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드 베스트]글로벌 1等 韓國産 121個 品質代名詞로 떠오르다|동아일보

[월드 베스트]글로벌 1等 韓國産 121個 品質代名詞로 떠오르다

  • Array
  • 入力 2010年 4月 1日 03時 00分


코멘트
一流商品度 387個… 次世代 一流商品은 197個

世界가 大韓民國이 샴페인을 너무 빨리 터뜨렸다고 하던 時節이 있었다. 빈정거림에 氣分은 나빴지만 過消費는 그치지 않았다. 몇 年 뒤 外換危機가 찾아왔다. 모두가 허리띠를 졸라맸고 ‘先進國이 되려면 아직 멀었다’고 되뇌었다. 그 뒤로는 危機가 아니었던 적이 드물었다. 大韓民國이 日本과 中國 사이에 끼여 이도저도 아닌 身世가 될 것이라는 ‘샌드위치’論이 膾炙됐다. 그렇게 大韓民國은 恒常 치이며 살아왔다.

그러다 2008年 다시 危機가 왔다. 하지만 大韓民國은 그 글로벌 金融危機를 가장 빠른 時間에 成功的으로 克服한 나라로 인정받는다. 지난해 經濟成長率은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30個 會員國 가운데 폴란드와 濠洲에 이어 세 番째로 높은 것으로 暫定 集計됐다.

겨울스포츠의 不毛地나 다름없던 大韓民國은 2月 밴쿠버 겨울올림픽에서 金姸兒 李相花 모태범 이승훈 같은 스타를 輩出했다. 原子力發電所 한 番 지어 보겠다고 美國 프랑스 캐나다 日本 等 原電 先進國에 머리를 숙였던 大韓民國은 지난해 末 이들을 제치고 아랍에미리트의 原典을 受注하기에 이른다.

最近 訪韓한 日本 도쿄臺 강상중 敎授는 “삼성전자의 賣出은 日本 家電業體 全體를 합친 것보다 많다. 日本에선 最近 韓國에 追越當하는 게 아닌가 하는 憂慮가 있다”고 紹介했다. 以前과는 한결 다른 모습이다. 勁士가 이어지자 李明博 大統領은 지난달 初 라디오 演說에서 “國運(國運)이 隆盛하고 있다”고까지 했다.

그런 大韓民國의 ‘월드 베스트’ 製品은 얼마나 될까. 知識經濟部에 따르면 2009年 12月 現在 大韓民國의 世界 市場占有率 1位 品目은 모두 121가지다.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만드는 메모리半導體를 비롯해 携帶電話, 海水淡水化設備, 전자레인지, 冷藏庫, 超薄膜트랜지스터 液晶標示裝置(TFT-LCD), 電子 도어록, 自轉車用 신발, 오토바이龍 헬멧, 産業用 모니터, 튜너, 船舶用 電線, 耐火金庫, 個人用 溫熱機 等 品目도 다양하다.

世界 市場占有率 5位 以內 製品이면서 世界 市場 規模가 年 5000萬 달러 以上 또는 輸出 規模가 年間 500萬 달러 以上인 ‘世界 一流商品’은 387가지에 이른다.

또 向後 5年 以內에 世界 市場占有率 5位 안에 들어갈 可能性이 있는 商品인 ‘次世代 一流商品’도 197가지나 된다. 世界 一流商品은 2001年 처음 選定할 當時에는 125가지에 그쳤다.

샴페인 일찍 터뜨렸다고
嘲弄하던 나라들
엄지손가락 치켜들고
“코리아 넘버원” 讚辭


一流 또는 次世代 一流商品을 만드는 企業은 573곳에 이른다.

大韓民國은 이제 邊方의 나라가 아니다. 韓國 經濟에 批判的인 視線을 갖고 있던 英國 日刊紙 파이낸셜타임스는 最近 ‘(글로벌 리더 韓國으로서) 役割 찾기’라는 題目 아래 前面을 割愛해 올해 主要 20個國(G20) 頂上會議를 開催하는 韓國의 經濟 成長과 外交的 成果를 集中 照明하기도 했다.

如前히 ‘先進國이 되려면 아직 멀었다’고 말하는 大韓民國. 世界는 이제 그조차도 大韓民國의 꿈이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解釋한다. 그런 大韓民國의 꿈을 먹고 자라는 ‘월드 베스트’들을 紹介한다.

김선우 記者 sublim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