 데이터 利用 速度와 料金에 不利益을 주는 方案을 檢討할 方針이다.

문병기 記者 weappon@donga.com
박현진 記者 witnes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