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켓투데이] 美景氣 모멘텀 꺾이는 時點에 市場調整 可能性|東亞日報

[마켓투데이] 美景氣 모멘텀 꺾이는 時點에 市場調整 可能性

  • Array
  • 入力 2010年 3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이달 들어 外國人投資家들이 國內 株式市場에서 約 3兆6000億 원 規模의 株式을 사들였다.

最近 外國人의 買收 規模가 컸던 理由로는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美國의 巨視的 景氣 變數들이 好調를 보이고 있다는 點이다. 지난해 美國은 景氣沈滯에서 벗어나기 위해 다양한 政策을 施行해왔다. 中古車 補償 프로그램이나 個人所得稅 減免, 生涯 첫 住宅 購入 때 購入資金 支援政策 等이 代表的이다. 當初에는 이러한 制度들이 一時的인 消費 浮揚에는 效果가 있겠으나 本質的인 景氣回復에 미치는 影響은 微微할 것으로 豫想했다. 그러나 意外로 美國은 現在 堅調한 回復勢를 持續하고 있다.

美國의 景氣先行指數는 지난해 3月 反騰하기 始作해 如前히 上昇趨勢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週에 發表된 2月 指標도 前月 對比 0.1% 上昇했다. 製造業 部門의 일자리 數도 2個月째 增加했다. 이番에 들어온 外國人 資金의 相當 部分이 美國系 資金이었기 때문에 美國의 景氣 回復勢가 重要한 判斷 指標로 作用했을 것으로 본다.

둘째, 韓國 企業의 良好한 實績을 들 수 있다. 韓國 企業의 올해 純利益增加率은 前年 對比 50.6%로 豫想되고 있다. 이는 美國, 日本을 비롯한 主要 先進國과 新興 아시아 主要 國家를 包含한 16個國 中 日本 다음으로 높은 水準이다. 美國 英國 프랑스 日本 等 先進國은 지난해까지 金融危機의 餘波가 남아 있어 純利益이 前年보다 下落했고 올해 드디어 不振에서 벗어나면서 增加勢로 돌아설 것으로 展望된다. 反面 新興國家들은 相對的으로 빠른 回復勢를 보이면서 지난해 이미 增加勢를 나타냈기 때문에 올해의 利益 增加勢는 相對的으로 鈍化될 수밖에 없다. 韓國은 回復 2年次임에도 不拘하고 新興國家 中 가장 높은 利益 增加勢가 豫想되고 있다. 主要 輸出品의 글로벌市場 占有率 上昇, 成長하는 新興國 消費市場에 對한 발 빠른 對應 等이 바탕이 됐다.

위의 두 가지 要因 中 美國 景氣 成長趨勢(모멘텀)는 곧 鈍化될 것으로 豫想된다. 美國 景氣先行指數를 構成하는 要素는 2年 未滿 定期預積金과 讓渡性預金證書(CD) 等을 包含한 廣義通貨(M2)나 長短期 金利 差와 같은 金融部門과 新規注文, 消費者信賴指數와 같은 實物部門으로 나뉜다. 이 中 實物部門의 모멘텀이 鈍化되기 始作했기 때문이다. 이番 景氣先行指數의 上昇도 金融部門의 寄與度가 높았다. 過去 美國 景氣先行指數는 金融보다 實物의 影響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數個月 內에 美國 景氣先行指數가 下落할 確率이 높다고 볼 수 있다.

短期的으로 보면 美國의 景氣 모멘텀이 꺾이는 時點에 市場이 調整을 받을 可能性이 있다. 그 以後 中期的으로는 外國人 買收勢의 두 番째 背景이 된 韓國 企業의 實績 改善이 原動力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때 證市는 構造的인 上昇勢가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期待한다.

이원선 토러스투자증권 投資戰略팀 理事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