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귀도 바텔스 IBM 社長 “電力網에 IT 입힌 스마트그리드 인터넷보다 더 큰 産業 될 것”|東亞日報

귀도 바텔스 IBM 社長 “電力網에 IT 입힌 스마트그리드 인터넷보다 더 큰 産業 될 것”

  • Array
  • 入力 2010年 11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世界스마트그리드聯合會長

美國 工學翰林院(NAE)에 따르면 20世紀 人類生活에 가장 큰 影響을 미친 工學技術은 ‘電氣’다. 값싼 電氣가 쉽게 供給되면서 世上을 바꾼 德分이다. 인터넷은 13位에 그쳤다. 21世紀에는 어떨까. IBM의 귀도 바텔스 에너지 및 유틸리티 部門 글로벌 社長(寫眞)은 旣存의 電力網을 똑똑하게 만드는 ‘스마트그리드’가 强力한 候補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 濟州에서 8∼14日 열리는 ‘韓國 스마트그리드 週間’에 基調演說을 하기 위해 韓國을 訪問한 바텔스 社長을 7日 仁川空港에서 만났다. 바텔스 社長은 韓國 美國 濠洲 캐나다 日本 아일랜드 印度 等 스마트그리드의 ‘G7’이라고 할 수 있는 7個國이 만든 世界스마트그리드聯合會(GSGF)와 美國스마트그리드協會(GWA) 會長을 同時에 맡고 있다. 스마트그리드 分野에서는 世界 最高의 專門家로 손꼽히는 人物이다.

○ 인터넷보다 더 큰 産業될 것

그는 “스마트그리드는 空中에 떠 있는 보잉 747基를 再組立하는 것만큼 어렵다”고 말했다. 旣存의 電力網에 情報技術(IT)을 덧입히는 것이어서 投資가 많이 必要하고 時間도 오래 걸린다. 하지만 그는 스마트그리드가 인터넷 革命과 같이 産業을 바꾸고 人類의 삶을 바꾸며 여기에 더해 炭素 排出을 줄이는 利點까지 있다고 指摘한다. 따라서 인터넷보다도 더 큰 産業이 될 수 있다고 主張했다.

스마트그리드는 집 안에 사람이 없으면 에어컨이 꺼지고 洗濯機가 알아서 電氣料金이 싼 時間에 돌아가며 消費者들은 이 모든 것을 한눈에 체크할 수 있는 世上을 만들어준다. IBM은 通信會社度 아니고 電力會社度 아니지만 全體를 管掌하는 시스템을 잘 만들기 때문에 컨소시엄 리더로 많은 프로젝트에 參與하고 있다. 濟州 實證團地를 비롯해 IBM이 參與하는 全 世界의 크고 작은 스마트그리드 프로젝트는 150餘 個에 이른다.

國內에서는 知識經濟部 스마트그리드 로드맵 草案 作業에 參與했고 濟州 스마트그리드 로드맵 開發을 한전 및 韓電KDN과 進行했다. 또 포스코ICT와 國內 最初의 新재생에너지 統合 管理 시스템을 濟州 實證團地에 構築하고 있다.

그는 濟州 實證團地에 關해 “世界에서 많은 實證團地와 프로젝트가 推進되고 있지만 濟州 實證團地는 가장 包括的인 프로젝트 中 하나”라고 說明했다. 電氣自動車와 스마트 家電까지 테스트할 수 있어 綜合膳物세트와도 같다는 것이다.

○ “韓國, 잘하고 있다”


韓國은 2030年 世界 最初로 國家 單位의 스마트그리드 實現을 目標로 하고 있다. 目標가 達成되면 韓國은 에너지를 6% 節約할 수 있고 年間 1兆8000億 원어치의 電氣를 아낄 수 있다. 二酸化炭素 排出量도 7500萬 t을 줄일 수 있다. 바텔스 社長은 “韓國은 IT가 앞서 있고 電力産業度 發達돼 있으며 政府가 政策 調律을 잘하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그리드 分野에서 相當한 發展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앞으로의 問題는 누가 빨리 스마트그리드의 霸權을 잡느냐가 關鍵이다. 많은 나라가 ‘그린 레이스’(스마트그리드 等 炭素排出을 줄이는 시스템을 먼저 構築하기 위한 競爭)에 달려들고 있기 때문에 速度를 더 내야 한다고 바텔스 社長은 指摘했다.

그는 “只今까지 世界 電力網에 投資된 金額이 22兆 달러이며 이를 스마트그리드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2030年까지 5兆 달러가 投資될 것”이라고 展望했다.

김선우 記者 sublime@donga.com

:: 스마트그리드(知能型電力網) ::

旣存 電力網에 情報技術(IT)을 椄木해 電力 供給者와 消費者가 實時間 情報를 交換함으로써 電力 供給 過程에서 에너지를 效率的으로 使用하는 技術. 消費者는 電氣料金을 實時間 確認해 가장 低廉한 時間帶에 電氣를 消費할 수 있으며 供給이 不安定한 太陽光, 風力 等 新재생에너지를 安定的으로 利用할 수 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