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 드러낸 韓國系 正體性…스티븐 年 成功 이끌었다|동아일보

더 드러낸 韓國系 正體性…스티븐 年 成功 이끌었다

  • 뉴시스
  • 入力 2024年 1月 16日 13時 15分


코멘트

15日 第75回 에미 施賞式서 男優主演賞
아카데미 候補에 에미 受賞 아시아 最初
넷플릭스 '비프'서 强烈 거친 魅力 선보여
스타性·演技 다 認定 스펙트럼 매우 넓어
'워킹데드' 이름 알리고 映畫로 옮겨 가
奉俊昊·이창동·正이삭 作業 正體性 分明
韓國系·아시아系라는 點 作品 내 드러내

韓國系 美國人 俳優 스티븐 年(Steven Yeun·41)李 골든 글로브, 크리틱스 초이스에 이어 에미(Emmy)를 품에 안았다. 스티븐 聯銀 텔레비전 部門 美國 最高 權威를 가진 에미 施賞式에서 男優主演賞을 받으며 名實相符 아시아를 代表하는 俳優가 됐다. 그가 最近 映畫와 드라마를 오가며 거둔 成果는 韓國系라는 正體性을 强調하면서 얻어낸 것이라는 點에서 意味가 있다는 評價가 나온다.

스티븐 聯銀 15日(現地 時刻) 美國 로스앤젤레스(LA) 피콕 劇場에서 열린 第75回 프라임타임 에미 施賞式에서 넷플릭스 시리즈 ‘비프’(Beef)로 리미티드 시리즈 部門 男優主演賞(Best Actor in a Limited Series, Movie or Anthology)을 차지했다.

韓國系 或은 韓國 國籍 俳優가 에미 施賞式에서 男優主演賞을 받은 건 2022年 ‘오징어 게임’ 이정재 以後 두 番째이며, 골든 글로브와 에미 모두에서 男優主演賞을 받은 건 스티븐 鳶이 처음이다. 또 아카데미 施賞式과 에미 모두에서 男優主演賞 候補에 오른 것 亦是 스티븐 鳶이 아시아系 最初다. 스티븐 聯銀 지난 2021年에 열린 93回 美國 아카데미 施賞式에서 아시아系 俳優 最初로 男優主演賞 候補에 오르기도 했다.

스티븐 聯銀 스타性과 演技力을 모두 갖춘 俳優로 評價 받는다. ‘워킹 데드’ 같은 强烈한 장르물에서 뿐만 아니라 ‘미나리’ 같은 잔잔한 멜로 드라마에도 異物感 없이 녹아들어가는 게 가장 큰 長點이다. ‘버닝’에선 안으로 沈潛하는 듯한 캐릭터를, ‘비프’에선 밖으로 發散하는 人物을 演技했듯이 어떤 캐릭터든 延期할 수 있다는 것도 스티븐 聯의 魅力이다.

1983年 서울에서 태어난 그는 1988年 家族과 함께 캐나다로 移民을 간 移民者 2歲다. 이들 家族은 캐나다에 暫時 머문 뒤 美國 미시건으로 다시 移住했고, 스티븐 聯銀 이곳에서 高等學校를 卒業했다. 2005年 兄과 함께 시카고로 옮겨 간 그는 劇團에 들어가 演技를 배웠고, 2009年 LA로 건너가 本格的인 活動을 始作했다. 父母는 스티븐 軟餌 法大나 醫大에 가길 바랐다고 한다.

스티븐 鳶이 처음 이름을 알린 건 AMC가 2010年 내놓은 좀비 드라마 ‘워킹 데드’를 통해서였다. ‘글렌 리’ 役을 맡은 그는 이 作品이 全 世界에서 暴發的인 人氣를 얻으며 글로벌 스타가 됐다. 글렌 理는 當初 助演級 캐릭터였으나 漸次 人氣를 얻으며 主人供給 캐릭터가 됐다. 當時 美國 主要 드라마 시리즈에서 거의 볼 수 없던 아시아系 俳優의 登場에 視聽者들이 肯定的인 反應을 보였던 것도 影響을 줬다. 스티븐 聯銀 ‘워킹 데드’ 시즌7(2016~2017)까지 出演했다.

‘워킹 데드’ 成功 以後 스티븐 聯銀 活動 舞臺를 漸次 映畫로 옮겨 갔다. 그리고 ‘워킹 데드’로 쌓은 經歷을 韓國人 또는 韓國系 創作者들高 協業하는 데 積極 活用하며 韓國系 美國人이라는 正體性을 더 分明히 하는 行步를 보여줬다. 신연식 監督의 ‘프랑 映畫처럼’(2016)을 거쳐 봉준호 監督의 ‘옥자’(2017)에 出演했고, 이창동 監督과 ‘버닝’(2018)을 함께했다. 特히 ‘버닝’에서 모든 大使를 韓國語로 消化하면서도 빼어난 演技力을 보여줘 好評 받았다.

스티븐 鳶을 아시아 俳優 最初 아카데미 男優主演賞 候補 자리에 올려준 映畫 ‘미나리’(2020)도 韓國系 美國人 正이삭 監督 作品이었다. 이 映畫에서도 그는 大部分 大使를 韓國語로 消化하며 移民者 아버지의 不安과 熱望을 密度 높게 表現했다는 評價를 받았다. 이番에 그에게 에미 男優主演賞을 안긴 ‘비프’ 亦是 韓國系 美國人 이진성 監督 作品이다. 그는 지난해 10月 釜山國際映畫祭를 찾아 “마치 집에 돌아온 것 같다”는 말을 하기도 했다. 最近 그가 總括프로듀서를 맡고 내레이션을 한 作品은 白南準 다큐멘터리 ‘백남준:달은 가장 오래된 TV’(2023)였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