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00‘鋼鐵바닥’에 上昇 군불 때라…장기 保有戰略 바람직|東亞日報

1300‘鋼鐵바닥’에 上昇 군불 때라…장기 保有戰略 바람직

  • 入力 2006年 3月 14日 03時 03分


코멘트
《株價 그래프에서 이른바 ‘鋼鐵 바닥’으로 불리는 ‘3重 바닥’ 形態가 나타났다.

바닥 形態란 株價 그래프가 特定 水準까지 下落하다 다시 反騰하면서 나타나는 ‘U’字形을 말한다. 3重 바닥은 이런 U字形이 連이어 3次例 나타난 것을 일컫는다.

올해 證市 雰圍氣는 그다지 좋지 않다. 年初 1,400을 훌쩍 넘었던 코스피指數는 最近 1,330 線으로 내려앉은 狀態다.

하지만 專門家들은 “너무 悲觀的으로 볼 必要는 없다”고 말한다. 指數 1,300 線에 對한 믿음이 있기 때문. 指數 1,300 線은 올해 3次例 株價 暴落을 모두 이겨내면서 ‘3重 바닥’ 模樣을 만들어냈다.》

○ ‘3中바닥’ 確信한 投資者들 不安感 사라져

株價 그래프에서 U字 形態로 나타나는 바닥은 回數가 反復될수록 威力이 커진다.

例를 들어 U字가 2次例 連續으로 나타나는 ‘2重 바닥’이 생기면 投資者들은 株價가 바닥까지 떨어져도 크게 不安해하지 않는다.

‘過去에 두 番이나 이 地點에서 反騰했으니 이番에도 李쯤에서 株價가 오르기 始作할 것’이라는 믿음을 갖는다. 이런 믿음을 바탕으로 投資者들은 株式을 사 모은다.

株式을 사들이는 投資者가 늘어나니 株價는 自然히 오르게 된다. 그래서 다시 한 番 그래프는 U字 形態로 바닥을 그리게 된다.

이렇게 바닥이 3次例 連續으로 만들어져 3重 바닥이 되면 대단히 强力한 威力을 發揮한다. 2次例도 아니고 3次例 連續 바닥을 確認하고 反騰했으니 投資者들은 ‘이 地點이 眞짜 바닥이다’라는 剛한 確信을 갖게 된다.

따라서 어지간한 惡材가 아니면 株價는 3重 바닥 近處까지 내려와도 다시 反騰하는 事例가 大部分이다. 그래서 證券 專門家들은 3重 바닥을 ‘鋼鐵 바닥’이라고 부른다.

○ 指標도 좋아져 오를 時點만 남아

指數 1,300 線은 올해 들어 3次例 株價 暴落을 견뎌낸 强力한 3重 바닥이다. 株價가 暴落했던 1月 23日, 2月 15日, 3月 9日 모두 아슬아슬하게 이 線을 지켜냈다.

特히 이 바닥이 强力하다고 評價받는 理由는 指數가 1,300 線을 조금이라도 밑돌면 卽時 大量 買收注文이 들어와 株價를 끌어올렸기 때문이다.

이는 적지 않은 投資者들이 指數 1,300 線을 싼 價格에 株式을 살 수 있는 ‘最後의 指數帶’로 認識하고 있다는 뜻이다.

勿論 指數 1,300 線이 지켜진다고 해서 證市가 上昇 趨勢로 돌아선다는 意味는 아니다. 오히려 올해 들어 연이어 指數 1,300 線이 威脅받고 있다는 것은 證市가 本格的인 上昇勢로 돌아서지 못했다는 證據이기도 하다.

하지만 적어도 指數가 1,300 線 以下로 떨어질 可能性은 낮아진 만큼 指數 1,300 線에서 積極的으로 株式을 산 뒤 長期 保有하는 戰略이 바람직하다는 게 證市 專門家들의 助言이다.

동양종합금융증권 정인지 硏究員은 “外國人投資家들이 株式을 繼續 파는데도 1,300 線이 무너지지 않는 點이 重要하다”며 “證市 指標들이 좋아지고 있어 指數 1,300 線을 바닥으로 漸次 오름勢로 돌아설 可能性이 높다”고 말했다.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胃의 이미지 클릭後 새腸으로 뜨는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려보세요. 右側下段에 나타나는 를 클릭하시면 크게볼 수 있습니다.)


이완배 記者 roryrer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