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獨民謠서 靈感’ 말러 初期 歌曲, 大家의 목소리로 만난다|동아일보

‘獨民謠서 靈感’ 말러 初期 歌曲, 大家의 목소리로 만난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토머스 햄프슨, 서울市響과 協演
말러 歌曲 最高 解釋家로 名聲
‘圓光’ ‘북 치는 少年’ 等 5曲 船社

이달 28, 29일 서울시립교향악단과 말러 ‘어린이의 이상한 뿔피리’ 중 다섯 곡을 협연하는 바리톤 토머스 햄프슨. 사진 출처 토머스 햄프슨 홈페이지
이달 28, 29日 서울市立交響樂團과 말러 ‘어린이의 異常한 뿔피리’ 中 다섯 曲을 協演하는 바리톤 토머스 햄프슨. 寫眞 出處 토머스 햄프슨 홈페이지
구스타프 말러(1860∼1911)가 남긴 交響曲들의 씨앗이 된 ‘말러 靈感의 源泉’을 만난다.

서울시립교향악단은 28日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29日 서울 송파구 롯데콘서트홀에서 얍 판 츠베덴(야프 판즈베던) 音樂監督 指揮와 바리톤 토머스 햄프슨 協演으로 定期演奏會 ‘서울시향 얍 판 츠베덴과 토머스 햄프슨’을 연다. 모차르트 ‘피가로의 結婚’ 序曲과 드보르자크 交響曲 7番, 말러 歌曲集 ‘어린이의 異常한 뿔피리(Des Knaben Wunderhorn)’ 中 ‘라인江의 傳說’ ‘아름다운 트럼펫 소리 울리는 곳’ ‘圓光(太初의 빛)’ ‘起牀喇叭’ ‘북 치는 少年’ 等 다섯 曲을 연주한다.

1806년 간행된 독일 민요집 ‘어린이의 이상한 뿔피리’. 사진 출처 토머스 햄프슨 홈페이지
1806年 刊行된 獨逸 民謠集 ‘어린이의 異常한 뿔피리’. 寫眞 出處 토머스 햄프슨 홈페이지
‘어린이의 異常한 뿔피리’는 말러가 같은 이름의 獨逸 民謠 詩集에서 靈感을 받아 作曲한 初期 歌曲集이다. 管絃樂 伴奏가 붙은 曲은 12曲이 있으며 이 밖에 피아노 伴奏로 作曲한 曲들도 있다. 말러는 이 中 여러 曲을 交響曲 2∼5番의 主要 旋律로 引用하거나 그대로 交響曲에 가져왔다. 이番에 演奏되는 曲 中 ‘圓光’은 交響曲 2番 4樂章에 轉用됐고, ‘북 치는 少年’은 交響曲 5番 始作 部分과 旋律的으로 깊이 聯關된다.

民謠集 ‘어린이의 異常한 뿔피리’는 말러 時代로부터 한 世紀 前인 1805∼1808年 獨逸 浪漫主義 文人 아힘 폰 아르님과 클레멘스 브렌타노가 整理해 세 卷으로 出版했다. 蒐集된 民謠 大部分은 두 사람이 獨逸 全國에 ‘民謠를 적어 보내 달라’고 보낸 呼訴文의 結實이었다. 素朴한 사랑의 노래나 田園의 아름다움을 讚美한 詩도 있지만 當時는 나폴레옹 戰爭의 한가운데였으므로 戰場에 끌려간 軍人의 슬픔(‘起牀喇叭’ ‘북 치는 少年’ 等)이나 殘忍한 現世를 떠나 天上을 渴求하는 詩들도 여럿 包含됐다. 獨逸 民衆의 深層意識을 表面으로 떠올린 이 民謠集의 成功은 그림 兄弟가 蒐集해 묶은 童話集이나 바그너가 獨逸 神話를 바탕으로 쓴 4部作 樂劇 ‘니벨룽의 半指’에도 큰 靈感을 주었다.

이番 콘서트의 協演者人 햄프슨은 ‘어린이의 異常한 뿔피리’의 現役 最高 解釋家로 알려졌다. 말러 ‘어린이의…’ 全曲을 빈 비르투誤젠 協演의 管絃樂 伴奏 앨범과 제프리 파슨스가 協演한 피아노 伴奏 앨범으로 各各 發賣했을 뿐 아니라 아르님과 브렌타노가 整理한 民謠集 歌詞에 말러 外 멘델스존, 슈만, 브람스,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베버 等이 曲을 붙인 歌曲들을 모아 別途의 앨범으로 發賣하기도 했다.

1萬∼12萬 원.


유윤종 文化專門記者 gustav@donga.com



#구스타프 말러 #말러 靈感의 源泉 #서울市立交響樂團 #어린이의 異常한 뿔피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